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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 ‘불볕더위’ 속 현장근로자 온열질환 예방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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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7, 2023, 16:08:37

낮 최고 35도 폭염 지속..근로자 건강 우려
캠페인·휴식공간 조성 등 다양한 대책 시행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전국 낮 최고기온이 35도에 달하는 '가마솥 더위'가 이어지며 건설현장 업무환경 저하와 근로자 온열질환 우려 등이 이슈가 되는 가운데 주요 건설사들이 이를 예방하기 위한 행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000720], 롯데건설을 비롯한 대형 건설사들은 폭염 속 현장 근로자들의 온열질환을 예방하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만들고자 캠페인, 휴식시설 확충, 현장 점검 등 다양한 예방대책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3일 힐스테이트 창원 더퍼스트 신축공사 현장서 특별 점검 및 온열질환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은 200여명의 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열화상 카메라 체온 측정, 온열질환 자가체크, 아이스 튜브 체험, 스트레스 측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7월부터 전국 건설현장 보건관리자를 대상으로 온열질환 예방교육을 실시 중이며, ‘작업열외권’, ‘작업중지권’, ‘안전신문고’ 등 근로자들이 직접적 질환에 대한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하는 등 근로자 안전을 위한 각종 지원을 펼쳐 왔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근로자의 휴게 및 위생시설을 확충하고, 여름철 근로자 보건 상태를 관심·주의·경고·위험 4단계로 구분해 관리하는 등 폭염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근로자들이 최상의 컨디션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와 함께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건설은 오는 9월까지 '혹서기 특별관리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해당 기간에는 물, 그늘, 휴식 등 고용노동부의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을 골자로 휴식시설 설치와 더불어 폭염특보 발령시 근로시간 조정, 급수시설·제빙기 등을 통한 식수제공 등을 수행 중입니다.

 

지난 3일에는 박현철 부회장을 비롯한 롯데건설 주요 관계자들이 용인시 주상복합 공사현장을 찾아 현장 근로자들에게 혹서기 대비 물품을 나눠주고 온열질환 예방 교육 등을 통해 안전 및 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태양광을 이용한 근로자 쉼터인 'ECO & REST' 공급을 통해 근로자들의 쾌적한 휴식은 물론 온열질환 예방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ECO & REST는 근로자의 편안한 휴식을 위한 인테리어와 함께, 태양광 패널로 생산된 에너지를 바탕으로 냉난방이 이뤄져 친환경 요소를 고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쉼터는 고양풍동 2지구 현장에 처음 공급됐으며, 이달 말까지 포스코이앤씨 9개 현장 내 11개 협력사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쉼터를 비롯해 폭염예방설비 지원과 음료 케이터링 서비스, 소형 모듈러 휴게실 추가 개발 등 여름철 현장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은 '고드름 캠페인'을 통해 근로자 온열질환 예방에 만전을 기울입니다. 작업구간과 가까운 곳에 조성된 휴게시설과 제빙기, 에어컨 등을 갖춘 '고드름 쉼터'를 통해 폭염 속에서 근로자들이 시원하게 휴식할 수 있는 환경 제공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체감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자 '아이스 조끼'도 지원하며, 혹서기 관리 전담 인원 배치 등 다양한 예방대책도 시행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5월부터 오는 9월까지를 '혹서기 기간'으로 두고 온열질환 예방 및 현장 안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무더위 시간대는 옥외작업을 중지하고 체감온도에 따라 주의·경고·위험으로 구분해 매시간 10~15분 휴식을 취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절정으로 치달은 최근에는 방성종 최고안전책임자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인천 '송도 럭스 오션 SK뷰' 건설현장을 찾아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안전보건 담당자 대상 간담회, 폭염 대비 방안 점검 등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역대급 폭염으로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근무여건 저하 및 안전 이슈 등으로 작용하며 각 건설사들이 현장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건설사 입장에서도 큰 타격이 될 수 밖에 없는데다, ESG 경영으로 안전보건이 최우선 가치가 되면서 건설사들이 예방 행보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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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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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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