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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모범택시2’ · ‘나는 신이다’ 사이비 종교, 소속감 없는 당신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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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9, 2023, 11:04:36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모범택시 2>(연출:이단/극본:오상호/출연:이제훈,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 신재하 등)는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 분)와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 멤버들이 억울한 피해자들을 대신해서 복수를 완성하는 이야기다. 피해자들이 기관이나 법으로는 전혀 도움받지 못하는 상황을 무지개 운수 팀들이 복수로 반전시키는 통쾌함이 있다. 사회적으로 약자인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신명 나게 풀어주는 한풀이 마당극 같다.

 

드라마 <모범택시 2>의 에피소드 중 넷플릭스 다큐 <나는 신이다>(감독:조성현)와 같은 사이비 이야기가 나온다. 픽션인 드라마 <모범택시 2>의 7~8회를 보면 논픽션인 다큐 <나는 신이다>의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차이가 있다면 <모범택시 2>의 결말은 피해자들의 복수가 완성되지만, <나는 신이다>는 새로운 피해자들이 계속 생기는데도 피해자들의 복수를 완성시켜 주는 김도기(이제훈 분) 같은 무지개 팀들이 없다는 것이다.

 

<모범택시 2>에는 사이비 종교인 순백교 이야기가 나온다. MZ세대인 진선과 진희는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사는 자매이다. 그런데 언니인 진선이 순백교에 들어가면서 불행이 시작된다. 진선은 갑자기 급성백혈병에 걸려서 절망했다. 사이비인 순백교가 진선의 '절망스럽고 외로운 마음'을 비집고 들어와서 악마의 유혹을 한다. 동생 진희는 절박하게 "제발 우리 언니 좀 도와주세요"라고 모범택시에 도움을 요청하여 김도기와 무지개 팀이 순백교를 무너뜨린다.

 

종교를 '성스러움(Sacredness)과 관련된 의미의 탐색'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성스러움(Sacredness)과 어원이 비슷한 단어가 희생(Sacrifice)이다. 종교적으로 희생(Sacrifice)적인 삶을 살아서 기념할 사람을 성인(Saint)이라고 한다. 성인 중에는 죽음을 거부하지 않고 희생한 순교자들이 많다. 이처럼 성스러움을 추구하는 종교에는 희생은 있지만 착취와 폭력은 있을 수 없다. 어찌 보면 종교에서 성스러움과 희생은 동의어다.

 

종교의 성스러움은 <모범택시 2>에 나오는 순백교처럼 옷을 하얗게 입는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나는 신이다>에서 사이비 교주들이 병을 고치는 것과 같은 능력이 있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과거 부족사회의 토템신앙에도 병이 낫는 현상은 일어났기 때문이다. 종교라고 하면서 착취적이고 폭력적인 행위가 있다면, 종교적 성스러움에 반하는 것이다. 결코 믿을만한 가치가 있는 종교가 아니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면 JMS,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은 그리스도교(천주교, 정교회, 개신교 등)의 상징인 십자가와 교회와 성경에 나오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상징물인 십자가가 있고 성경적 용어를 쓴다고 해서 순전한 그리스도교가 아니다. 사람들은 십자가와 교회라는 상징에 익숙하기에 그리스도교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믿기 쉽다. 그러나 십자가가 의미하는 희생(sacrifice)이 없다면 그리스도교라는 종교의 성스러움(sacredness)이 없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는 <모범택시 2>의 순백교처럼 성스러움과 희생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사탄(악마, 마귀)은 인간처럼 창조주인 하느님의 피조물 중 하나였다. 그런데 천사들 중에서 하느님과 똑같아지려는 교만 탓에 타락하여 천국에서 쫓겨나서 사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마찬가지로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신이 된다고 하는 순간 사탄이 되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피조물인 인간은 절대 창조주인 성스러운 신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신이 되려는 욕망으로 파괴자인 사탄이 되는 것이다.

