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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평균 소득 1.7억…보험업계 고수들이 꼽은 영업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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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8, 2023, 14:05:42

생보협회, 골든펠로우 등 인터뷰 공개
'정도영업, 전문성, 진심' 공통으로 강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장점보다 단점 먼저. 그리고 정직하게 설명한다."


"평생 고객을 관리한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생명보험업계를 주름잡는 최고 중의 최고는 달랐습니다. 자신의 금전적 이익만을 위해 보험상품을 파는 게 아니라 전문적 지식을 무기로, 원칙을 지키며, 진심을 전달하는 게 생명보험설계사라고 '골든펠로우'들은 소신을 밝혔습니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정희수)가 선발하는 골든펠로우(Golden Fellow)는 수많은 생명보험설계사 가운데 최고의 설계사에게 주어집니다.


재직중인 회사에서 3년 이상 영업활동을 하고, 불완전판매는 없어야 하며, 13회차 계약유지율 90%, 25회차 계약유지율 80% 이상 등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우수인증설계사'가 됩니다.


골든펠로우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우수인증설계사 중 우수인증설계사 연속인증 횟수와 소속회사 기여도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됩니다. 생명보험 보험설계사 중 '특별한 최고의 권위'를 의미한다고 생명보험협회는 설명합니다.


제도가 도입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300~400명을 선발하다 2022년에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정도영업을 지켜온 우수인증설계사의 사기를 진작하고자 1000명을 선발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이들의 평균 근속기간은 21년, 연평균소득은 1억7000만원에 달했습니다.

 


골든펠로우들은 무엇보다 영업노하우나 자기관리, 직업관 등에서 남다른 면모를 보였습니다. 생명보험협회가 자체 운영중인 유튜브채널에 공개한 우수인증설계사와 골든펠로우의 인터뷰 영상(14편)을 보면 이들은 공히 '정도영업, 전문성, 진심'을 강조했습니다.


골든펠로우인 정영숙 보험설계사(삼성생명)는 "상품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먼저 정직하게 설명하고 강조한다"며 "이렇게 하면 완전판매를 달성할 수 있고 나중에 고객이 단점을 기억했다가 보완할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습니다.


신한라이프 소속 정인택 보험설계사는 "몸담은 회사에서 평생 고객을 관리한다는 책임감과 설계사로서 사명감을 갖고 정도영업 해야 한다"면서 "그래야만 보험설계사가 대중에 존경받고 존중받을 수 있다. 이런 문화는 설계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AIA생명 최정민 보험설계사는 최초의 중증 청각장애인 골든펠로우에 오르기까지 순탄치만은 않았던 자신의 상담경험을 전했습니다. 그는 "청각장애인이다 보니 보험영업은 주로 수어 또는 영상통화로 한다"며 "A4용지 10장 정도 쓰면서 필담으로 상담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지식과 고객응대 노하우 등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5년 시행착오 끝에 웃음치료나 레크리에이션 자격증을 취득해 고객에 밝고 긍정적으로 다가갔다"며 "비장애인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충분히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이번 인터뷰에서는 경력 40여년의 베테랑 보험설계사부터 홈쇼핑 PD 출신, 중증청각장애인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골든펠로우의 이야기를 담았다"며 "생명보험 영업환경에 정도영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설파하고 생명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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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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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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