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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과창판ETF, 미래에셋자산운용에 자금 몰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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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0, 2023, 15:04:25

중국 과창판STAR50 지수, 연초 대비 수익률 상승세
중국 반도체 굴기 후광효과 입어
미래에셋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 ETF' 자금 유입 눈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판 나스닥 지수인 '과창판 STAR50' 지수에서 운용중인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 ETF'의 수익률이 연초 대비 30% 이상(4월 10일 기준) 올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과창판 STAR50 지수는 중국 정부가 직접 육성하는 혁신기술 50개 기업으로 구성, 중국 최대 파운드리업체 SMIC 등 굵직한 중국 반도체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국가 혁신 주도형 발전 전략, 인터넷+, 중국제조2025 등 첨단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 중국 상해거래소에 증권거래시장인 과창판(科創板·커촹반)을 개장한 후 미국의 혁신 기술력을 따라 잡고 기술 자립 및 첨단기술 국산화를 위해 중국판 나스닥 지수인 과창판 STAR50 지수도 만들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과창판STAR5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 ETF는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 ▲KODEX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 ▲ACE 차이나과창판STAR50 ▲SOL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합성)등 총 4종입니다. 

 

지난 1월 13일 한국거래소에 동시 상장한 이들 ETF 4종은 과창판 상장 종목의 경우 외국인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없고, 국내 상장 ETF를 통해서만 투자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상장 당시 국내 투자자 사이에서 관심을 받았습니다.

 

연초 이후 지난 4월 10일 기준, 이들 4종은 약 30%에 달하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중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이 28.31%로 가장 높았고 ▲KODEX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가 28.03%로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습니다. ▲ACE 차이나과창판STAR50과 ▲SOL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합성)도 각각 27.10%, 26.24%의 수익률을 나타냈습니다.

 

투자업계에서는 과창판STAR50 지수가 최근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반도체 산업 육성 의지에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욱이 올해는 중국 시진핑 주석 3기 정권의 첫번째 해로서 중국 정부의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가 걸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과창판STAR50 지수 상승의 동력이 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이가현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중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의 구조적인 괴리율 발생 문제는 중국 투자 ETF의 상품성을 좌지우지 한다"며 "지난 10일 기준 순자산이 2196억원인 TIGER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은 중국 휴장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괴리율이 초과 발생하지 않고 있어 같은 날 동시 상장한 다른 차이나과창판 ETF보다 눈에 띄게 많은 자금이 유입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매니저는 "ETF는 괴리율, 거래량, 호가 스프레드, 기초지수 대비 높은 수익률 등으로 상품의 우수성이 결정되는 만큼 특히 중국 투자 상품은 해당 국가가 가진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괴리율 관리 부분을 눈여겨 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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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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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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