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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모범택시2’ · ‘나는 신이다’ 사이비 종교, 소속감 없는 당신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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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9, 2023, 11:04:36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모범택시 2>(연출:이단/극본:오상호/출연:이제훈,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 신재하 등)는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 분)와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 멤버들이 억울한 피해자들을 대신해서 복수를 완성하는 이야기다. 피해자들이 기관이나 법으로는 전혀 도움받지 못하는 상황을 무지개 운수 팀들이 복수로 반전시키는 통쾌함이 있다. 사회적으로 약자인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신명 나게 풀어주는 한풀이 마당극 같다.

 

드라마 <모범택시 2>의 에피소드 중 넷플릭스 다큐 <나는 신이다>(감독:조성현)와 같은 사이비 이야기가 나온다. 픽션인 드라마 <모범택시 2>의 7~8회를 보면 논픽션인 다큐 <나는 신이다>의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차이가 있다면 <모범택시 2>의 결말은 피해자들의 복수가 완성되지만, <나는 신이다>는 새로운 피해자들이 계속 생기는데도 피해자들의 복수를 완성시켜 주는 김도기(이제훈 분) 같은 무지개 팀들이 없다는 것이다.

 

<모범택시 2>에는 사이비 종교인 순백교 이야기가 나온다. MZ세대인 진선과 진희는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사는 자매이다. 그런데 언니인 진선이 순백교에 들어가면서 불행이 시작된다. 진선은 갑자기 급성백혈병에 걸려서 절망했다. 사이비인 순백교가 진선의 '절망스럽고 외로운 마음'을 비집고 들어와서 악마의 유혹을 한다. 동생 진희는 절박하게 "제발 우리 언니 좀 도와주세요"라고 모범택시에 도움을 요청하여 김도기와 무지개 팀이 순백교를 무너뜨린다.

 

종교를 '성스러움(Sacredness)과 관련된 의미의 탐색'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성스러움(Sacredness)과 어원이 비슷한 단어가 희생(Sacrifice)이다. 종교적으로 희생(Sacrifice)적인 삶을 살아서 기념할 사람을 성인(Saint)이라고 한다. 성인 중에는 죽음을 거부하지 않고 희생한 순교자들이 많다. 이처럼 성스러움을 추구하는 종교에는 희생은 있지만 착취와 폭력은 있을 수 없다. 어찌 보면 종교에서 성스러움과 희생은 동의어다.

 

종교의 성스러움은 <모범택시 2>에 나오는 순백교처럼 옷을 하얗게 입는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나는 신이다>에서 사이비 교주들이 병을 고치는 것과 같은 능력이 있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과거 부족사회의 토템신앙에도 병이 낫는 현상은 일어났기 때문이다. 종교라고 하면서 착취적이고 폭력적인 행위가 있다면, 종교적 성스러움에 반하는 것이다. 결코 믿을만한 가치가 있는 종교가 아니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면 JMS,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은 그리스도교(천주교, 정교회, 개신교 등)의 상징인 십자가와 교회와 성경에 나오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상징물인 십자가가 있고 성경적 용어를 쓴다고 해서 순전한 그리스도교가 아니다. 사람들은 십자가와 교회라는 상징에 익숙하기에 그리스도교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믿기 쉽다. 그러나 십자가가 의미하는 희생(sacrifice)이 없다면 그리스도교라는 종교의 성스러움(sacredness)이 없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는 <모범택시 2>의 순백교처럼 성스러움과 희생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사탄(악마, 마귀)은 인간처럼 창조주인 하느님의 피조물 중 하나였다. 그런데 천사들 중에서 하느님과 똑같아지려는 교만 탓에 타락하여 천국에서 쫓겨나서 사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마찬가지로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신이 된다고 하는 순간 사탄이 되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피조물인 인간은 절대 창조주인 성스러운 신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신이 되려는 욕망으로 파괴자인 사탄이 되는 것이다.

 

인도 힌두교에서는 동물인 소를 매우 신성시한다. 그러한 모습을 본 영국인들이 놀라고 당황해서 만든 단어가 Sacred cow(성우, 聖牛)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지나치게 신성시되어 비판이나 의심을 할 수 없는 것이나 사람을 뜻한다. <모범택시 2>의 교주 옥주만이나 <나는 신이다>에 나오는 지도자들은 대부분 성우(Sacred cow)가 된다. 사이비 순백교와 같은 집단 안에서는 어느 누구도 지도자를 비판하거나 의심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되어 세뇌당해서 비판하고 의심하는 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사이비에 빠져서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은 고통을 당한다. 그런데 고통을 당연하게 여기는 심리로 전이되기도 한다. 왜 그럴까. 인간의 심리가 단순하지가 않아서 그렇다. 현대 사람들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면서도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이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비에 빠진 사람 중에 고학력자도 많은 이유다.

 

과학적 학문의 분야인 긍정심리학의 연구 중에 ‘영성과 종교성’이 있다. 그리고 인간의 지능을 연구하는 다중지능이론에도 ‘영성 지능’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영성과 종교성은 성격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기에 MZ세대가 자신의 영성과 종교성의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충족하는 것이 사이비에 빠지지 않는 최선이다. 그리고 MZ세대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울수록 사이비가 주는 소속감에 매료되기 쉽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심해야 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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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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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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