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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과창판ETF, 미래에셋자산운용에 자금 몰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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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0, 2023, 15:04:25

중국 과창판STAR50 지수, 연초 대비 수익률 상승세
중국 반도체 굴기 후광효과 입어
미래에셋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 ETF' 자금 유입 눈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판 나스닥 지수인 '과창판 STAR50' 지수에서 운용중인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 ETF'의 수익률이 연초 대비 30% 이상(4월 10일 기준) 올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과창판 STAR50 지수는 중국 정부가 직접 육성하는 혁신기술 50개 기업으로 구성, 중국 최대 파운드리업체 SMIC 등 굵직한 중국 반도체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국가 혁신 주도형 발전 전략, 인터넷+, 중국제조2025 등 첨단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 중국 상해거래소에 증권거래시장인 과창판(科創板·커촹반)을 개장한 후 미국의 혁신 기술력을 따라 잡고 기술 자립 및 첨단기술 국산화를 위해 중국판 나스닥 지수인 과창판 STAR50 지수도 만들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과창판STAR5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 ETF는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 ▲KODEX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 ▲ACE 차이나과창판STAR50 ▲SOL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합성)등 총 4종입니다. 

 

지난 1월 13일 한국거래소에 동시 상장한 이들 ETF 4종은 과창판 상장 종목의 경우 외국인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없고, 국내 상장 ETF를 통해서만 투자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상장 당시 국내 투자자 사이에서 관심을 받았습니다.

 

연초 이후 지난 4월 10일 기준, 이들 4종은 약 30%에 달하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중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이 28.31%로 가장 높았고 ▲KODEX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가 28.03%로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습니다. ▲ACE 차이나과창판STAR50과 ▲SOL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합성)도 각각 27.10%, 26.24%의 수익률을 나타냈습니다.

 

투자업계에서는 과창판STAR50 지수가 최근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반도체 산업 육성 의지에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욱이 올해는 중국 시진핑 주석 3기 정권의 첫번째 해로서 중국 정부의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가 걸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과창판STAR50 지수 상승의 동력이 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이가현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중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의 구조적인 괴리율 발생 문제는 중국 투자 ETF의 상품성을 좌지우지 한다"며 "지난 10일 기준 순자산이 2196억원인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은 중국 휴장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괴리율이 초과 발생하지 않고 있어 같은 날 동시 상장한 다른 차이나과창판 ETF보다 눈에 띄게 많은 자금이 유입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매니저는 "ETF는 괴리율, 거래량, 호가 스프레드, 기초지수 대비 높은 수익률 등으로 상품의 우수성이 결정되는 만큼 특히 중국 투자 상품은 해당 국가가 가진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괴리율 관리 부분을 눈여겨 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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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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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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