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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프리’ 앞둔 유통가…와인·NFT·화장품 ‘신규사업’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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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6, 2023, 15:03:58

이달 주총 앞두고 신사업 추가업종 눈길
엔데믹·트렌드·실적 부진에 신사업 필요 ↑
와인부터 NFT·화장품·여행 등 목적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신사업 진출을 예고했습니다.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이어 이달 말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유통기업들은 대면 사업을 늘리며 사업 다각화에 나서겠다는 포석입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정관 변경을 통해 올해 와인 사업을 강화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오는 29일 정기주총에서 신규 사업 목적에 ‘주류 소매업’과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을 추가했습니다. 

 

먼저 이마트는 다음달 중 스타필드 하남점에 와인주류판매점을 열고 와인 전문 계열사 신세계L&B 제품을 포함해 각종 와인을 판매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 매장 내부에 소규모로 운영하는 와인 전문 코너 '와인앤모어'를 확대하는 차원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은 이마트 애플리케이션 등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축적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인다는 목적입니다. 스타필드 하남점의 경우 확실한 사업 진출이 아닌 테스트베드 목적이기 때문에 부지가 넓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 수 있는 곳을 고려했다는 게 이마트 측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와인이든 위스키든 요즘 주류는 가장 잘 나가는 사업 중 하나"라며 "특히 이마트는 초저가 와인을 처음 선보이기도 했고 와인 종류만 수천 가지에 이르다 보니까 와인의 부흥기를 이끌었다고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홈술·혼술이 증가하면서 2021년 이마트 와인 매출은 전년 대비 25% 신장했습니다. 지난해는 전년도 기저효과에도 1~2%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위스키 매출 역시 1년 전보다 약 30% 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오는 27일 주총에서 사업 목적에 '부가통신사업',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대체불가능토큰(NFT) 사업'을 추가하는 안을 논의합니다. 고물가와 혼수 수요 감소로 실적 개선이 절실한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사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NFT를 신규 사업으로 정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최근 많은 유통 기업들이 NFT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하이마트도 NFT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미리 사업 목적에 추가한 것"이라며 "사업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8일 개최될 현대백화점 주총에서는 화장품과 여행이 주요하게 논의될 전망입니다. 현대백화점은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업'을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재작년 론칭한 편집숍 ‘비클린’(B.CLEAN)‘ 사업을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비클린은 현대백화점이 2021년 더현대 서울에 선보인 비건 뷰티 편집숍입니다. 올해 천호점 등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향후 전국 16개 백화점 출점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약 250회 팝업 스토어를 여는 등 MZ세대를 주 타깃으로 설정하고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여행업'도 신사업으로 추진합니다. 코로나19 4년차이자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전환 추세에 맞춰 국내외 여행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이 사업 추진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추후 더현대닷컴과 연계해 다양한 종류의 여행상품을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여행 상품 판매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도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여행 상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컸기에 이를 겨냥해 올해 더현대닷컴을 통해 여행 상품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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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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