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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 ‘불볕더위’ 속 현장근로자 온열질환 예방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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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7, 2023, 16:08:37

낮 최고 35도 폭염 지속..근로자 건강 우려
캠페인·휴식공간 조성 등 다양한 대책 시행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전국 낮 최고기온이 35도에 달하는 '가마솥 더위'가 이어지며 건설현장 업무환경 저하와 근로자 온열질환 우려 등이 이슈가 되는 가운데 주요 건설사들이 이를 예방하기 위한 행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000720], 롯데건설을 비롯한 대형 건설사들은 폭염 속 현장 근로자들의 온열질환을 예방하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만들고자 캠페인, 휴식시설 확충, 현장 점검 등 다양한 예방대책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3일 힐스테이트 창원 더퍼스트 신축공사 현장서 특별 점검 및 온열질환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은 200여명의 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열화상 카메라 체온 측정, 온열질환 자가체크, 아이스 튜브 체험, 스트레스 측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7월부터 전국 건설현장 보건관리자를 대상으로 온열질환 예방교육을 실시 중이며, ‘작업열외권’, ‘작업중지권’, ‘안전신문고’ 등 근로자들이 직접적 질환에 대한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하는 등 근로자 안전을 위한 각종 지원을 펼쳐 왔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근로자의 휴게 및 위생시설을 확충하고, 여름철 근로자 보건 상태를 관심·주의·경고·위험 4단계로 구분해 관리하는 등 폭염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근로자들이 최상의 컨디션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와 함께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건설은 오는 9월까지 '혹서기 특별관리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해당 기간에는 물, 그늘, 휴식 등 고용노동부의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을 골자로 휴식시설 설치와 더불어 폭염특보 발령시 근로시간 조정, 급수시설·제빙기 등을 통한 식수제공 등을 수행 중입니다.

 

지난 3일에는 박현철 부회장을 비롯한 롯데건설 주요 관계자들이 용인시 주상복합 공사현장을 찾아 현장 근로자들에게 혹서기 대비 물품을 나눠주고 온열질환 예방 교육 등을 통해 안전 및 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태양광을 이용한 근로자 쉼터인 'ECO & REST' 공급을 통해 근로자들의 쾌적한 휴식은 물론 온열질환 예방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ECO & REST는 근로자의 편안한 휴식을 위한 인테리어와 함께, 태양광 패널로 생산된 에너지를 바탕으로 냉난방이 이뤄져 친환경 요소를 고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쉼터는 고양풍동 2지구 현장에 처음 공급됐으며, 이달 말까지 포스코이앤씨 9개 현장 내 11개 협력사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쉼터를 비롯해 폭염예방설비 지원과 음료 케이터링 서비스, 소형 모듈러 휴게실 추가 개발 등 여름철 현장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은 '고드름 캠페인'을 통해 근로자 온열질환 예방에 만전을 기울입니다. 작업구간과 가까운 곳에 조성된 휴게시설과 제빙기, 에어컨 등을 갖춘 '고드름 쉼터'를 통해 폭염 속에서 근로자들이 시원하게 휴식할 수 있는 환경 제공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체감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자 '아이스 조끼'도 지원하며, 혹서기 관리 전담 인원 배치 등 다양한 예방대책도 시행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5월부터 오는 9월까지를 '혹서기 기간'으로 두고 온열질환 예방 및 현장 안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무더위 시간대는 옥외작업을 중지하고 체감온도에 따라 주의·경고·위험으로 구분해 매시간 10~15분 휴식을 취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절정으로 치달은 최근에는 방성종 최고안전책임자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인천 '송도 럭스 오션 SK뷰' 건설현장을 찾아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안전보건 담당자 대상 간담회, 폭염 대비 방안 점검 등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역대급 폭염으로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근무여건 저하 및 안전 이슈 등으로 작용하며 각 건설사들이 현장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건설사 입장에서도 큰 타격이 될 수 밖에 없는데다, ESG 경영으로 안전보건이 최우선 가치가 되면서 건설사들이 예방 행보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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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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