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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월말까지 부채적정성평가 결과 제출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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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3, 2016, 06:07:00

금감원, 신지급여력제도 도입 전 보험사별 부채규모 파악 나서
IFRS4 2단계 RBC비율 규제 방안은 시간차 두고 적용 검토키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2020년 보험업권 새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 도입과 관련 금융감독원과 보험 업계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 6월 '신지급여력제도'를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후 보험사들의 부채규모 파악에 나서면서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 보험사들은 금감원의 요구에 표면적으로는 응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자본확충 방안 마련에 대해서 소극적인 모습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보험사에 지난 6월 발표한 '신지급여력제도' 평가에 대한 결과와 대응방안을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보험사들은 이달 말까지 LAT(부채적정성평가) 기준에 따른 각 사별 시뮬레이션 결과를 금감원에 통보해야 한다.


신지급여력제도는 보험사가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준비금을 쌓을 수 있도록 시가평가하는 방안이다. 올해 말부터 본격 시행돼 3년 안에 보험사가 2020년까지 쌓아야 할 준비금 규모의 80% 수준까지 자본 확충을 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현재 신지급여력제도 기준에서 오는 2018년까지 전체 보험사가 준비해야 할 부채규모는 30조원 대로 추정되고 있다. 보험사별로 부채 규모 차이는 있지만, 과거 고금리 저축성 보험을 많이 판매한 생명보험사의 경우 손해보험사보다 부채 규모가 클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규모가 큰 대형사의 경우 저축성 보험 보유계약이 많은데, 저금리 상황에서 금리 역마진으로 인한 자본 확충 부담이 매우 큰 상황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IFRS4 2단계를 전면으로 도입하기 전 현행 IFRS4 1단계에서 부채적정성평가를 추가해 부채규모를 미리 예측해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며  최근 공문에 부채적정성평가를 2단계 기준에 맞춰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감독원에 제출하도록 통보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신지급여력제도를 통해 보험사의 시가평가를 서두르는 이유는 보험사들이 IFRS4 2단계 준비에 대해 미온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당장 5년 뒤면 회계기준이 대대적으로 바뀌어 상당한 규모의 준비금이 필요한 데 종합대응방안 마련에 여전히 소극적이라는 것이다.  


금감원은 오는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보험부채를 시가평가해 부채와 자본을 고스란히 재무제표에 반영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대게 보험사의 부채가 늘어나게 되는데, 부채 규모가 클수록 자본이 줄어드는 결과로 나타나 그만큼 자본 확충 부담을 안게 된다.


이같은 결과를 재무제표에 반영하고 공시가 되면, 보험사 경영진 입장에서 자본 확충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준비금 마련 계획이 구체적으로 나올 것이란 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금감원은 이달 말 보험사로부터 받은 LAT결과를 토대로 금융위원회와 상의해 오는 8월 보험업법 감독규정 시행세칙에 반영할 예정이다.


대신 금감원은 IFRS4 2단계에 따른 자본규제(현 RBC제도) 방안은 시간을 두고 적용한다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IFRS4 2단계가 도입되면 RBC비율을 평가하는 기준도 완전히 바뀌게 되는데, 현행 기준을 적용하면 보험사에 추가적인 준비금 부담이 있어 시간차를 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지급여력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현재 감독원에서도 자본규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 1~2개월 안으로 가이드라인이 나올 예정이다”며 “특히 현재와 비슷한 수준의 RBC비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이런 내용을 포함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금감원으로부터 LAT 시뮬레이션 결과와 준비금 대응방안에 대한 내용을 제출하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신지급여력제도로 인해 당장 시가평가가 진행되고, 준비금을 쌓아야 하는 등 부담이 큰데, 자본규제마저 동시에 적용되면 부담이 너무 크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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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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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산업동맹’ 강화…조선·원전·항공 등 5대 분야서 대규모 MOU

한미 ‘산업동맹’ 강화…조선·원전·항공 등 5대 분야서 대규모 MOU

2025.08.26 23:32:2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미국 순방을 계기로 한국과 미국 양국이 조선·원자력·항공·LNG·핵심광물 등 5대 전략 산업분야에서 총 11건의 계약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제조업 르네상스 동맹'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윌라드 호텔에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제조업 르네상스 파트너십’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이재명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16명의 국내 기업인과 엔비디아 젠슨 황 CEO, 칼라일그룹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공동회장 등 21명의 미국 기업인이 참석했습니다. 행사 직후 김정관 산업부 장관과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 임석 아래 양국 기업·기관 대표 60명이 참여해 대규모 계약·MOU 서명이 진행됐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전략산업 공동 펀드 조성과 초대형 투자 계약입니다. 조선 분야에서 HD현대와 한국산업은행, 서버러스 캐피탈은 미국 조선업과 해양 인프라 재건을 위한 수십억 달러 규모 공동 펀드 조성에 합의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미국 비거 마린 그룹과 미 해군 지원함 유지·보수·정비(MRO) 및 공동 건조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원자력 분야에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 두산에너빌리티, 삼성물산 등이 미국 기업과 손잡고 SMR(소형모듈원자로) 설계·건설·공급망 협력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한수원은 미국 센트러스의 우라늄 농축 설비 구축 투자에도 참여해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확보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계획입니다. 항공 분야에서는 대한항공이 보잉과 362억 달러(약 48조원) 규모 항공기 103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GE에어로스페이스와는 137억 달러 규모 엔진 구매·정비 서비스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단일 계약으로 지난 3월 발표한 기존 발주와는 별도의 추가 투자입니다. 이 외에도 한국가스공사는 트라피구라 등과 연간 330만톤 규모, 10년간 미국산 LNG 장기 도입 계약을 체결해 국내 천연가스 수급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핵심광물 분야에서는 고려아연이 록히드마틴과 게르마늄 공급 및 공급망 협력 MOU를 맺으며 방산·소재 동맹을 강화했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제조업 협력이 르네상스를 맞이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양국 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 경쟁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과거 미국이 한국의 초고속 성장에 크게 이바지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의 제조업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의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끄는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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