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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보험시장, ‘전세계 3.8%..한국 4.8%’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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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0, 2016, 12:07:16

보험硏 최원 연구원, 보고서 발간..전세계 수입보험료 4조5538억弗
韓 생보 7위·손보 9위 차지..“저금리 환경에서 저축성보험 위축 중”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낮은 수준의 경제성장률 회복세와 저금리 장기화 등 글로벌 보험시장은 어려운 영업 환경에 직면하고 있지만, 수입 보험료 규모는 2년 연속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보험시장의 어려움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가운데, 다른 지역의 보험료 성장세는 대부분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의 경우 보험료 기준으로 생명보험은 전년에 비해 1단계 상승한 세계 7위를, 손해보험은 전년과 같은 세계 9위를 차지했다.

 

10일 보험연구원 최 원 선임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5년 세계보험시장 수입보험료 현황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전세계 보험시장 수입보험료 규모는 전년대비 3.8% 증가한 45538억 달러를 기록했다.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전년대비 4.0% 증가한 25338억 달러를, 손해보험 수입보험료는 3.6% 증가한 22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보험시장의 지난해 수입보험료는 보장성 보험을 중심으로 4.8% 성장했으며, 전년과 같은 세계 8위 자리를 지켰다.

 

글로벌 생명보험시장의 순위도 2014년보다 1단계 상승한 7위를 기록했다. 해지환급금을 낮춘 종신보험 판매 확대 등 보장성 보험 증가에 힘입어 5.2% 성장했고, 종신보험 수입보험료 증가율은 20145.7%에서, 201513.2%로 성장세가 확대됐기 때문.

 

손해보험의 경우 2014년과 동일한 세계 9위 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장기저축성보험 판매 감소와 일반손해보험 저성장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보험 성장에 힘입어 4.0% 증가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 보험시장의 보험침투도는 11.42%로 전 세계 6위 수준을 나타냈다. 하지만, 보험밀도는 3034달러로 세계 18위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 보험시장의 보험료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다른 지역의 보험료 성장세는 대부분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유럽 전체 수입보험료 규모는 전년대비 1.2% 증가하는 데 그쳤고, 특히 독일 생명보험시장의 부진(-2.5%)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지난해 유럽 손해보험시장의 보험료 성장률은 1.1%, 여전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의 성장률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북미 보험시장의 경우 2013년과 2014년 낮은 보험료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미국 보험시장의 회복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3.5% 증가했다.

 

아시아 지역의 경우 20146.1% 성장한 데 이어 2015년에도 8.2%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보험료 성장률도 전년에 비해 상승했다. 다만, 높은 성장세를 보여 왔던 아시아 신흥국 생명보험시장의 보험료 성장률이 201410.8%에서 20158.0%로 소폭 둔화됐다.

 

올해 세계 보험시장의 보험료 규모는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완만한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성장세를 위협하는 위험요인과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

 

특히, 유럽 보험시장의 경우 브렉시트(Brexit) 현실화에 따른 유럽 경제성장률 회복 지연 및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 위험요인이 존재하고 있어 보험료 성장세 회복이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최원 연구원은 선진국 경제성장률 회복세에도 신흥국 경제성장률이 소폭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신흥국 보험시장 성장세가 낮아질 수 있다주요 선진국의 장기금리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대부분 제로금리 수준에 근접하는 등 저금리가 장기화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저금리 환경에서 보험회사들의 금리 리스크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연금보험을 비롯한 저축성보험 판매가 위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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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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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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