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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해외체류 때 실손보험료 환급”..삼성화재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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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2, 2016, 16:06:22

대부분 보험사, 제도 안내에 무관심..삼성화재만 유일하게 홈페이지서 공지
금감원 “고객에 안내 안한 건 문제”..“보험협회가 나설 필요도 있어” 의견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해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경우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 보험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삼성화재만 보험료 환급대상과 절차에 대해 공지해 알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개정에 따라 실손보험 가입자 중 3개월 이상 해외 체류한 경우 납입한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새로운 실손보험 표준약관 규정을 알리면서 보험료 환급내용도 포함시켰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보험료를 이미 납부했을 경우 3개월 이상 해외 체류사실을 입증하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고객 센터로 연락해 필요한 서류 등을 구비하면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해외 장기체류자의 실손보험료 환급에 대한 안내에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에 3개월 이상 체류자가 보험료 환급 대상자이다보니 전체 고객에 안내문을 발송하기도 어렵고, 장기체류하는 고객이 누군지 알 수 없어 효과적으로 알리기 어렵다는 게 이유다. 


안내를 할 때 비용이 부담된다는 의견도 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 알릴 경우,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발송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에서는 장기체류하는 고객이 누군지 알 수가 없어서 계약자가 말해주지 않으면 모르는 상황이다”면서 “보험료 환급 대상은 실손 가입자 중 소수이기 때문에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안내를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화재는 회사 메인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 장기체류자의 실손보험료 환급안내'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실손보험 표준약관 개정 내용과 보험료 환급 신청 대상자, 구비 서류를 포함한 신청 절차 등에 대해 안내하고 있는 것.


삼성화재 관계자는 “실손보험료 환급 관련 VOC(Voice of Customer)도 들어오고 하면서, 내부 직원의 제안으로 공지사항에 게재해 환급대상자와 준비서류 등을 알리게 됐다”면서도 “안내장을 발송하는 등의 적극적인 안내는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도 보험료 환급 안내방식은 보험사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고객들에게 전혀 안내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독원에서는 표준약관 개정으로 지난 2009년 이후 가입자 중 해외체류 3개월 이상인 경우 보험료 환급 대상자로 안내했다”며 “나머지는 감독원 지도 부분이 아니어서 회사 자율에 맡기고 있는데, 안내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면 그 부분은 따로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실손보험료 환급에 대한 안내가 부담된다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상당수의 보험사에서 문자메시지 대신 카카오톡 알림메시지를 활용하고 있는데, 비용이 따로 들지 않는다. 


또한, 보험협회에서 공동으로 알리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번 해외 장기체류자 실손보험료 환급은 전체 보험사에 해당되는 사안으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휴면보험금처럼 캠페인 형식으로 홍보를 하거나 보도자료를 배포해 알리는 방안도 있다.


이와 관련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약관 등이 개정되면서 고객에 안내할 사항이 점점 늘고 있는데, 그 때마다 안내장에문구를 추가하는 것도 쉽지 않다”며 “특히 이번 보험료 환급은 해외 장기 체류자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운데, 공동으로 안내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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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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