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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포함 AI 기반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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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17:08:14

대화형 AI 클로바X, 검색형 AI 큐: 등 AI 기반 서비스
데이터센터 ‘각 세종’ 11월 오픈
“사용자와 플랫폼 선순환 만들겠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네이버[035420]는 팀네이버 기술 방향성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비롯한 AI 기반 서비스를 24일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이날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컨퍼런스 '단24'를 개최하고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큐(CUEE):'를 소개했습니다. 또한 네이버 생성형 AI를 적용한 검색, 커머스, 광고 등 네이버 주요 서비스 변화도 공개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원하는 결과를 제공한다는 본질은 검색과 생성형 AI가 다르지 않다"면서 "사용자에 대한 집중, 숨겨진 의도 파악을 위한 노력은 이미 생성형 AI 등장 이전부터 이어져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십년간 경험한 사용자에 대한 이해, 서비스 운영 노하우, 기술 역량 등은 모두 현재 생성형 AI의 백본모델인 '하이퍼클로바X'의 경쟁력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네이버는 AI 기반 추천 기술을 ▲검색 ▲쇼핑 ▲예약 ▲리뷰 ▲유저 생산 콘텐츠(UGC)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네이버는 영업수익 22%를 R&D에 꾸준히 투자해온 덕분에 고도화된 기술력과 양질의 데이터, 자체 IDC 등 인프라를 축으로 생성형 AI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단일 기업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인 60만 유닛 이상의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오는 11월 오픈할 예정입니다. '각 세종'은 초대규모AI의 브레인센터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최수연 대표는 "생성형AI와 이를 기반한 다양한 기술 프로덕트들의 중심에는 사용자, 판매자, 창작자의 경쟁력 향상에 있다"면서 "네이버의 경쟁력은 다양한 서비스와 파트너들이 서로 연결되어 성장을 이끌고, 이는 다시 플랫폼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위닝루프' 구조에 있으며 '하이퍼클로바X'는 이러한 위닝루프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클로바X'부터 검색형 AI '큐:' 까지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를 공개했습니다. 클로바X는 창작, 요약, 추론, 번역, 코딩 등 기반으로 다양한 답변 제공할 수 있는 대화형 AI 서비스입니다.

 

질문과 답변이 연달아 이어지는 멀티턴 대화도 가능합니다. 특히 클로바X에는 네이버 내·외부의 서비스 API를 연결하는 시스템 '스킬' 기능을 도입해 언어모델 자체의 생성 능력만으로 한계까 있는 답변을 보완합니다.

 

 

네이버는 '클로바X'는 베타 버전을 24일 오후 4시부터 공개했습니다. 향후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하는 향상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이어서 9월에 선보일 생성형 AI 검색 '큐(CUE):'도 소개했습니다. '큐(CUE):'는 복합적인 의도가 포함된 복잡하고 긴 질의를 이해하고 답변 생성에 필요한 신뢰도 있는 최신 정보를 활용해 입체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이버는 판매자와 창작자, 광고주 등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기술도구 출시도 앞두고 있습니다.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제공하는 글쓰기 도구 '클로바 for Writing', 광고주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의 광고 상품인 '클로바 for AD' 등 생성형AI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최수연 대표는 "생성형AI라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면서 "네이버와 함께하는 판매자, 창작자, 그리고 파트너사가 다양성을 지키며 성장할 수 있도록 강력한 기술과 서비스로 지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날씨는 어때?"…빙(Bing)·구글 바드·클로바X에게 각각 물어보니

 

클로바X가 실제 구동에 들어간 이날 오후, 날씨와 관련된 질문을 '빙(Bing)', 구글 '바드', '클로바X'에게 동일하게 질문헤 보았습니다. 

 

 

빙은 가장 먼저 미국의 현지 날씨를 제시했습니다. 서울로 정정해서 질문을 던지자 지역, 온도, 습도, 풍속, 날씨 등 몇 가지 항목에 맞춰 답이 돌아왔습니다. 빙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를 이용해야만 했습니다.

 

구글 바드의 경우에는 날씨를 물어봤을 때, 빙과 달리 곧장 서울의 날씨를 이야기했습니다. 항목별로 설명하는 빙과 달리 풀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야외 활동을 하기에 좋다'와 같은 표현도 포함됐습니다. 제공한 답안 이외에 다른 답안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었습니다.

 

 

클로바X는 아직 날씨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사람이 몰리면서 답변 속도가 빙과 바드에 비해 느렸습니다. "일시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는 팝업창이 뜨기도 했습니다.

 

질문을 바꿔 '클로바X'에 대해 소개해달라는 말에는 탄생 배경과 기능을 나눠 설명했습니다. 답을 받은 상태에서 '다른 답변 보기'를 눌러도 동일한 답이 나왔습니다. 해당 답변에 대해서 긍정 피드백과 부정 피드백을 남길 수 있으며, 해당 아이콘 클릭시 의견을 남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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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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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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