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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맥주 코젤, 신제품 공개…‘한국 첫 출시’ 세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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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4, 2023, 08:04:16

코젤, 다크·라거 이어 '화이트' 한국 최초 출시
'판매량 탑5·까다로운 소비자·혁신 보답' 차원
"라거시장 탑3 목표..사랑받는 브랜드로 노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체코 맥주 브랜드 코젤이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코젤 다크, 코젤 라거에 이어 '코젤 화이트'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합니다. 코젤은 한국 시장의 글로벌 판매량과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 그리고 혁신에 대한 보답을 근거로 "한국 시장이 중요하다"며 입을 모았습니다.

 

코젤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체코 레스토랑에서 신제품 '코젤 화이트'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코젤의 한국 지사장 매튜 홈즈 대표와 코젤 수석 브루마스터 카밀 루젝은 현장에 참석해 직접 신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시음 행사와 페어링 등을 진행했습니다.

 

코젤은 체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브랜드입니다. 코젤에 따르면 최근까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코젤은 지속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체코 맥주'라는 데이터를 제시하며 그중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코젤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코젤을 판매하는 국가 중 매출 탑 5 안에 드는 시장이 한국이고 공장 없이 직접 수출로만 수익을 내는 시장 중에서는 한국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코젤 화이트는 알코올 도수 3.5도의 과일향을 담은 라거로 가벼운 청량감을 앞세웠습니다. 500㎖ 캔으로 출시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맥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존 캐러멜 풍미의 코젤 다크와 코젤 라거, 논알코올 다크 라거 코젤 논알콜(NAB)에 이어 4번째로 선보이는 제품입니다.

 

카밀 루젝 브루마스터는 "품질과 서비스에 까다롭고 유행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만큼 이번 신제품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코젤은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모두 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전통적인 라거 맥주가 아닌 새로운 타입의 맥주를 찾는 이들을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코젤 측은 한국을 테스트베드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라는 말이 정설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신제품을 첫 출시하거나 '한국형' 제품을 선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2020년 '뉴 5시리즈·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를 한국에서 첫 공개했고, 스웨덴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는 2021년 국내 업체의 청소기 물걸레 기능을 반영해 물걸레 노즐을 지원하는 '얼티밋홈 900'을 출시했습니다.

 

또 다른 배경으로는 코젤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애정과 혁신에 보답하는 차원이라고 전했습니다. 코젤 다크에 시나몬을 곁들이는 문화가 한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번 코젤 화이트에는 맥주잔 상단에 오렌지껍질을 으깨 두른 '오렌지 크러스트' 버전 맥주를 소개했습니다.

 

매튜 홈즈 대표는 "코젤 다크를 10년 전 처음 한국에 론칭했을 때 코젤은 작은 브랜드였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코젤 다크에 새로운 혁신을 붙어 넣었다"며 "한국은 다이나믹한 혁신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고 한국 소비자들은 맥주를 마시면서 즐거움을 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젤은 신제품의 주 타깃층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세분화하지는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청량함과 약간의 달콤함을 갖고 있는 코젤 화이트 특성상 여성 고객들이 더 선호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습니다. MZ세대를 포함한 대규모 소비자 이벤트는 현재 논의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음식과의 궁합인 '맥주 페어링'도 자신했습니다. 한국에서 페어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코젤 화이트와 같이 구성되는 음식도 비슷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저 샐러드를 시작으로 체코식 육회인 타타락, 크리스피 오렌지 치킨, 디저트 꿀케이크를 순서대로 추천했습니다.


매튜 대표 "라거 시장에서 톱3로 자리하고자 하는 내부 목표와 계획이 있지만 오늘은 론칭 첫 번째 날"이라며 "소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새로운 전략과 협업을 통해 코젤 브랜드가 향후 3년, 5년, 10년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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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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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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