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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보험다모아’ 개편서 외산·LPG車 제외..속사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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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3, 2016, 18:06:44

내달 4일부터 사고이력 등 개인별 특성 반영한 車보험료 조회 가능
외산차·LPG차량은 제외..차량코드 표준화 작업으로 12월쯤 가능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다음달부터 온라인보험 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서 개인별 특성을 반영한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연령, 차종, 경력, 운전자범위, 성별, 담보 등의 대표적인 조건만 적용할 수 있어 비교정보와 실제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했다.

 

앞으로는 사고 이력 등의 개인 특성까지 반영해 각 회사별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다. 다만,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는 국산차는 휘발유·경유차에 한해서만 비교가 가능하고, 외제차와 LPG차량에 대한 보험료 조회는 이번 개편에서 제외됐다. 속사정이 뭘까?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달 4일부터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 실제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다. 현재는 차종과 가입연령, 연령특약 등 비교 조건이 약 2000개에 불과했지만, 운전자범위와 할인할증 등이 반영돼 비교 가능 조건이 약 30억개로 크게 늘어난다.

 


보험다모아 모바일 버전도 새롭게 론칭된다. 현재 보험다모아 접속자수의 30% 가량이 모바일을 통한 접속인 가운데,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진다. 금융위는 PC버전의 서비스를 모바일 웹 버전 서비스로 개발해 접속이 원활하도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보험다모아 개편에서 외산차와 LPG차량의 가격 비교는 제외됐다. 외산차와 LPG차량의 경우 차량모델별 차명(차이름) 코드가 표준화돼 있지 않아 같은 차종이어도 여러 개의 차명코드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보험사에 외산차를 가입할 경우 회사별·개인별로 사용하는 차명코드가 제각각이다.


특히 보험다모아의 경우 여러 보험사의 가격을 한 번에 비교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차명코드가 필요하다. 현재 국산차는 차종과 배기량 등에 따라 최종 모델별로 각각의 차명코드가 정해져 있어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 조회 때 차종별 표준화된 차명코드를 입력하면 바로 보험료 비교가 가능하다. 


반대로 외산차와 LPG는 모델별로 차명코드가 표준화돼 있지 않아 보험다모아와 같은 비교사이트에서 보험료 조회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외산차의 경우 보험가입대수는 전체에서 8%가량 차지하고, LPG차량은 10%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자동차보험에 가입된 차량 100대 중 18대는 보험다모아를 통해 보험료를 조회·비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현재 금융당국의 중심으로 보험개발원과 업계, 손해보험협회는 외산차와 LPG차량의 모델별 차명코드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전체 외산차와 LPG차량에 대한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에서 모든 외산차와 LPG차량의 차명코드를 전산 처리한 후, 업계와 협의를 통해 어떤 코드를 사용할 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당국은 올해 말까지 외산차와 LPG차량의 차명코드 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12월이 돼야 외산차와 LPG차량을 포함한 전체 차량에 대해 보험사별 자동차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진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외산차와 LPG차량은 각 개별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야 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보험다모아에서 전체 차량에 대한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지면 소비자가 자동차보험 선택할 때 유용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비중이 점점 늘고 있는데, 전체 보험사의 가격을 한번에 알 수 있으면 소비자에 매우 유리하다”며 “외산차까지 비교할 수 있게 되면, 온라인 가입 비중이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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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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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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