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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게임 한한령 풀리나?”…중국 시장 공략 나선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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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6, 2023, 06:08:00

지난 12월에 이어 올해 3월에도 한국 게임에 ‘외자 판호’ 발급
2022년 기준 중국 게임 시장 규모 약 48조원
블루 아카이브, 로스트아크, 에픽세븐까지 중국 시장 출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중국이 한국 게임에 대한 빗장을 열면서 게임 업계도 이에 맞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국 게임에 대한 수입을 허가하는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중국은 자국 게임사 게임에는 '내자판호'를, 해외 게임사 게임에는 '외자판호'를 발급해 서비스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은 1년 6개월만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2017년 이후 한한령의 여파로 한국 게임사의 판호 발급 수가 급격히 줄어든 바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판호를 받은 게임은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넷마블의 '제2의 나라:크로스 월드', 'A3: 스틸얼라이브' ▲넷마블 자회사 카밤의 '샵 타이탄' ▲엔픽셀 '그랑사가' 등 7종입니다.

 

중국은 올해 3월에도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H5' ▲T3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 ▲넷마블에프엔씨의 '일곱개의 대죄' 등 5종에 대한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한령 여파로 중국 시장 내 한국 게임 진출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도 게임 업계가 중국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이유는 '게임 시장 매출 규모' 때문입니다.

 

지난 2월 중국영상디지털출판협회 게임위원회와 중국게임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내 게임 매출은 2658억8400만위안(약 48조원)입니다. 코로나 기저 효과로 직전년도 대비 10.3% 매출이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50조원에 육박합니다. 

 

이 중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은 1930억5800만위안(약 35조원), 전체 게임 시장 규모의 72.6%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넥슨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1920억원, 영업이익이 54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중국 매출은 전년 1분기 2802억원대비 41.7% 증가한 3969억원을 차지했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5%로 한국 52%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넥슨, ‘블루 아카이브’ 중국 정식 출시…사전 예약자수 425만명 돌파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로 중국 시장 공략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넥슨게임즈[225570]는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됐다고 밝혔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소속의 학생들이 도시에서 발생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캐릭터 PRG입니다. 이용자간(pvp) 전술 대항전, 여러 부대를 편성하는 보스전과 전투 총력전 등 콘텐츠로 구성돼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을 모두 지원하며, 빌리빌리, 탭탭 등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랫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현지 서비스는 '요스타' 자회사 '상하이 로밍스타'가 맡았습니다. 상하이 로밍스타는 출시를 앞두고 대규모 오프라인 2차 창작 페스티벌 '빌리빌리 월드'에 블루 아카이브를 선보이고 출시일에 맞춰 공식 굿즈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 6월 진행된 중국 지역 시범 테스트 기간 중에는 '빌리빌리', '탭탭' 등에서 인기 게임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사전 예약자수는 42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넥슨 관계자는 "콘텐츠 분량, 게임의 현지화나 현지 마케팅, 퍼블리셔와의 협업을 조율하며 진행했다"면서 "일본 등 선행 출시로 인한 호평이 중국 시장 잠재 수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서비스만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글로벌 지역에서 캐릭터 음성은 일본어로만 지원이 됐으나 중국 버전에서는 중국 음성이 추가된 것이 대표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게임즈는 블루아카이브 중국 출시에 맞춰 새로운 프로모션 비디오(PV)도 공개했습니다. 이번 PV는 '시로코', '히후미', '히나' 등 다양한 캐릭터의 일상을 담았습니다.

 

넥슨은 이번 달 하순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출시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스마일게이트, 모바일 RPG ‘에픽세븐’ 6월 선봬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6월 20일 중국 시장에 '에픽세븐'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에픽세븐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캐릭터를 육성하고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다른 이용자간 이용자간(PvP) 전투를 펼칠 수 있는 RPG 게임입니다.

 

에픽세븐은 중국 전체 플랫폼에서 사전 예약자 수 4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19일부터 시작된 사전 다운로드 이후 iOS 앱스토어, 빌리빌리, 탭탭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와 즈룽 게임은 현지화를 거쳐 글로벌과 동일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게임 내 영웅들의 목소리 놈음에 중국 내 성우진들이 참여해 중국 이용자들의 성향을 반영한 현지화를 진행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듯한 뛰어난 퀄리티의 전투 연출과 OST에 중국 이용자들이 높은 점수를 매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월 20일 중국 퍼블리셔 텐센트와 손자복 로스트아크의 중국 출시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게이머들부터 사로잡기 위한 노력도 이어져

 

중국으로부터 '외자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 게임의 경우, 중국을 제외하고 글로벌 시장부터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가 향후 중국 출시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251270]은 넷마블에프엔씨가 개발한 실시간 대규모 전략 시뮬레이션(MMORTS)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을 오는 9일 글로벌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국가는 제외됐습니다.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입니다. 현실 세계의 유진과 미오가 위기에 빠진 왕국 스카이나를 구하는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실시간으로 부대를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고, '타이탄'을 활용한 대규모 왕성전 등 콘텐츠가 포함됐습니다. 모바일 및 PC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래프톤[259960]도 지난 3일 독립 스튜디오 라이지윙스가 개발한 실시간 전략 디펜스 모바일 게임 '디펜스 더비'를 전 세계 190여개국에 출시했습니다.

 

'디펜스 더비'는 타워 디펜스 장르에 4인 이용자간(PvP) 배틀을 더한 전략 디펜스 게임입니다. 이용자는 스카우팅을 통해 카드를 획득하고 덱을 구성해 최후의 1인이 될 때까지 몬스터로부터 자신의 성을 방어해야 합니다.

 

'디펜스 더비'는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한국어, 영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포르투칼어, 중국어(간체/번체) 등 총 9개 언어로 서비스됩니다. 이용자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갤럭시 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상대방이 보유한 특정 유닛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밴 픽 모드',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이용자가 승리하는 '임무 달성 모드'를 테마 모드에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펜스 더비 서비스 지역에서 중국은 제외됐습니다. 중국 출시 여부를 묻는 질문에 크래프톤 관계자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외 홍콩, 대만 등에서 중국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중국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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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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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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