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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작년 순익 3.6조…“이자익·외환익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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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9, 2023, 17:02:57

하나금융그룹 2022년 경영실적 발표
이자익 20%↑…외환매매익 1245%↑
하나은행도 순익 23% 증가한 3.2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3조6257억원의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 순이익 기준)을 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2021년(3조5261억원)과 비교해 2.8%(996억원)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썼습니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경제여건 불확실성에 따른 대손충당금 추가적립 등에도 기업금융과 외국환 등 그룹 강점을 살린 영업 활성화에 힘입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자이익(8조9198억원)과 수수료이익(1조7445억원)을 합한 그룹의 핵심이익은 전년 대비 14.7%(1조3636억원) 증가한 10조6642억원입니다.


세부적으로 이자이익은 전년 대비 19.9%(1조4826억원) 늘고 수수료이익은 6.4%(1189억원) 줄었습니다.


외환 관련 이익도 큰폭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하나금융의 외환매매익은 전년(383억원) 대비 무려 13배(1246.7%) 넘는 51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수출입 등 외환수수료(2071억원)는 37.0%(559억원) 늘었습니다.


하나금융은 "선물환 수요 발굴 등 영업 활성화와 글로벌 외환시장을 활용한 외환·파생상품 이익 증대 노력에 기인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나금융은 자산건전성 악화우려 증대에 따라 선제적 대손충당금을 포함해 4분기중 5192억원, 연간 누적 기준으로 1조1135억원의 충당금 등 전입액을 적립했습니다.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4분기 기준 0.34%, 연체율은 0.30% 입니다.


주요 자회사 실적을 보면 하나은행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 순이익 기준)은 전년 대비 23.3%(5988억원) 증가한 3조169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은행의 핵심이익은 이자이익 7조6087억원, 수수료이익 7712억원 등 8조3799억원입니다. 1년 전보다 22.0%(1조5091억원) 불었습니다.


이와 함께 비은행 관계사의 당기순이익은 하나증권 1260억원, 하나캐피탈 2983억원, 하나카드 1920억원, 하나자산신탁 839억원, 하나저축은행 233억원, 하나생명 101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날 실적 발표에 앞서 하나금융그룹은 이사회를 열고 2022년 기말현금배당을 보통주 1주당 2550원으로 결의했습니다.


또 주주가치 향상을 위해 연내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소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총현금배당은 전년 대비 250원 증가한 3350원(중간배당 800원 포함)으로 오는 3월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될 예정입니다. 그룹의 연간 배당성향은 27%, 2022년 종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8% 수준입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그룹 자본정책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자본관리 계획과 중장기 주주환원정책도 수립했다"며 "총주주환원율 50% 달성을 목표로 보통주자본비율을 적정수준으로 관리하고 현금배당 및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정책 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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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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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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