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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금융권 내부통제 개선안…수익성 최우선 조직문화 바꿀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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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2, 2023, 16:06:35

DLF·라임사태 등 금융권 사고 개선안 발표
CEO등 책임소재 명확히하되 경감·면제 출구도
수익성 최우선 병폐 지적, 금융권 설득 가능 지켜봐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22일 발표한 '내부통제 제도개선 방안'은 과거 금융회사 사고에 대한 향후 예방책이면서 당시 아쉬움과 한계에 기반한 일종의 자기성찰적 '백서'로 다가옵니다.

 

개선안의 여러 가지 중 핵심은 책무구조도(Responsibilities Map) 도입입니다. 책무구조도는 '금융사 임원이 담당하는 직책(function)별로 책무(responsibility)를 배분한 내역을 기재한 문서'라고 정의합니다. 

 

책무는 금융사의 법령준수, 건전경영, 소비자보호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업무분야별 내부통제 책임을 의미합니다.

 

책무구조도에 기재된 임원은 자신의 책임범위 내에서 내부통제가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내부통제기준의 적정성, 임직원의 기준 준수여부, 기준의 작동여부 등을 상시점검하는 내부통제 관리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특히 대표이사는 내부통제 총괄책임자로서 전사적 내부통제체계를 구축하고 각 임원의 통제활동을 감독하는 총괄관리의무가 부여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제도개선안 발표에 앞서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백브리핑에서 “금번 제도개선의 핵심은 임원제재에 있다기보다는 임원이 스스로 내부통제를 더욱 충실히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당국의 획일적인 규율이 아닌 금융사가 스스로 각자의 특성과 경영여건 변화에 맞는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운영하도록 하는 동시에 임원 개개인의 책임을 명확히 정함으로써 내부통제에 대한 임원들의 관심과 책임감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최근 수년간 벌어진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사태,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 디스커버리·옵티머스 등 펀드 불완전판매와 함께 잊을만하면 터지는 금융사고와 이에 따른 일련의 사후 재판 과정에 문제의식이 있었습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일련의 사고를 두고 금융당국은 법에서 정한대로 해당은행 등 금융사에 제재조처를 취했지만 법원의 판단은 달랐기 때문입니다. 

 

 

현행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금융사지배구조법)은 24조(내부통제기준)에서 '금융회사는 법령을 준수하고 경영을 건전하게 하며, 주주·이해관계자 등을 보호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임직원이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 할 기준·절차(내부통제기준)를 마련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하지만 치열한 법리다툼이 벌어지는 법적 쟁송에서 법원은 "현행법상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할 의무'가 아닌 '준수할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금융사나 임직원을 제재할 법적 근거는 없다"고 판단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마디로 '무리한 법 적용'이라는 것으로 하급심도 아닌 대법원에서 이같은 판례가 나오면서 주무행정청인 금융당국으로서 영이 서지 않게 된 것입니다. 결국 이번 내부개선안처럼 미비한 내부통제 규율을 명확히 해야 할 절박함을 갖게 된 배경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업권의 가장 큰 우려는 우리 당국의 제도개선안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가는 게 아니냐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평소에 '상당한주의'를 다해 내부통제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임원은 금융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책임을 감경 또는 면제받을 수 있다는데 방점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위는 이번 제도개선 방안 발표 이후 공청회와 업권별 설명회를 열어 업계 의견을 수렴한 뒤 속도감 있게 입법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1단계로 은행이나 금융지주는 법 공포 1년 후 시행하는 등 충분한 준비기간을 주고 업권별로 적용시점을 달리할 예정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개선안을 발표하면서 "고객의 정당한 이익보호나 위험관리 노력은 뒷전으로 미루고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삼는 조직문화, 그러한 방식의 영업을 하는 직원들이 인사나 보수에서 대우받는 조직문화를 바꾸지 않고는 금융산업에 대한 국민 신뢰확보와 사고방지 노력이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건 형식적인 제도 변화가 아니라 조직 전체 구성원의 인식과 가치관을 바꿈으로써 실질적인 행태의 변화를 끌어내는 것"이라며 "이번 제도개선 취지를 감안해 '정직한 영업'에 대한 최고경영진 의지를 직원들이 공감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수익률 0.01%라도 올리고자 이른바 목숨을 거는 기업들에게 '정직한 영업'을 강조한 정부 개선안에 담긴 메시지가 얼마나 호소력이 있을지 아직 미지수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대형 금융사고 이면에는 기업 내부 통제규율이 없어서 생겼다기보다 소위 정치권의 청탁이나 압력이 작용했거나 금융정책의 헛점을 노리고 발생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익성을 앞세우는 기업을 질타하는 금융당국의 지적이 보다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정부 내에서도원칙이 확고해야 합니다. 정부 역시 '효율성'만 강조하며 정부의 가장 큰 가치인 '공공성'을 놓치고 있는것은 아닌지 스스로 반문해봐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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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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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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