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전략적 민첩성'을 기반으로 한 금호석유화학그룹의 움직임이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정학 이슈에 따른 공급망 리스크가 1분기에도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후장대' 산업 특성 상 기민한 대처가 쉽지 않음에도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이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11일 금호석유화학에 따르면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경제상황에서 오랜 기간 다져 온 안정적인 사업과 재무의 운영 전략에 기반하여 통찰∙기민성∙유연성을 발휘하는 '전략적 민첩성'(Strategic Agility)을 토대로 신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금호피앤비화학은 지난해 금호석유화학과의 합작 사업으로 발표한 HBPA(폴리카보네이트, 에폭시 등의 원료)의 지속적인 추진과 더불어 올해 4분기까지 6만톤의 에폭시 수지 증설을 완료, 글로벌 탑 에폭시 메이커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현재 친환경 기술 도입을 포함한 MDI 20만톤 증설 투자를 수행 중입니다. 금번 투자에는 MDI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폐수를 염소와 수소 등으로 환원시켜 다시 원재료로 재투입시키는 기술도 포함돼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 상반기 증설 완수와 함께 원가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입니다.
지난해 EPDM의 준수한 수익성을 기반으로 실적 반등에 성공한 금호폴리켐은 지속적인 수요 증대에 대비해 2024년까지 EPDM 7만톤 증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신규시장 진입을 위한 고 기능성 EPDM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금호리조트는 올해 포스트 팬데믹에 따라 외부활동이 점차 활발해지는 만큼 아산 스파포레와 아시아나CC를 새단장하며 고객 맞이를 위한 준비를 마친 상황입니다.
미래의 성장을 책임질 차세대 사업의 육성에도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금호석유화학의 합성고무부문은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높은 하중을 견뎌야 하는 전기차용 타이어 제품, 합성수지부문은 차체 경량화에 기여하는 고강도 합성수지 제품, CNT사업부는 이차전지 소재로서의 CNT제품의 개발에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재계에서는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기 전인 2019년 말 이미 연결 기준 부채비율이 약 72.6%로 준수했고 이후에도 안정적인 실적을 통해 2021년 말 부채비율을 59.7%로 더욱 낮춘 부분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향후 글로벌 경기 둔화 국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금융 불확실성에도 대처할 수 있는 내실 있는 재무상태를 구축한 까닭입니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불확실성이 점차 커져가는 경영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존 사업을 전면적으로 재점검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이와 함께 올해는 ESG 관련 지표 등 정보의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기업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해 기후변화 대응을 넘어 궁극적인 지속 가능 성장의 토대를 구축하는 고민도 본격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