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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맥주 코젤, 신제품 공개…‘한국 첫 출시’ 세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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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4, 2023, 08:04:16

코젤, 다크·라거 이어 '화이트' 한국 최초 출시
'판매량 탑5·까다로운 소비자·혁신 보답' 차원
"라거시장 탑3 목표..사랑받는 브랜드로 노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체코 맥주 브랜드 코젤이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코젤 다크, 코젤 라거에 이어 '코젤 화이트'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합니다. 코젤은 한국 시장의 글로벌 판매량과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 그리고 혁신에 대한 보답을 근거로 "한국 시장이 중요하다"며 입을 모았습니다.

 

코젤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체코 레스토랑에서 신제품 '코젤 화이트'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코젤의 한국 지사장 매튜 홈즈 대표와 코젤 수석 브루마스터 카밀 루젝은 현장에 참석해 직접 신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시음 행사와 페어링 등을 진행했습니다.

 

코젤은 체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브랜드입니다. 코젤에 따르면 최근까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코젤은 지속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체코 맥주'라는 데이터를 제시하며 그중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코젤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코젤을 판매하는 국가 중 매출 탑 5 안에 드는 시장이 한국이고 공장 없이 직접 수출로만 수익을 내는 시장 중에서는 한국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코젤 화이트는 알코올 도수 3.5도의 과일향을 담은 라거로 가벼운 청량감을 앞세웠습니다. 500㎖ 캔으로 출시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맥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존 캐러멜 풍미의 코젤 다크와 코젤 라거, 논알코올 다크 라거 코젤 논알콜(NAB)에 이어 4번째로 선보이는 제품입니다.

 

카밀 루젝 브루마스터는 "품질과 서비스에 까다롭고 유행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만큼 이번 신제품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코젤은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모두 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전통적인 라거 맥주가 아닌 새로운 타입의 맥주를 찾는 이들을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코젤 측은 한국을 테스트베드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라는 말이 정설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신제품을 첫 출시하거나 '한국형' 제품을 선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2020년 '뉴 5시리즈·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를 한국에서 첫 공개했고, 스웨덴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는 2021년 국내 업체의 청소기 물걸레 기능을 반영해 물걸레 노즐을 지원하는 '얼티밋홈 900'을 출시했습니다.

 

또 다른 배경으로는 코젤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애정과 혁신에 보답하는 차원이라고 전했습니다. 코젤 다크에 시나몬을 곁들이는 문화가 한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번 코젤 화이트에는 맥주잔 상단에 오렌지껍질을 으깨 두른 '오렌지 크러스트' 버전 맥주를 소개했습니다.

 

매튜 홈즈 대표는 "코젤 다크를 10년 전 처음 한국에 론칭했을 때 코젤은 작은 브랜드였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코젤 다크에 새로운 혁신을 붙어 넣었다"며 "한국은 다이나믹한 혁신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고 한국 소비자들은 맥주를 마시면서 즐거움을 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젤은 신제품의 주 타깃층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세분화하지는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청량함과 약간의 달콤함을 갖고 있는 코젤 화이트 특성상 여성 고객들이 더 선호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습니다. MZ세대를 포함한 대규모 소비자 이벤트는 현재 논의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음식과의 궁합인 '맥주 페어링'도 자신했습니다. 한국에서 페어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코젤 화이트와 같이 구성되는 음식도 비슷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저 샐러드를 시작으로 체코식 육회인 타타락, 크리스피 오렌지 치킨, 디저트 꿀케이크를 순서대로 추천했습니다.


매튜 대표 "라거 시장에서 톱3로 자리하고자 하는 내부 목표와 계획이 있지만 오늘은 론칭 첫 번째 날"이라며 "소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새로운 전략과 협업을 통해 코젤 브랜드가 향후 3년, 5년, 10년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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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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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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