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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식가의 바이블, 미쉐린 가이드가 부산 선택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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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10:06:18

서울 이어 국내 두 번째 미쉐린 가이드 도시 선택
우수 해양 환경·풍부한 지역 식재료 등 강점 평가
내년 2월 서울과 함께 미쉐린 부산 레스토랑 공개

 

(부산)=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부산의 밀면과 돼지국밥은 6.25 전쟁 당시 피난민이 모였던 도시라는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 해안도시라는 독특한 면모도 있다. 부산의 역사적이고 지리적인 배경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음식에 담아내는 부산만의 미식이 미쉐린 가이드의 조명을 디딤돌 삼아 더 잘 개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산이 미쉐린 가이드 발간 도시에 선정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서울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몇 개월 후면 부산에서도 미쉐린 스타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박홍인 바앤다이닝 편집장은 한 지역의 미식 경험이 상품화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선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지난 1일 미쉐린 가이드는 부산 파크하얏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쉐린 가이드가 선정한 부산 지역 레스토랑들을 내년 2월 서울 편과 함께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타이어 제조회사 미쉐린은 도로 위 자동차가 3000대도 다니지 않던 1900년, 앙드레와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여행 안내 책자로 시작했던 작고 빨간 가이드는 123년이 지난 오늘날 대표적인 글로벌 미식 가이드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 세계 익명의 미쉐린 평가원들이 동일한 기준으로 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맛집을 선정하는 게 특징입니다. 미쉐린 가이드는 2016년 서울 첫 발간 이후 여러 도시의 식문화와 환경을 관찰 및 평가해왔고, 그 결과 개성 있는 지역 식재료로 여러 미식 문화를 갖춘 부산을 선택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그웬달 뿔레넥 미쉐린 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는 "풍부한 해양 환경과 항구를 통한 원활한 식재료 공급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닌 부산은 특색 있는 미식 도시로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다"며 "서울과 함께 전 세계에 한국의 다채로운 미식 문화를 조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쉐린에 따르면 평가원들은 요리의 수준, 요리의 완벽성, 조화로운 풍미, 요리를 통해 표현한 셰프의 창의적인 개성,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일관성 등 전 세계 공통되고 표준화된 5가지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의 레스토랑을 소개합니다.

 

 

이날 현장에는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크리스 글레드힐 미쉐린 가이드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지역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박 시장은 "미쉐린 가이드의 부산 발간은 음식, 문화, 관광을 연계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해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부산시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관련된 질문도 나왔습니다.

 

백정림 부산관광공사 본부장은 "이번 발표에서 가장 중요한 의의는 부산 미식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과 글로벌 도시 부산으로서의 인지도 제고에 있다"며 "전 세계에 부산 미식의 잠재력과 매력,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2030 엑스포 유치와도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제 1호 국제관광도시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당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브랜드 구축을 과제로 설정한 만큼 미쉐린 가이드 부산 선정을 계기로 관광 및 문화적 측면에서 향후 부산시의 계획도 전했습니다.

 

백 본부장은 "앞으로의 핵심 전략은 부산만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로컬 관광 콘텐츠의 발굴이라고 생각한다. 미쉐린 가이드와 함께 하는 미식 관광, 부산 야간 관광, 해양자원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 등이 그 예"라며 "축제와 문화, 한류를 복합한 홍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쉐린 가이드는 전 세계 40여곳 이상에서 발간되고 있으며 미쉐린 가이드 서울은 올해 에디션에서 미쉐린 스타 35곳, 빕구르망 57곳 등 176곳의 레스토랑을 선정했습니다. 2016년 서울, 2023년 부산에 이어 앞으로 국내 제 3의 미쉐린 도시 선정 계획에 대한 현장의 기대감도 엿보였습니다.

 

엘리자베스 미쉐린 커뮤니케이션 디렉터는 "오늘은 부산이 중요한 날이라 부산에 집중하고자 한다. 평가원들과 함께 부산의 보물들을 계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며 "부산에 매년 오는 미식가 및 여행객들의 수준이 높아지게 됨에 따라 부산의 미식 또한 수준이 더 향상될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과 부산의 전체 셀렉션은 내년 2월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발간 행사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미쉐린 가이드 웹사이트와 iOS 및 안드로이드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홍인 편집장은 "지금 세계는 로컬화 바람이 불고 있다,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미식 및 문화유산은 기꺼이 여행을 가서라도 꼭 경험해야 하는 가치로 소비되고 있다"며 "미식 및 외식 상품으로의 상품화, 훌륭한 외식 업장과 스타 셰프의 탄생이 필요한 이유"라고 분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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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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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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