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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 최대 밀집 노원구 집값, 바닥 찍고 상승세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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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8, 2023, 16:05:45

4주 연속 매매가격 변동률 오름세 이어져
총 15.9만가구..서울 자치구 중 가구수 1위
규제 및 금리부담 완화·각종 호재 등 요인 분석
부동산업계 “바닥 다지기..큰 폭 오름세는 어려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내 대표적 아파트 밀집 지역인 노원구의 아파트값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8일 한국부동산원이 내놓은 5월 셋째 주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통계에 따르면, 노원구의 아파트 매매가는 0.07%의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4월 마지막 주 상승세로 전환(0.04%)한 이후 4주 연속 오름세 흐름입니다.

 

노원구는 서울 25개 자치구 중 아파트가 가장 많아 '서울 대표 베드타운'으로 꼽혀 왔습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내 올해 5월 기준 관리비 공개 의무단지 통계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총 159만4976가구 중 노원구의 아파트 가구 수는 15만8850가구로 25개 자치구 중 선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울 전체 아파트 중 약 10% 가량이 노원구에 있는 셈입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대규모로 들어선 상계동 주공아파트(16개 단지)를 비롯해 중계시영아파트(7개 단지)와 일부 민영, 임대아파트 단지가 상계동, 중계동, 하계동을 잇는 동일로 주변 등으로 빼곡히 밀집해 있습니다.

 

노원구는 지난해 아파트값 하락 흐름이 크게 심화된 바 있습니다. 금리 인상, 규제 등으로 전체적인 부동산 매매시장 흐름이 저하된 데다 주요 단지에서 저점매수도 나타나며 지속적인 하향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12월(-4.98%) 서울 자치구 중 내림세가 가장 심화된 지역으로 집계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1.3대책,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금리 부담 완화를 위한 특례보금자리론 등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관련 대책으로 바닥을 쳤던 매수세가 조금씩 오르며 하락폭도 조금씩 축소하는 모습을 보였고, 지난 4월 마지막 주를 기점으로 상승 전환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일부 단지에서는 과거보다 오른 가격에 매매거래가 이뤄졌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14단지 전용 49.94m² 고층은 지난 4월 1일 4억6500만원에 거래됐으나 4월 24일 5억2800만원에 매매가 이뤄져 약 6300만원 가량 올랐습니다.

 

상계주공6단지 전용 58.01m² 고층의 경우 지난 1월 30일 6억3000만원에 팔렸으나 4월 28일에는 5700만원이 오른 6억8700만원에 매매가 이뤄졌습니다. 

 

중계동 시영2단지(무지개) 전용 49.54m² 3층의 경우 지난 3월 21일 4억75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으나 약 한달 후인 4월 29일 4000만원이 상승한 5억15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파트 값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며 매수심리 또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시계열 통계에 따르면, 5월 둘째 주를 기준으로 노원구가 속한 서울 동북권은 82.6을 기록했습니다. 서울 전체 수급지수 평균인 77.3보다 5.3 높은 수치입니다.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기준점 미만의 지수를 기록하면 매도우위, 이상이면 매수우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100 아래 지수를 기록하면 아파트를 팔겠다는 사람이, 이상이면 아파트를 사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상계동 내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작년에는 시장이 침체돼 수요자들이 문의만 주고 매수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거의 대다수였지만 올해는 작년보다는 나아졌다"며 "재건축과 관련된 이슈로 단순 거주목적 외에도 투자가치를 두고 매수문의를 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확실한 상승세라기 보다는 '바닥 다지기'로 내다봤습니다. 아파트 매수에 있어 걸림돌이 크게 완화된 것이 거래가 많이 이뤄지는 해당 지역 내 매매가격 흐름에 있어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노원구의 경우 서울에서 아파트 매매 거래 비중이 가장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대기 수요가 있었던 지역을 중심으로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라고 보여진다"며 "올해 들어 각종 규제가 완화되고 시장금리 하락 등 매매 부담을 덜어주는 요소들이 겹친 것이 오름세에 도움이 됐다고 보여진다. 바닥을 다지는 과정으로 보이기 때문에 큰 폭의 집값 조정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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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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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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