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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코오롱 4세’ 경영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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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4, 2023, 17:01:39

출범식 열고 코오롱글로벌서 분할 공식화
5대 모빌리티 사업 내걸고 전문기업 도약 다짐
코오롱 명예회장 장남 이규호 사장, 각자대표로 경영 지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토털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기업 비전으로 내걸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사장이 각자 대표로 그룹을 이끌게 되며 '코오롱 4세'의 경영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됐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4일 출범식을 열고 코오롱글로벌에서 자동차 부문의 분할을 공식화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분할 기일은 지난 1일로 했으며, 2일 이사회를 거쳐 신설법인 출범을 결의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에 따르면, 오랜 기간동안 수입차 유통판매를 해 온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사업구조의 재편 및 확장을 바탕으로 종합 모빌리티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5대 핵심 모빌리티 사업으로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 ▲인증 중고차 확대 ▲온·오프라인 역량을 겸비한 사업자로 진화 ▲사업 카테고리의 확장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내걸었습니다.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의 핵심인 신차 유통 사업은 지난 2021년 딜러십 계약을 추가한 지프, 폴스타와 같은 브랜드를 지속 도입하고 전기 오토바이 등 친환경 이동수단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인증 중고차 확대'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중고차 관련 통합 조직을 신설해 정밀한 차 진단과 정비 역량을 기반으로 전국 단위 인증중고차 판매역량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역량을 겸비한 사업자로 진화'를 위해 판매 차량의 하이브리드 전시 효과를 극대화하고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고객 접점 확대 및 멀티 콘텐츠 제공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사업 카테고리의 확장'은 전국 94개의 네트워크와 영업망을 기반으로 신규 및 지역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고, 체계적 정비가 가능한 A/S로 유통 접점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마련했습니다.

 

'신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은 구독 및 시승 플랫폼 서비스, 모빌리티 관련 럭셔리 굿즈와 같은 유통 포트폴리오 확보,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른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핵심으로 계획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정량적 목표로 오는 2025년 매출 3.6조, 영업이익 1000억원을 제시했습니다. 신차와 중고차를 포함해 기존 3만대 수준에서 5만대로 판매량을 증대하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신설법인은 지난해 매출 2.2조원, 영업이익 700억원의 추정 실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해 독립적 경영으로 강한 추진력과 실행력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구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그룹 산하에 BMW와 롤스로이스,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올룹슨과 보스의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수입차 유통 판매 법인인 코오롱아우토(아우디)와 코오롱오토모티브(볼보), 코오롱제이모빌리티(지프)는 자회사로 편입합니다.

 

그룹은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사장과 전철원 코오롱글로벌 BMW본부장이 각자 대표로서 경영을 지휘하게 됩니다. 이규호 대표는 미래성장전략 수립과 신사업 발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 재무역량 강화에 집중하며, 전철원 대표는 세일즈와 A/S 네트워크 관리 등 신설 법인의 영업 기반을 다질 예정입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오는 31일 인적분할에 따른 재상장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규호 대표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체질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구조의 혁신과 미래가치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전철원 대표는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에게 "1등 DNA를 탑재한 임직원들과 함께 고객에게 ‘원앤온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며 "신차 중심의 사업에 다양한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 중심의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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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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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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