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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와 만난 식품산업, 유니콘 가능성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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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23, 07:04:00

국내외 푸드테크 시장 성장세
기술력 앞세운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 주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푸드테크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푸드테크 시장은 2017년 27조원에서 2020년 61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푸드테크의 글로벌 시장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2017년 약 277조 9503억원이었던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2020년 약 730조 2693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신산업을 의미합니다.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 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무인 주문기,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정부, 푸드테크 스타트업 유니콘기업으로 육성시키겠단 뜻 밝혀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스타트업 육성에 나서겠다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작년 12월 발표했습니다. 푸드테크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1000억원 규모의 전용 펀드도 조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중 유니콘으로 평가받는 기업은 마켓 컬리와 오아시스 마켓 두 곳입니다.

 

새벽 배송의 시작을 알린 마켓컬리는 e커머스 푸드마켓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이 2조원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오아시스 마켓은 스마트 IT를 접목한 물류시스템으로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켓은 2022년 2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71억 9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을 2027년까지 현재 2곳에서 최대 30곳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독자 기술력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나서

 

정부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푸드테크 시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푸드테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이그니스 ▲아머드 프레시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누비랩입니다.

 

 

'이그니스'는 푸드 테크 분야 중에서도 제품 패키지에 주목했습니다. 캔음료 브랜드 '클룹(CLOOP)'을 통해 개폐형 캔투껑 '클룹캡'을 공개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클룹캡을 두고 "이미 개봉한 캔음료의 밀폐를 돕는 도구로 원터치 개폐가 가능하며, 페트형 마개보다 높은 밀봉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그니스'는 올해 1월 CES 2023에 참가했습니다. 클루캡을 알리고 글로벌 음료 브랜드와의 협업을 위해서입니다. 이그니스는 유럽 시장에서 '마운틴듀 게임 퓨얼'을 통해 개폐형 캔뚜껑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클룹캡을 적용한 '클룹 제로소다'는 출시 세 달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캔을 돌파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탄산음료, 맥주, 와인 등 다양한 캔음료로 확장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는 기술력을 음식에 적용했습니다. 비건 트렌드에 맞춰 아몬드 밀크를 활용한 비건 치즈 '아메리칸 슬라이스'를 개발했습니다. 비건 치즈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부자연스러운 맛과 식감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도 올 1월 CES 2023에 참여를 바탕으로 미국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뉴욕 식료품 전문 매장 200여 곳과 미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에 치즈를 납품하고 있다. 아머드 프레시는 "미국 전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비건 치즈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이하 웨이브)는 기술에 집중해 AI 주방 운영 서비스인 '아웃나우'를 선보였습니다. 아웃나우의 로봇은 ▲오븐 로봇(굽기) ▲프라잉 로봇(튀기기) ▲누들 로봇(면 삶기) ▲소테 로봇(볶기)로 구분되며 30개 이상의 외식 브랜드에 도입돼있습니다.

 

웨이브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웨이브는 "다양한 사업에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도록 MISA와 긴밀히 협력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외식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누비랩'은 ESG 실천을 위한 기술에 집중했습니다. AI가 식사 전과 식사 후 식판을 분석해 사용자가 먹은 음식과 남긴 음식을 수치화하는 'AI 푸드 스캔'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탄소 저감 수치 등으로 환산해 제공합니다.

 

'AI 푸드 스캔'은 영유아 식단 및 식습관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등지에 설치가 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SKT, 네이버, 카카오, 롯데정보통신, 신세계푸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이 누비랩 솔루션을 사내 도입했습니다.

 

농식품부 지난해 12월 '푸드테크 발전방안'을 발표하며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 이행을 통해 청년 창업 기회 확대,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등 농식품산업에는 도약의 기회가 마련된다"면서 "국가 전체적으로는 기후변화와 식량 위기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국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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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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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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