 

인도 힌두교에서는 동물인 소를 매우 신성시한다. 그러한 모습을 본 영국인들이 놀라고 당황해서 만든 단어가 Sacred cow(성우, 聖牛)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지나치게 신성시되어 비판이나 의심을 할 수 없는 것이나 사람을 뜻한다. <모범택시 2>의 교주 옥주만이나 <나는 신이다>에 나오는 지도자들은 대부분 성우(Sacred cow)가 된다. 사이비 순백교와 같은 집단 안에서는 어느 누구도 지도자를 비판하거나 의심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되어 세뇌당해서 비판하고 의심하는 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사이비에 빠져서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은 고통을 당한다. 그런데 고통을 당연하게 여기는 심리로 전이되기도 한다. 왜 그럴까. 인간의 심리가 단순하지가 않아서 그렇다. 현대 사람들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면서도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이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비에 빠진 사람 중에 고학력자도 많은 이유다.

 

과학적 학문의 분야인 긍정심리학의 연구 중에 ‘영성과 종교성’이 있다. 그리고 인간의 지능을 연구하는 다중지능이론에도 ‘영성 지능’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영성과 종교성은 성격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기에 MZ세대가 자신의 영성과 종교성의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충족하는 것이 사이비에 빠지지 않는 최선이다. 그리고 MZ세대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울수록 사이비가 주는 소속감에 매료되기 쉽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심해야 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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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LG전자, 마크 저커버그와 ‘XR 파트너쉽’ 강화 논의…신사업 가속도

LG전자, 마크 저커버그와 ‘XR 파트너쉽’ 강화 논의…신사업 가속도

2024.02.28 16:09: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와의 전략적 협업 논의를 가졌습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와 메타가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산업 주도권을 잡기 위해 상호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메타 설립자 겸 CEO와 XR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회의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 ▲권봉석 ㈜LG COO(최고운영책임자) ▲조주완 LG전자 CEO ▲박형세 HE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 등 메타의 선행기술 시연이 있었습니다. 특히, 조 CEO는 메타의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AI에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On-Device) AI 관점에서 양사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XR 기기는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뛰어넘는 몰입감과 직관성을 갖춰 다수의 전문가들로부터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라 평가받습니다. 안경처럼 개인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일상을 비롯한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7월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2030 미래비전을 선포하면서 XR산업 진출의 가시화 했습니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는 가상공간 영역에서의 신사업 추진 가속화를 위해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 내 본부 직속의 XR사업담당을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조 CEO는 이날 2시간 가까이 저커버그 CEO와 회동한 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협업해온 MR 디바이스, 메타의 초대형 언어모델 '라마'를 어떻게 AI 디바이스에서 잘 구현할 수 있을지 등 2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와 메타가 XR 산업에서 시너지를 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미 미국의 GE를 제치고 세계 최대 가전제품 회사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전세계 수십억명이 사용하는 SNS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전자제품의 개발과 대량생산에 강점이 있는 LG전자와 빅테크 기업인 메타가 상호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XR 기기 개발과 생산, 판매 및 XR 산업 생태계 조성 과정에서 애플과 구글 등 경쟁사들을 재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XR 시장은 2022년 293억달러에서 2026년 1000억달러로 연 평균 36%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메타는 2014년 당시 가상현실 헤드셋 제조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하며 XR 기기 시장에 진출, 지난해 말 최신 MR 헤드셋인 '퀘스트3'까지 출시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최근 '비전 프로'를 출시하며 XR 기기 시장에 뛰어들었고 구글은 삼성전자와 협업해 XR 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 동석한 박형세 사장은 "가상현실(VR)에 미디어 콘텐츠를 어떻게 넣어서 구현할지 이야기를 나눴다"며 "그게 웹OS(LG전자 스마트TV 플랫폼)가 될지 다른 방법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콘텐츠 파트너십이 있으니 그쪽 분야에서 잘해보자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와 회동을 마친 저커버그 CEO는 오는 29일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해 AI를 중심으로 한 국내 주요 기업과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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