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신뢰 UP]③상품 설명서부터 쉽게 고쳐라

URL복사

Monday, December 09, 2013, 08:12:59

전문가들 "보험사·금융당국 공급자 마인드서 탈피" 주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상품설명서에는 소비자가 상품의 주요 내용이나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담겨 있다. 하지만 어려운 용어가 많아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보험의 이해도를 높이고 인식제고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개선부터 이뤄져야 한다는 제안이다.

 

최근 보험연구원 김해식·변혜원·환진태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소비자 신뢰 제고와 보험상품 정보공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연구위원들에 따르면 현재 상품공시기준의 상품설명서가 보험사 법규준수에 초점을 맞춰져 있다. 이는 공급자 위주의 정보 제공에서 비롯된 것으로 소비자의 입장을 배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험상품의 핵심(상품)설명서는 2007년에 도입, 본격적으로 이용한 것은 지난 2012년 변액연금 수익률 논쟁 이후부터다. 이어 지난 4월 금융감독원의 수정 권고로 이해하기 쉽도록 질의응답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개편한 바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보험상품의 경우 종신, 자동차보험 등은 4장 이내로 소비자를 위한 핵심정보를 담았고, 변액연금보험과 저축성보험의 경우 1장 분량으로 내용을 줄였다. 내용이 쉽고 간단해졌다는 의견이 있지만, 여러 면에서 여전히 부족하다는 평이 더 많다.

 

연구위원들은 가입설계서와 정보 중복을 최소화하고 분량 축소가 강조된 반면,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정보의 효과적 제시는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존의 내용에 질의응답 형태가 추가됐지만 내용이 분산돼 파악이 어렵다상대방에게 알리려고 하는 담화 형태의 스토리텔링 요소도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위원들은 핵심설명서를 이해하기 쉽게 바꾸기 위해 해외의 모범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국제보험감독자협회(IAIS)가 모범사례로 꼽은 영국 금융감독원(FSA)의 핵심설명서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영국의 핵심설명서가 담고 있는 내용으로는 상품의 적합성 상품의 장점과 위험성 소비자가 이행할 의무사항 소비자가 부담하는 비용 해지 시 부담하는 비용과 원금손실 가능성 등 총 10가지이다.

 

또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품설명서 원본의 출처, 글자 크기와 색상, 질의응답 기술방식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이 돼있다. 그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제시하고, 상품구매에 대한 혜택과 부담위험, 비용 등이 간결하고 쉽게 서술돼 있다고 말했다.

 

연구위원들은 해외의 좋은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의 내용을 담더라도 서술방식의 설명에서 질의응답 형식으로 바꾸고, 상품을 매끄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설명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요 내용을 항목별로 구분하고 많은 내용을 담기보다는 문장에 하나의 메시지만 담도록 해야하며, 보험료와 해지환급금에 대해선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그림이나 표를 이용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위원들은  상품설명서의 서술 및 표현방식과 균형 있는 정보 제공 등에서도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이러한 노력이 소비자들의 보험상품에 대한 이해도 및 신뢰도를 제고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한 연구위원들은 현재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포털이나 보험협회 등에서 제공되고 있는 보험 비교공시홈페이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홈페이지의 인지도가 낮고 정보 활용도도 떨어져 비교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첫번째 지적 사항. 또한 분류기준이 회사가 우선이어서 여러 회사의 상품비교라는 목적이 충분히 구현되지 않는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연구위원들은 어려운 용어에 대해 쉽게 설명해 주는 기능이 필요하며, 기본적인 상품비교와 별개로 제시된 항목들을 재정리할 것을 제안했다. , 홈페이지 내에서 재검색을 통해 검색 결과를 축소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위원들은 상품공시의 주체인 보험회사의 적극적인 개선을 촉진하는 유인구조가 필요하다상품공시 실태를 반영한 우수금융회사 선정과 컨슈머리포트 등 시장감시기능이 보험회사의 상품공시 개선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