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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점포수 초접전…편의점 ‘진짜 1위’ 누가 웃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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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1, 2023, 08:09:57

GS25, 매출 1위 유지 '아슬아슬'..CU 추격 거세
2분기 매출 차이 100억원..영업익은 CU가 앞서
하반기 관전 요인 결국 '차별화 상품'..양사 주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편의점 업계의 공식처럼 유지되고 있는 '매출은 GS25, 매장 수는 CU'가 올해 안에 깨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CU가 점포 수를 꾸준히 늘리는 동시에 GS25와 매출 격차를 빠른 속도로 줄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 중 연매출 1위는 GS25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7.9% 늘어난 7조7800억원입니다. 2020년 6조9715억원, 2021년 7조2113억원에 이어 지난해 매출 8조원에 근접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의 지난해 매출은 7조5778억원입니다.

 

점포당 매출액도 GS25가 앞섭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GS25의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6억2053만원으로 CU(5억9400만원)보다 4.3% 높습니다. 면적(3.3㎡)당 평균 매출액도 GS25가 2809만원으로 CU 매출액 2654만원보다 150만원 가량 많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여전히 편의점 매출 1위 자리는 GS25가 지키고 있지만 CU의 추격이 거셉니다. CU는 2020년까지만 해도 GS25와의 매출 격차가 8000억원 이상 났지만 2021년 차이를 4492억원으로 줄였고, 지난해에는 2022억원으로 그 수치를 절반 넘게 줄였습니다.

 

분기별로 봐도 매출 차이는 지난해 1분기 691억원에서 올해 2분기 100억원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올 상반기 기준 CU 매출은 3조9202억원으로 GS25 매출(3조9586억원)과의 차이가 384억원까지 좁혀졌습니다. 영업이익은 CU가 GS25를 앞서고 있어 수익성 측면에서는 CU가 우위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CU의 매장 수는 지난해 기준 1만6787개로 편의점 브랜드 중 가장 많습니다. 2019년 GS25에 잠시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지만 코로나19가 본격화된 2020년을 기점으로 신규 점포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양사 매장 수 차이는 2020년 235개에서 2021년 356개, 지난해 339개로 벌어졌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방문하는 고객 연령이 낮아지고 소매 채널로서 편의점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카테고리별 매출 구성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매출을 책임져 온 담배 매출 비중 변화가 대표적입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따라 흡연율 감소와 함께 담배 소비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CU의 올 2분기 담배 매출은 전년보다 1.3%p 감소하며 다소 부진했으나 식품 및 가공식품 성장세가 매출 호조를 이끌었습니다. 주류, 스낵, 유제품 등이 포함된 가공식품 매출 비중은 43.9%로 전년 대비 0.7%p 늘었고 신선식품(FF), 가정간편식(HMR) 등 식품 매출은 13.3%로 0.9%p 증가했습니다.

 

GS25 역시 신규 점포 증가와 신선·즉석식품 카테고리 매출 신장에 힘입어 매출이 우상향하고 있지만 CU에 비해 그 폭이 더딥니다. 올 1분기에는 전년도 진단키트 이익 기저효과로 영업이익마저 30% 넘게 줄었습니다. 헬스 앤 뷰터 사업(랄라블라) 철수에 따른 인건비·판촉비 증가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계에서는 지금과 같은 추세가 하반기에도 지속된다면 CU가 매출에서도 GS25를 제치고 처음으로 '매장 수, 연매출 동시 1위'를 석권할 수도 있을 거란 전망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양사는 명절, 연말 등 대목이 있는 하반기를 맞아 차별화 상품을 주축으로 점포 방문율과 동반 구매율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CU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적극적인 프로모션과 차별화 상품 전개로 일반상품 매출 성장을 통한 두자릿수 증익을 실현했다"며 "하반기 다양한 신선식품, 가정간편식 신규 상품 라인업 확대로 신규 고객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U는 앞서 상반기 차별화 상품의 효과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고물가 속 가성비 상품 수요 확대로 '백종원 한판 시리즈' 구매가 늘면서 올해 1~8월 도시락 매출이 전년 대비 32.1% 증가했습니다. 이달 요리 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부대볶음 간편식 시리즈를 내놓는 등 간편식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세우유 말차 생크림빵,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도 CU의 상반기 히트작입니다. 연세우유 말차 생크림빵 판매 호조에 힘입어 현재 연세우유 생크림빵 시리즈는 누적판매량 40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는 출시 4개월여 만에 260만개 팔렸습니다.

 

이달에는 PB 베이커리 브랜드 '베이크하우스 405'를 론칭하고 소프트롤링 등 6종을 선보였습니다. 해외 기술 제휴 등을 통해 상품성을 높이되 개당 가격은 2000원 미만으로 설정했습니다. 빵, 쿠키 등 디저트 인기에 올해(1~7월) CU 디저트류 매출 또한 전년 대비 108% 신장했습니다. 

 

GS25는 상반기 히트 상품들의 열기를 하반기에도 이어갈 방침입니다. 특히 '혜자스럽다'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낸 '김혜자 도시락' 반응이 뜨겁습니다. 올해 2월 재출시 이후 7종의 누적 판매량은 6개월 만에 1000만개를 넘었습니다. 전체 도시락 상품군 매출도 전년 대비 52% 끌어올렸습니다.

 

올해 2월 서울 성수동에서 디저트 카페 빌로우와 손잡고 선보인 크림까눌레 역시 현재까지 150만개 이상 팔렸습니다. 2030세대 고객이 구매 비중의 90%를 차지하며 그 중 80%가 여성고객으로 분석됩니다. 6월 출시한 넷플릭스점보팝콘은 지난 7월 매출이 10억원을 넘겼습니다.

 

기존 팔도도시락보다 8.5배 용량을 키운 점보도시락은 유튜브 등 SNS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었습니다. 초기 5만개 한정수량으로 출시했으나 3일 만에 완판되는 등 인기에 힘입어 상시 운영상품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제품은 한때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2~3배 비싸게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GS25 관계자는 "상권·지역·차별화 카테고리 등을 중심으로 현재 플래그십스토어를 전개하고 있다"며 "대용량 상품부터 ‘실속’, ‘리얼프라이스’ 브랜드 등 가성비 높은 상품 출시에 집중하고 맛집과 컬래버레이션한 HMR 상품도 지속 선보여 차별화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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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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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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