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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알에프세미 ①5년전 텔루스 사태 데자뷔…자금납입 이뤄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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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2, 2023, 10:04:59

텔루스 사태 핵심인물들 재등장
800억 투자 공언·중국 2차전지 사업 등 '판박이'
납입 불이행 후 자취 감춰..텔루스는 주가급락+불성실 지정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알에프세미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세력의 핵심 인물들이 지난 2018년 텔루스(현 코아시아옵틱스) 인수를 추진했던 이들과 동일인물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당시 중국에서 2차전지 사업을 하겠다며 유상증자를 통한 대규모 자금 투입과 수천억원 규모의 펀딩을 공언했다. 하지만 이는 모두 공수표에 그쳤고, 기대감에 급등했던 주가는 급락세로 돌아서 수많은 피해자를 낳았다. 현재 알에프세미에서도 유사한 패턴이 반복되고 있어 실제 자금 납입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1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알에프세미의 주가는 최근 연일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지난달 4000원을 하회하던 주가가 1만5000원을 넘어서는 등 변동성이 극대화된 모습이다. 중국 자본이 들어와 배터리 사업을 영위할 것이란 기대가 형성되며 소위 ‘2차전지 테마’를 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알에프세미는 최근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를 통해 810억원의 자금을 조달한다고 밝혔다. 유증 납입이 이뤄질 경우 최대주주가 기존 이진효 대표에서 진평전자로 바뀌게 된다. 진평전자는 홍콩 진평과기유한공사의 100% 자회사로 중국의 진평그룹과 관계돼 있다. 진평그룹의 주요 계열사는 모두 비상장사로 매출 규모 등이 공개돼 있지 않다. 다만 엔 홍, 반재용 씨가 대표이사 등의 요직을 맡고 있다.

 

 

중국 국가기업신용정보공시 시스템과 바이두 아이치차에 따르면 반 씨는 산시진평과 상해진평의 법정대리인이고, 엔 홍 씨는 텐진진평의 법정대리인을 맡고 있다. 반 씨의 경우 구본진 블랙펄홀딩스 대표가 이끌었던 트루벤 인베스트먼트 홍콩 지사의 대표를 지낸 경력이 있다. 진평그룹은 현재 블랙펄홀딩스와 손잡고 알에프세미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5년 전 텔루스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접근했다가 돌연 종적을 감춘 이력이 있어 시장의 우려를 낳고 있다. 당시에도 텔루스는 중국 자본 유입 소식에 주가가 한 차례 크게 올랐지만 계속되는 납입 지연에 폭락세로 돌아섰고, 이후 2020년에는 전 대표의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거래가 정지되는 등 홍역을 치렀다.

 

텔루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들은 지난 2018년 CISM에셋매니지먼트라는 법인으로 텔루스에 8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납입하겠다고 공시했다. 유증 납입 완료 시 49%의 지분을 확보하며 텔루스 최대주주로 등극하는 구조였다. 반 씨와 엔 홍 씨 모두 텔루스의 사내이사로 선임된다는 계획이었다.

 

이들은 적극적인 비전 제시로 주가 급등을 이끌었다. 반 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최대 4400억원 규모의 펀딩을 추진한다고 밝혔고, 엔 홍 씨는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2차전지 사업을 펼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자금 납입이 반년 이상 미뤄진 끝에 결국 투자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CISM에셋매니지먼트가 납입하기로 했던 8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는 190억원 규모로 축소됐고, 납입 주체도 다른 투자자로 변경됐다. 이후 이들은 자취를 감췄고, 텔루스는 금융당국으로부터 불성실공시법인 지정과 함께 공시위반 제재금을 부과받기에 이르렀다. 그 사이 텔루스 주가는 수직 하락해 아직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텔루스에서의 전력이 있는 세력이다 보니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수”라며 “자금 납입이 약속대로 이뤄지는지 반드시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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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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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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