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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고 대우”..메리츠화재 손짓에 보험업계 ‘술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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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4, 2016, 06:07:00

상품판매 수수료 1000% 지급하면서 설계사 리크루팅에 적극 나서
설계사 전용 SNS 등서 화제..보험업계, 자사 설계사 이탈발생 우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달 초 메리츠화재가 전속 설계사 모집 수수료율을 파격적으로 높이면서 일부 독립법인대리점(GA)과 마찰이 발생하고 있다. 당초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다른 보험사들이 메리츠화재의 행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메리츠화재가 높은 수수료율을 무기로 설계사들의 리쿠르팅에 나섰는데, 적지 않은 보험 설계사들이 온오프라인에서 화제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현재 경쟁 보험사들은 자사의 설계사 단속에 나섰고, 특히 고능률 설계사들을 뺏기지 않을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7월부터 설계사 모집 수수료율을 1000%까지 올린다는 조건을 내세워 전속 설계사 리크루팅을 하고 있다. 보통 설계사 모집 수수료율은 보험사가 700~800%가량 되고, GA가 800~900% 가량으로 보험사보다 약간 높은 편이다.


특히 메리츠화재는 모집 수수료의 '최저구간'을 없애고 무조건 1000%의 수수료율을 지급하기로 했다. 보험사마다 '최저구간'을 정하는데, 가령 한 달에 5건까지는 최저 수수료를 적용해 수당을 지급하도록 정하고 있다. 판매건수가 많아질수록 수수료율은 높아지는 방식이다.


하지만 메리츠화재는 단 한건의 상품만 판매해도 모집 수수료율 1000%를 적용하기로 해 상당히 파격적이라는 의견이다. 설계사 수당은 판매한 상품의 납입보험료 기준에서 회사가 제시한 수수료율을 곱해 계산한다. 보험료가 같더라도 회사에서 지급하는 수수료율에 따라 설계사 수당도 달라진다.


예컨대, A설계사가 납입보험료 10만원인 건강보험을 판매한 경우, 수수료율 1000%를 적용하면 설계사 수당은 100만원 가량 된다. 통상적인 보험사의 모집 수수료율(750~800%)로 계산하면 75만~80만원이기 때문에 상품 판매 1건당 20만~25만원 가량 높다.


여기에 메리츠화재는 7월과 8월 프로모션을 통해 상품 판매 1건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하기로 해 설계사가 10만원짜리 상품을 1건 판매한 경우 총 110만원의 수당을 받게 된다. GA에서 지급하는 수수료율(800~900%)보다 훨씬 높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보험업계는 이같이 메리츠화재의 움직임에 자사 설계사가 이탈하지 않을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미 보험사보다 수당을 더 많이 주는 GA쪽으로 설계사가 매년 이동하고 있는데, 최근 메리츠화재까지 가세해 설계사 이탈이 더 심화될까 우려하고 있는 것.


심지어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가 다른 생명보험사에서도 설계사 이탈을 걱정하고 있다. 주로 메리츠화재의 경쟁사인 손해보험사에 타격이 있을 것이란 의견이 우세하지만, 생보사 설계사 중 메리츠화재 상품을 교차판매하고 있는 설계사의 이동 가능성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메리츠화재가 초대형 점포로 통합하고, 설계사 수당을 높인다고 하면서 GA에서 못마땅해하는 눈치였다“며 “보험사 영업 지점장들 사이에서도 수수료율 1000%가 말이 되느냐는 반응이 나오는데, 자사 설계사가 옮기지는 않을 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설계사들 사이에서도 메리츠화재의 높은 수수료율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설계사들이 자주 이용하는 SNS을 살펴보면, 메리츠화재 리크루팅 포스터를 안내하는 등의 글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으며, 생보사와 손보사 설계사 모두 모집 수수료율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생보사 전속 설계사는 “지난달부터 메리츠화재 수수료 1000% 지급은 설계사들 사이에서 큰 이슈로 소문이 자자했다“면서 ”타사 전속설계사인데 메리츠화재 상품을 교차판매하고 있다면 충분히 이동할 만한 조건일 수 있기 때문에 지점에서 설계사 단속에 나섰다는 얘기가 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복수의 보험사 관계자는 “메리츠가 수수료율을 대폭 높이니, GA업계에서도 설계사가 나가지 않을까 우려하는 상황도 보이고 있다”면서 “다만, 지금의 조건이라면 신입 설계사 교육과 정착수당을 어떤식으로 지급할 지 궁금하고, 계약유지관리는 어떻게 할 지 예측이 안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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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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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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