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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게임 한한령 풀리나?”…중국 시장 공략 나선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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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6, 2023, 06:08:00

지난 12월에 이어 올해 3월에도 한국 게임에 ‘외자 판호’ 발급
2022년 기준 중국 게임 시장 규모 약 48조원
블루 아카이브, 로스트아크, 에픽세븐까지 중국 시장 출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중국이 한국 게임에 대한 빗장을 열면서 게임 업계도 이에 맞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국 게임에 대한 수입을 허가하는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중국은 자국 게임사 게임에는 '내자판호'를, 해외 게임사 게임에는 '외자판호'를 발급해 서비스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은 1년 6개월만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2017년 이후 한한령의 여파로 한국 게임사의 판호 발급 수가 급격히 줄어든 바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판호를 받은 게임은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넷마블의 '제2의 나라:크로스 월드', 'A3: 스틸얼라이브' ▲넷마블 자회사 카밤의 '샵 타이탄' ▲엔픽셀 '그랑사가' 등 7종입니다.

 

중국은 올해 3월에도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H5' ▲T3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 ▲넷마블에프엔씨의 '일곱개의 대죄' 등 5종에 대한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한령 여파로 중국 시장 내 한국 게임 진출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도 게임 업계가 중국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이유는 '게임 시장 매출 규모' 때문입니다.

 

지난 2월 중국영상디지털출판협회 게임위원회와 중국게임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내 게임 매출은 2658억8400만위안(약 48조원)입니다. 코로나 기저 효과로 직전년도 대비 10.3% 매출이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50조원에 육박합니다. 

 

이 중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은 1930억5800만위안(약 35조원), 전체 게임 시장 규모의 72.6%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넥슨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1920억원, 영업이익이 54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중국 매출은 전년 1분기 2802억원대비 41.7% 증가한 3969억원을 차지했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5%로 한국 52%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넥슨, ‘블루 아카이브’ 중국 정식 출시…사전 예약자수 425만명 돌파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로 중국 시장 공략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넥슨게임즈[225570]는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됐다고 밝혔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소속의 학생들이 도시에서 발생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캐릭터 PRG입니다. 이용자간(pvp) 전술 대항전, 여러 부대를 편성하는 보스전과 전투 총력전 등 콘텐츠로 구성돼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을 모두 지원하며, 빌리빌리, 탭탭 등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랫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현지 서비스는 '요스타' 자회사 '상하이 로밍스타'가 맡았습니다. 상하이 로밍스타는 출시를 앞두고 대규모 오프라인 2차 창작 페스티벌 '빌리빌리 월드'에 블루 아카이브를 선보이고 출시일에 맞춰 공식 굿즈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 6월 진행된 중국 지역 시범 테스트 기간 중에는 '빌리빌리', '탭탭' 등에서 인기 게임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사전 예약자수는 42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넥슨 관계자는 "콘텐츠 분량, 게임의 현지화나 현지 마케팅, 퍼블리셔와의 협업을 조율하며 진행했다"면서 "일본 등 선행 출시로 인한 호평이 중국 시장 잠재 수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서비스만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글로벌 지역에서 캐릭터 음성은 일본어로만 지원이 됐으나 중국 버전에서는 중국 음성이 추가된 것이 대표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게임즈는 블루아카이브 중국 출시에 맞춰 새로운 프로모션 비디오(PV)도 공개했습니다. 이번 PV는 '시로코', '히후미', '히나' 등 다양한 캐릭터의 일상을 담았습니다.

 

넥슨은 이번 달 하순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출시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스마일게이트, 모바일 RPG ‘에픽세븐’ 6월 선봬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6월 20일 중국 시장에 '에픽세븐'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에픽세븐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캐릭터를 육성하고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다른 이용자간 이용자간(PvP) 전투를 펼칠 수 있는 RPG 게임입니다.

 

에픽세븐은 중국 전체 플랫폼에서 사전 예약자 수 4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19일부터 시작된 사전 다운로드 이후 iOS 앱스토어, 빌리빌리, 탭탭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와 즈룽 게임은 현지화를 거쳐 글로벌과 동일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게임 내 영웅들의 목소리 놈음에 중국 내 성우진들이 참여해 중국 이용자들의 성향을 반영한 현지화를 진행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듯한 뛰어난 퀄리티의 전투 연출과 OST에 중국 이용자들이 높은 점수를 매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월 20일 중국 퍼블리셔 텐센트와 손자복 로스트아크의 중국 출시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게이머들부터 사로잡기 위한 노력도 이어져

 

중국으로부터 '외자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 게임의 경우, 중국을 제외하고 글로벌 시장부터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가 향후 중국 출시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251270]은 넷마블에프엔씨가 개발한 실시간 대규모 전략 시뮬레이션(MMORTS)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을 오는 9일 글로벌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국가는 제외됐습니다.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입니다. 현실 세계의 유진과 미오가 위기에 빠진 왕국 스카이나를 구하는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실시간으로 부대를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고, '타이탄'을 활용한 대규모 왕성전 등 콘텐츠가 포함됐습니다. 모바일 및 PC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래프톤[259960]도 지난 3일 독립 스튜디오 라이지윙스가 개발한 실시간 전략 디펜스 모바일 게임 '디펜스 더비'를 전 세계 190여개국에 출시했습니다.

 

'디펜스 더비'는 타워 디펜스 장르에 4인 이용자간(PvP) 배틀을 더한 전략 디펜스 게임입니다. 이용자는 스카우팅을 통해 카드를 획득하고 덱을 구성해 최후의 1인이 될 때까지 몬스터로부터 자신의 성을 방어해야 합니다.

 

'디펜스 더비'는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한국어, 영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포르투칼어, 중국어(간체/번체) 등 총 9개 언어로 서비스됩니다. 이용자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갤럭시 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상대방이 보유한 특정 유닛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밴 픽 모드',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이용자가 승리하는 '임무 달성 모드'를 테마 모드에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펜스 더비 서비스 지역에서 중국은 제외됐습니다. 중국 출시 여부를 묻는 질문에 크래프톤 관계자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외 홍콩, 대만 등에서 중국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중국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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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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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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