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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게임 한한령 풀리나?”…중국 시장 공략 나선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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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6, 2023, 06:08:00

지난 12월에 이어 올해 3월에도 한국 게임에 ‘외자 판호’ 발급
2022년 기준 중국 게임 시장 규모 약 48조원
블루 아카이브, 로스트아크, 에픽세븐까지 중국 시장 출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중국이 한국 게임에 대한 빗장을 열면서 게임 업계도 이에 맞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국 게임에 대한 수입을 허가하는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중국은 자국 게임사 게임에는 '내자판호'를, 해외 게임사 게임에는 '외자판호'를 발급해 서비스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은 1년 6개월만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2017년 이후 한한령의 여파로 한국 게임사의 판호 발급 수가 급격히 줄어든 바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판호를 받은 게임은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넷마블의 '제2의 나라:크로스 월드', 'A3: 스틸얼라이브' ▲넷마블 자회사 카밤의 '샵 타이탄' ▲엔픽셀 '그랑사가' 등 7종입니다.

 

중국은 올해 3월에도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H5' ▲T3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 ▲넷마블에프엔씨의 '일곱개의 대죄' 등 5종에 대한 판호를 발급했습니다.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한령 여파로 중국 시장 내 한국 게임 진출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도 게임 업계가 중국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이유는 '게임 시장 매출 규모' 때문입니다.

 

지난 2월 중국영상디지털출판협회 게임위원회와 중국게임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내 게임 매출은 2658억8400만위안(약 48조원)입니다. 코로나 기저 효과로 직전년도 대비 10.3% 매출이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50조원에 육박합니다. 

 

이 중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은 1930억5800만위안(약 35조원), 전체 게임 시장 규모의 72.6%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넥슨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1920억원, 영업이익이 54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중국 매출은 전년 1분기 2802억원대비 41.7% 증가한 3969억원을 차지했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5%로 한국 52%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넥슨, ‘블루 아카이브’ 중국 정식 출시…사전 예약자수 425만명 돌파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로 중국 시장 공략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넥슨게임즈[225570]는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됐다고 밝혔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소속의 학생들이 도시에서 발생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캐릭터 PRG입니다. 이용자간(pvp) 전술 대항전, 여러 부대를 편성하는 보스전과 전투 총력전 등 콘텐츠로 구성돼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을 모두 지원하며, 빌리빌리, 탭탭 등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랫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현지 서비스는 '요스타' 자회사 '상하이 로밍스타'가 맡았습니다. 상하이 로밍스타는 출시를 앞두고 대규모 오프라인 2차 창작 페스티벌 '빌리빌리 월드'에 블루 아카이브를 선보이고 출시일에 맞춰 공식 굿즈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 6월 진행된 중국 지역 시범 테스트 기간 중에는 '빌리빌리', '탭탭' 등에서 인기 게임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사전 예약자수는 42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넥슨 관계자는 "콘텐츠 분량, 게임의 현지화나 현지 마케팅, 퍼블리셔와의 협업을 조율하며 진행했다"면서 "일본 등 선행 출시로 인한 호평이 중국 시장 잠재 수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서비스만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글로벌 지역에서 캐릭터 음성은 일본어로만 지원이 됐으나 중국 버전에서는 중국 음성이 추가된 것이 대표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넥슨게임즈는 블루아카이브 중국 출시에 맞춰 새로운 프로모션 비디오(PV)도 공개했습니다. 이번 PV는 '시로코', '히후미', '히나' 등 다양한 캐릭터의 일상을 담았습니다.

 

넥슨은 이번 달 하순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출시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스마일게이트, 모바일 RPG ‘에픽세븐’ 6월 선봬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6월 20일 중국 시장에 '에픽세븐'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에픽세븐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캐릭터를 육성하고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다른 이용자간 이용자간(PvP) 전투를 펼칠 수 있는 RPG 게임입니다.

 

에픽세븐은 중국 전체 플랫폼에서 사전 예약자 수 4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19일부터 시작된 사전 다운로드 이후 iOS 앱스토어, 빌리빌리, 탭탭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와 즈룽 게임은 현지화를 거쳐 글로벌과 동일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게임 내 영웅들의 목소리 놈음에 중국 내 성우진들이 참여해 중국 이용자들의 성향을 반영한 현지화를 진행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듯한 뛰어난 퀄리티의 전투 연출과 OST에 중국 이용자들이 높은 점수를 매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월 20일 중국 퍼블리셔 텐센트와 손자복 로스트아크의 중국 출시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게이머들부터 사로잡기 위한 노력도 이어져

 

중국으로부터 '외자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 게임의 경우, 중국을 제외하고 글로벌 시장부터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가 향후 중국 출시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습니다.

 

 

넷마블[251270]은 넷마블에프엔씨가 개발한 실시간 대규모 전략 시뮬레이션(MMORTS)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을 오는 9일 글로벌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국가는 제외됐습니다.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입니다. 현실 세계의 유진과 미오가 위기에 빠진 왕국 스카이나를 구하는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실시간으로 부대를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고, '타이탄'을 활용한 대규모 왕성전 등 콘텐츠가 포함됐습니다. 모바일 및 PC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래프톤[259960]도 지난 3일 독립 스튜디오 라이지윙스가 개발한 실시간 전략 디펜스 모바일 게임 '디펜스 더비'를 전 세계 190여개국에 출시했습니다.

 

'디펜스 더비'는 타워 디펜스 장르에 4인 이용자간(PvP) 배틀을 더한 전략 디펜스 게임입니다. 이용자는 스카우팅을 통해 카드를 획득하고 덱을 구성해 최후의 1인이 될 때까지 몬스터로부터 자신의 성을 방어해야 합니다.

 

'디펜스 더비'는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한국어, 영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포르투칼어, 중국어(간체/번체) 등 총 9개 언어로 서비스됩니다. 이용자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갤럭시 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상대방이 보유한 특정 유닛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밴 픽 모드',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이용자가 승리하는 '임무 달성 모드'를 테마 모드에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펜스 더비 서비스 지역에서 중국은 제외됐습니다. 중국 출시 여부를 묻는 질문에 크래프톤 관계자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외 홍콩, 대만 등에서 중국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중국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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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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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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