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가가 올해 제78회 식목일(4월 5일)을 맞아 나무심기 등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 확대에 나섭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하림은 식목일을 기념해 나무 심기로 녹색환경 조성을 진행했습니다. 하림 익산 본사 및 외부사업장을 중심으로 철쭉, 편백나무 묘목, 에메랄드그린 묘목 등 총 2230그루를 식재했습니다.
하림은 사회적 책임 일환으로 식목행사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하림 본사 및 외부사업장에서 임직원 3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은 올 상반기 신입사원들이 경기도 이천 치킨대학에서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신입사원들은 입문·실습교육 일정 종료 후 치킨대학 부지 일대에 대추나무와 체리나무 등 50여그루의 묘목을 심었습니다.
이와 함께 BBQ는 지난해에 이어 이천시 새마을 중리동 남∙녀 협의회에서 식목일을 기념해 진행하는 '탄소중립실천 지구사랑 나무심기' 행사에 '치킨릴레이'를 통해 치킨 60마리를 기부했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스타벅스 파트너 50명이 지난 3일 창경궁을 방문해 스타벅스 전용 식재 공간에 산앵두 300주를 심었습니다.
이어 5월에는 창경궁에 진달래 200주, 미선나무 200주, 히어리 300주를 심을 예정입니다. 또 11월까지 창경궁 내 문화재 마루 닦기 및 창호지교체, 낙엽 쓸기 등의 문화재 정화 활동도 함께 진행합니다.
대상은 지난달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제 15회 ‘2023 청정원 희망의 나무 나누기’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대상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매년 식목일을 앞두고 함께 진행하는 행사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나무묘목과 공기정화식물 나눔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탄소 흡수에 탁월한 소나무, 잣나무, 두릅나무, 산수유나무, 매실나무, 앵두나무 등 6종의 묘목과 공기정화식물 화분 10종을 시민들에게 2종씩 총 4000본을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식자재 유통 기업 풀무원푸드머스가 식목일을 앞두고 지난 3월 출시한 그로우키트 ‘나의 작은 텃밭 방울토마토&상추 키우기 KIT’는 5만6000여개를 완판되기도 했습니다. 전국 영유아 시설을 대상으로 개인의 건강과 지구의 지속가능성,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출시한 키트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4일 용산 소재 민관학 연합 봉사체 ‘용산 드래곤즈’를 통해 식목일 기념 나무 식재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도심 내 훼손된 녹지 재생 및 주민 휴식 공간 마련을 위해 모인 봉사자 110명은 효창공원앞역 일대 300㎡ 규모의 면적에 자산홍 4800주를 심었습니다.
이외에도 홈플러스는 식목일을 기념해 친환경 상품을 최대 40% 할인 판매합니다. 오는 6일부터 12일까지 제휴카드 결제 시 친환경 채소·과일 10여종, 무항생제 돼지/닭 20여종, MSC 인증 냉동필렛 3종(연어/가자미/대구) 등 행사 상품을 최대 40% 할인가에 팝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책임감을 갖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 보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선한 영향력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