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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재팬 잊어주세요…일본 맥주·위스키 인기 회복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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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1, 2023, 08:04:56

1·2월 일본 맥주 수입 3년 전보다 9배 늘어
일본 콘텐츠 인기..아사히는 4년만에 신제품
하이볼 인기에 위스키 순항..MZ 구매 비중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주춤했던 일본 주류가 다시 뜨고 있습니다. 전성기만큼은 아니지만 맥주가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하이볼 열풍에 위스키는 고공행진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한일 관계 회복에서 나선 가운데 MZ세대 사이 일본 콘텐츠 인기로 불매운동 여파가 희석되는 분위기입니다.

 

11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일본 맥주 수입 금액은 368만8000달러(약 49억원)로 지난해보다 3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노재팬' 운동이 본격화한 2020년 동기 대비 3년 사이 9.5배 늘었습니다.

 

1,2월 기준 수입 규모가 가장 컸던 2018년과 비교해보면 3분의 1 수준까지 회복했습니다. 특히 올해 1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0만4000달러, 한화로 약 26억원을 기록했는데 일본 맥주 수입액이 200만달러를 돌파한 것은 2019년 7월 이후 3년 6개월 만입니다.

 

불매운동 바람이 잦아들자 편의점과 마트에서 일본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1,2월 일본 맥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가량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 편의점은 매출이 전년보다 2.2배 늘었고, GS25에서는 1년 새 7배 증가했습니다.

 

 

연도별로 보면 2020년을 바닥으로 찍고 반등하는 모양새입니다. 2018년 7830만달러를 기록한 수입액은 2019년 절반가량 줄었고 2020년에는 566만800달러로 2년 사이 92% 줄었습니다. 그러다 2021년 687만5000달러로 소폭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 1448만4000달러로 전년보다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불매운동 직전까지 롯데아사히주류는 일본 수입맥주의 대표격이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와 일본 아사히의 합작법인인 이 회사는 2019년까지 수입맥주 1위였지만 불매 운동과 함께 '노재팬 리스트' 상단에 이름을 올렸고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2018년 1248억원에서 2021년 172억원으로 86%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불매 운동 움직임이 둔화된 지난해 매출 322억원을 기록, 2019년 이후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지난달 롯데아사히주류가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4년 만에 아사히 신제품 준비 소식에 업계에서는 변화된 분위기를 감지하고 있습니다. 

 

롯데아사히주류는 오는 5월 신제품 '아사히 슈퍼드라이 나마죠키캔'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나마죠키는 일본어로 '생맥주잔'를 뜻하며 뚜껑을 따면 거품이 생맥주처럼 거품이 올라오도록 만들었습니다. 2021년 일본에서 출시된 이후 현지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홈술·혼술 보편화와 함께 주종의 다양화를 불러왔고 고급술로 인식되던 위스키는 탄산수·토닉워터 등과 만나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무엇보다도 이색 경험에 열광하는 MZ세대 사이에서 증류주와 탄산음료를 섞어 마시는 '하이볼' 인기가 위스키 시장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심지어 일본 위스키는 맥주와 달리 2018년(105만4000달러)부터 지난해(414만8000달러)까지 수입 금액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등 불매 운동 여파마저 피했습니다. 이에 편의점에서도 일본산 위스키가 담긴 하이볼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GS25가 일식당 쿠시마사와 협업해 내놓은 쿠시마사 원모어 하이볼·유자소다 2종은 출시 2주 만에 10만캔 넘게 팔렸습니다. 지난달에는 일본산 위스키 원액을 사용해 코슈 하이볼 등 캔 하이볼 2종을 선보였습니다. MZ세대를 겨냥한 캔 하이볼 2종의 2030세대 구매 비중은 약 78%에 달했습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불매 운동 당시 일본 맥주를 찾는 사람이 전무하다시피 했고 일부 점포는 상품 취급을 안 하기도 했다"며 "시간이 지나다보니 특정 일본 상품을 좋아하는 고객 대상으로 맥주 매출이 회복되고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아직까지 수입맥주에서 일본 맥주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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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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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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