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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게임 한한령 풀리나?”…중국 시장 공략 나선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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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6, 2023, 06:08:00

지난 12월에 이어 올해 3월에도 한국 게임에 ‘외자 판호’ 발급
2022년 기준 중국 게임 시장 규모 약 48조원
블루 아카이브, 로스트아크, 에픽세븐까지 중국 시장 출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중국이 한국 게임에 대한 빗장을 열면서 게임 업계도 이에 맞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국 게임에 대한 수입을 허가하는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중국은 자국 게임사 게임에는 '내자판호'를, 해외 게임사 게임에는 '외자판호'를 발급해 서비스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은 1년 6개월만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2017년 이후 한한령의 여파로 한국 게임사의 판호 발급 수가 급격히 줄어든 바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판호를 받은 게임은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넷마블의 '제2의 나라:크로스 월드', 'A3: 스틸얼라이브' ▲넷마블 자회사 카밤의 '샵 타이탄' ▲엔픽셀 '그랑사가' 등 7종입니다.

 

중국은 올해 3월에도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H5' ▲T3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 ▲넷마블에프엔씨의 '일곱개의 대죄' 등 5종에 대한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한령 여파로 중국 시장 내 한국 게임 진출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도 게임 업계가 중국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이유는 '게임 시장 매출 규모' 때문입니다.

 

지난 2월 중국영상디지털출판협회 게임위원회와 중국게임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내 게임 매출은 2658억8400만위안(약 48조원)입니다. 코로나 기저 효과로 직전년도 대비 10.3% 매출이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50조원에 육박합니다. 

 

이 중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은 1930억5800만위안(약 35조원), 전체 게임 시장 규모의 72.6%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넥슨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1920억원, 영업이익이 54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중국 매출은 전년 1분기 2802억원대비 41.7% 증가한 3969억원을 차지했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5%로 한국 52%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넥슨, ‘블루 아카이브’ 중국 정식 출시…사전 예약자수 425만명 돌파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로 중국 시장 공략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넥슨게임즈[225570]는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됐다고 밝혔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소속의 학생들이 도시에서 발생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캐릭터 PRG입니다. 이용자간(pvp) 전술 대항전, 여러 부대를 편성하는 보스전과 전투 총력전 등 콘텐츠로 구성돼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을 모두 지원하며, 빌리빌리, 탭탭 등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랫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현지 서비스는 '요스타' 자회사 '상하이 로밍스타'가 맡았습니다. 상하이 로밍스타는 출시를 앞두고 대규모 오프라인 2차 창작 페스티벌 '빌리빌리 월드'에 블루 아카이브를 선보이고 출시일에 맞춰 공식 굿즈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 6월 진행된 중국 지역 시범 테스트 기간 중에는 '빌리빌리', '탭탭' 등에서 인기 게임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사전 예약자수는 42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넥슨 관계자는 "콘텐츠 분량, 게임의 현지화나 현지 마케팅, 퍼블리셔와의 협업을 조율하며 진행했다"면서 "일본 등 선행 출시로 인한 호평이 중국 시장 잠재 수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서비스만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글로벌 지역에서 캐릭터 음성은 일본어로만 지원이 됐으나 중국 버전에서는 중국 음성이 추가된 것이 대표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게임즈는 블루아카이브 중국 출시에 맞춰 새로운 프로모션 비디오(PV)도 공개했습니다. 이번 PV는 '시로코', '히후미', '히나' 등 다양한 캐릭터의 일상을 담았습니다.

 

넥슨은 이번 달 하순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출시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스마일게이트, 모바일 RPG ‘에픽세븐’ 6월 선봬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6월 20일 중국 시장에 '에픽세븐'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에픽세븐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캐릭터를 육성하고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다른 이용자간 이용자간(PvP) 전투를 펼칠 수 있는 RPG 게임입니다.

 

에픽세븐은 중국 전체 플랫폼에서 사전 예약자 수 4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19일부터 시작된 사전 다운로드 이후 iOS 앱스토어, 빌리빌리, 탭탭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와 즈룽 게임은 현지화를 거쳐 글로벌과 동일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게임 내 영웅들의 목소리 놈음에 중국 내 성우진들이 참여해 중국 이용자들의 성향을 반영한 현지화를 진행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듯한 뛰어난 퀄리티의 전투 연출과 OST에 중국 이용자들이 높은 점수를 매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월 20일 중국 퍼블리셔 텐센트와 손자복 로스트아크의 중국 출시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게이머들부터 사로잡기 위한 노력도 이어져

 

중국으로부터 '외자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 게임의 경우, 중국을 제외하고 글로벌 시장부터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가 향후 중국 출시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251270]은 넷마블에프엔씨가 개발한 실시간 대규모 전략 시뮬레이션(MMORTS)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을 오는 9일 글로벌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국가는 제외됐습니다.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입니다. 현실 세계의 유진과 미오가 위기에 빠진 왕국 스카이나를 구하는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실시간으로 부대를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고, '타이탄'을 활용한 대규모 왕성전 등 콘텐츠가 포함됐습니다. 모바일 및 PC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래프톤[259960]도 지난 3일 독립 스튜디오 라이지윙스가 개발한 실시간 전략 디펜스 모바일 게임 '디펜스 더비'를 전 세계 190여개국에 출시했습니다.

 

'디펜스 더비'는 타워 디펜스 장르에 4인 이용자간(PvP) 배틀을 더한 전략 디펜스 게임입니다. 이용자는 스카우팅을 통해 카드를 획득하고 덱을 구성해 최후의 1인이 될 때까지 몬스터로부터 자신의 성을 방어해야 합니다.

 

'디펜스 더비'는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한국어, 영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포르투칼어, 중국어(간체/번체) 등 총 9개 언어로 서비스됩니다. 이용자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갤럭시 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상대방이 보유한 특정 유닛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밴 픽 모드',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이용자가 승리하는 '임무 달성 모드'를 테마 모드에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펜스 더비 서비스 지역에서 중국은 제외됐습니다. 중국 출시 여부를 묻는 질문에 크래프톤 관계자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외 홍콩, 대만 등에서 중국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중국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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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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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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