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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공사비 평당 600만원 수준 목조주택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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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3, 2023, 13:04:39

자회사 자이가이스트 통해 목조모듈러주택 보급나서
대기업. 단독주택 시장 진출 첫 공식선언
B2C 방식으로 본격적 영업 진행 추진
평당 건축비는 600만~700만원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GS건설[006360]의 목조모듈러주택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가 국내 단독주택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자이가이스트는 1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사의 목조모듈러주택에 대해 본격적인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영업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듈러주택은 기본 골조와 방 내부 등 주택의 80%가량을 공장에서 제작한 뒤 주택이 들어설 부지에 '레고'를 맞추듯 조립만 하는 방식으로 짓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일반 주택보다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과 더불어 분진과 폐기물 등의 발생이 적어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이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자이가이스트가 단독주택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함께 시공 방식, 마케팅 추진 계획, 주택 주력타입 상품 소개, ADU(소형주택 유닛) 소개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자이가이스트 측은 "광역교통망 시설이 확충됨에 따라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서도 충분히 출퇴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원주택, 단독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목조모듈러 주택이 철근 콘크리트 건축물보다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친환경성을 갖추고 있으며, 신속성과 내구성 등에서도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해 사업 진출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시공과 관련해서는 모듈러주택의 모든 구조체를 충남 당진에 있는 8500평 규모의 공장에서 '프리패브' 방식으로 직접 생산해 일반 단독주택 대비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췄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이가이스트 측은 "현장 공정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생산해 신속한 구조체 공급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B2C 영업 방식은 ▲고객 상담 ▲프로토타입 선택 및 설계 계약 ▲모듈 설계 ▲건축 계약 및 생산 ▲현장 작업의 5단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품의 경우 미리 준비한 3D 모듈을 현장에서 조합하는 '볼륨매트릭 기법'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표준 모듈의 경우 50여개를 준비했습니다. 건축주는 토지 형상과 내부 평면 구성에 따라 모듈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주택을 설계하게 되며, 모듈 설계 완료 후 건축 계약을 통해 주택 건립을 진행하게 됩니다. 50여개 모듈은 자이가이스트 건축사사무소가 2년에 걸쳐 연구와 평면 개발을 통해 설계됐습니다.

 

모듈러주택의 주력 타입으로는 35평형과 54평형의 2가지 타입을 제시하고 당진공장 내 '볼륨35' '볼륨54'로 명명한 샘플하우스를 구성했습니다. 35평형은 4인 가족에 최적화된 보편화된 단독주택 형태로 방 3개, 화장실 3개로 구성됐으며, 54평형은 '프리미엄급' 모듈러 상품을 제시하기 위한 차원으로 내놓았습니다.

 

모듈러주택 건축비의 경우 메이저 단독주택 업체의 90% 수준인 평당 600만~700만원 사이로 정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자이가이스트는 9평형 단일 모듈로 구성된 ‘소형주택 ADU(Tiny House ADU)’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ADU는 추가 모듈 결합을 통해 증축 가능한 소형주택 유닛입니다. 건축비 마련이 어려운 예비 건축주가 1차적으로 ADU를 설치해 '세컨드 하우스'로 활용한 후 추가 모듈을 결합해 증축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입니다.

 

남경호 자이가이스트 대표는 "프리패브 공법을 통해 균일하고 우수한 품질을 보장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춘 합리적 가격의 상품을 제시해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기본적인 단독주택의 품질 및 사후관리에도 집중해 단독주택 시장의 새 패러다임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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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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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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