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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종신보험 두번째 인상 눈앞..판도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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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30, 2016, 17:08:53

대형 생보사 예정이율 2.75%→2.5%로 인하 검토..10월달 보험료 최대 10% 인상
올해만 두번 보험료 조정..업계 “9월엔 절판 마케팅 예고..저해지상품 주력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로 종신보험의 보험료 인상이 예고되고 있다. 보험사들이 하반기 종신보험 예정이율 인하를 검토하면서 보험 가입자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이란 보험사가 보험가입자에게 보장하는 금리로, 보험료의 책정 기준이 된다. 예정이율이 높아지면 자금운용 수익이 높아져 보험료가 싸지고, 반대로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수익이 적다는 것으로 보험료가 오른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오는 10월 종신보험 예정이율 기존 2.75%에서 0.25% 가량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내년 1월 예정이율을 낮추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나머지 중소형사의 경우도 대형사의 예정이율 인하 결정에 따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상반기엔 보험료 ‘현실화‘..하반기는 ‘저금리‘ 탓


생보사는 올해 4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을 기존 3%대에서 2% 후반대로 한 차례 낮춘바 있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신한생명 등은 3%에서 2.75%로 0.25%p씩 예정이율을 내렸다. 같은 시기 농협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도 3.25%에서 2.9%로 0.35%p 낮췄다.


당초 보험사는 상반기 예정이율 인하에 대해 오랫 동안 올리지 못했던 보험료를 현실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보험산업 자율화로 정부의 표준이율 폐지 발표에 따라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예정이율을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이후 생보사는 종신보험과 암 보험 등의 예정이율을 낮췄다.


이번 하반기 예정이율 인하 검토는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생보사의 금리 역마진 부담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저금리의 영향은 보험사의 자산운용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생보사 총자산이익률은 0.83%에서 0.62%로, 자기자본이익률은 9.31%에서 6.77%로 작년보다 큰 폭으로 떨어졌다.


보험업계에서는 예정이율 0.25%를 낮추면 보험료 인상 효과는 5~10%가량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종신보험의 보험료 인상폭이 최대 20%까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정이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가입자가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도 줄어든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을 보통 9월이나 10월 경 1년에 한 번 정도 인하했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두 번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4월에는 보험료를 원래대로 올리는 차원이었다면, 10월은 워낙 저금리가 지속돼 앞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고 말했다.


◇ 내달 종신보험 ‘절판 마케팅‘ 예고..10월부턴 ‘저해지보험‘ 주력할 듯


10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 인하에 따른 보험료 인상이 점쳐지면서 다음 달 종신보험의 절판 마케팅이 예고되고 있다. 생보사는 지난 3월에도 보험료 조정에 따른 영업 현장에서 절판 마케팅을 벌인 바 있다.


보험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현재 40세 남성 기준으로 가입금액 1억원, 20년 납입으로 가입하면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22만원 수준이다. 최대 10% 오른다면 가정하면, 보험료는 24만원대까지 높아진다. 종신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 경우 10월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부담이 적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올 하반기에는 저해지 종신보험 상품이 대안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고객에 돌려 줄 해지환급금이 거의 없는 만큼 보험료는 기존 상품보다 20%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보험사에서 예정이율을 낮추면 보험료가 올라 상품 판매 경쟁력은 떨어지는데, 이 경우 저해지 종신보험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상당수의 생보사에서 저해지 종신보험을 출시했고, 올해 들어 대형사에서도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봄 대형사 중 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을 선뵀고, 교보생명도 이달부터 해지환급금을 낮춘 CI보험을 출시했다. 삼성생명도 해지환급금을 낮추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종신보험 상품 개발을 완료하고 내부적으로 출시 시기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이 낮아져 보험료가 오른다고 예고되면 절판 마케팅이 이뤄지는데, 올해는 상반기에도 있었고 영업이 침체돼 효과가 있을 지 모르겠다”며 “대형사를 위주로 저해지 종신보험을 주력해서 판매하게 되면 기존 종신보험을 대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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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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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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