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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해외체류 때 실손보험료 환급”..삼성화재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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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2, 2016, 16:06:22

대부분 보험사, 제도 안내에 무관심..삼성화재만 유일하게 홈페이지서 공지
금감원 “고객에 안내 안한 건 문제”..“보험협회가 나설 필요도 있어” 의견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해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경우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 보험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삼성화재만 보험료 환급대상과 절차에 대해 공지해 알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개정에 따라 실손보험 가입자 중 3개월 이상 해외 체류한 경우 납입한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새로운 실손보험 표준약관 규정을 알리면서 보험료 환급내용도 포함시켰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보험료를 이미 납부했을 경우 3개월 이상 해외 체류사실을 입증하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고객 센터로 연락해 필요한 서류 등을 구비하면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해외 장기체류자의 실손보험료 환급에 대한 안내에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에 3개월 이상 체류자가 보험료 환급 대상자이다보니 전체 고객에 안내문을 발송하기도 어렵고, 장기체류하는 고객이 누군지 알 수 없어 효과적으로 알리기 어렵다는 게 이유다. 


안내를 할 때 비용이 부담된다는 의견도 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 알릴 경우,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발송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에서는 장기체류하는 고객이 누군지 알 수가 없어서 계약자가 말해주지 않으면 모르는 상황이다”면서 “보험료 환급 대상은 실손 가입자 중 소수이기 때문에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안내를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화재는 회사 메인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 장기체류자의 실손보험료 환급안내'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실손보험 표준약관 개정 내용과 보험료 환급 신청 대상자, 구비 서류를 포함한 신청 절차 등에 대해 안내하고 있는 것.


삼성화재 관계자는 “실손보험료 환급 관련 VOC(Voice of Customer)도 들어오고 하면서, 내부 직원의 제안으로 공지사항에 게재해 환급대상자와 준비서류 등을 알리게 됐다”면서도 “안내장을 발송하는 등의 적극적인 안내는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도 보험료 환급 안내방식은 보험사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고객들에게 전혀 안내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독원에서는 표준약관 개정으로 지난 2009년 이후 가입자 중 해외체류 3개월 이상인 경우 보험료 환급 대상자로 안내했다”며 “나머지는 감독원 지도 부분이 아니어서 회사 자율에 맡기고 있는데, 안내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면 그 부분은 따로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실손보험료 환급에 대한 안내가 부담된다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상당수의 보험사에서 문자메시지 대신 카카오톡 알림메시지를 활용하고 있는데, 비용이 따로 들지 않는다. 


또한, 보험협회에서 공동으로 알리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번 해외 장기체류자 실손보험료 환급은 전체 보험사에 해당되는 사안으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휴면보험금처럼 캠페인 형식으로 홍보를 하거나 보도자료를 배포해 알리는 방안도 있다.


이와 관련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약관 등이 개정되면서 고객에 안내할 사항이 점점 늘고 있는데, 그 때마다 안내장에문구를 추가하는 것도 쉽지 않다”며 “특히 이번 보험료 환급은 해외 장기 체류자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운데, 공동으로 안내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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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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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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