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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점포수 초접전…편의점 ‘진짜 1위’ 누가 웃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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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1, 2023, 08:09:57

GS25, 매출 1위 유지 '아슬아슬'..CU 추격 거세
2분기 매출 차이 100억원..영업익은 CU가 앞서
하반기 관전 요인 결국 '차별화 상품'..양사 주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편의점 업계의 공식처럼 유지되고 있는 '매출은 GS25, 매장 수는 CU'가 올해 안에 깨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CU가 점포 수를 꾸준히 늘리는 동시에 GS25와 매출 격차를 빠른 속도로 줄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 중 연매출 1위는 GS25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7.9% 늘어난 7조7800억원입니다. 2020년 6조9715억원, 2021년 7조2113억원에 이어 지난해 매출 8조원에 근접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의 지난해 매출은 7조5778억원입니다.

 

점포당 매출액도 GS25가 앞섭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GS25의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6억2053만원으로 CU(5억9400만원)보다 4.3% 높습니다. 면적(3.3㎡)당 평균 매출액도 GS25가 2809만원으로 CU 매출액 2654만원보다 150만원 가량 많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여전히 편의점 매출 1위 자리는 GS25가 지키고 있지만 CU의 추격이 거셉니다. CU는 2020년까지만 해도 GS25와의 매출 격차가 8000억원 이상 났지만 2021년 차이를 4492억원으로 줄였고, 지난해에는 2022억원으로 그 수치를 절반 넘게 줄였습니다.

 

분기별로 봐도 매출 차이는 지난해 1분기 691억원에서 올해 2분기 100억원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올 상반기 기준 CU 매출은 3조9202억원으로 GS25 매출(3조9586억원)과의 차이가 384억원까지 좁혀졌습니다. 영업이익은 CU가 GS25를 앞서고 있어 수익성 측면에서는 CU가 우위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CU의 매장 수는 지난해 기준 1만6787개로 편의점 브랜드 중 가장 많습니다. 2019년 GS25에 잠시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지만 코로나19가 본격화된 2020년을 기점으로 신규 점포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양사 매장 수 차이는 2020년 235개에서 2021년 356개, 지난해 339개로 벌어졌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방문하는 고객 연령이 낮아지고 소매 채널로서 편의점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카테고리별 매출 구성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매출을 책임져 온 담배 매출 비중 변화가 대표적입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따라 흡연율 감소와 함께 담배 소비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CU의 올 2분기 담배 매출은 전년보다 1.3%p 감소하며 다소 부진했으나 식품 및 가공식품 성장세가 매출 호조를 이끌었습니다. 주류, 스낵, 유제품 등이 포함된 가공식품 매출 비중은 43.9%로 전년 대비 0.7%p 늘었고 신선식품(FF), 가정간편식(HMR) 등 식품 매출은 13.3%로 0.9%p 증가했습니다.

 

GS25 역시 신규 점포 증가와 신선·즉석식품 카테고리 매출 신장에 힘입어 매출이 우상향하고 있지만 CU에 비해 그 폭이 더딥니다. 올 1분기에는 전년도 진단키트 이익 기저효과로 영업이익마저 30% 넘게 줄었습니다. 헬스 앤 뷰터 사업(랄라블라) 철수에 따른 인건비·판촉비 증가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계에서는 지금과 같은 추세가 하반기에도 지속된다면 CU가 매출에서도 GS25를 제치고 처음으로 '매장 수, 연매출 동시 1위'를 석권할 수도 있을 거란 전망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양사는 명절, 연말 등 대목이 있는 하반기를 맞아 차별화 상품을 주축으로 점포 방문율과 동반 구매율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CU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적극적인 프로모션과 차별화 상품 전개로 일반상품 매출 성장을 통한 두자릿수 증익을 실현했다"며 "하반기 다양한 신선식품, 가정간편식 신규 상품 라인업 확대로 신규 고객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U는 앞서 상반기 차별화 상품의 효과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고물가 속 가성비 상품 수요 확대로 '백종원 한판 시리즈' 구매가 늘면서 올해 1~8월 도시락 매출이 전년 대비 32.1% 증가했습니다. 이달 요리 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부대볶음 간편식 시리즈를 내놓는 등 간편식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세우유 말차 생크림빵,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도 CU의 상반기 히트작입니다. 연세우유 말차 생크림빵 판매 호조에 힘입어 현재 연세우유 생크림빵 시리즈는 누적판매량 40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는 출시 4개월여 만에 260만개 팔렸습니다.

 

이달에는 PB 베이커리 브랜드 '베이크하우스 405'를 론칭하고 소프트롤링 등 6종을 선보였습니다. 해외 기술 제휴 등을 통해 상품성을 높이되 개당 가격은 2000원 미만으로 설정했습니다. 빵, 쿠키 등 디저트 인기에 올해(1~7월) CU 디저트류 매출 또한 전년 대비 108% 신장했습니다. 

 

GS25는 상반기 히트 상품들의 열기를 하반기에도 이어갈 방침입니다. 특히 '혜자스럽다'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낸 '김혜자 도시락' 반응이 뜨겁습니다. 올해 2월 재출시 이후 7종의 누적 판매량은 6개월 만에 1000만개를 넘었습니다. 전체 도시락 상품군 매출도 전년 대비 52% 끌어올렸습니다.

 

올해 2월 서울 성수동에서 디저트 카페 빌로우와 손잡고 선보인 크림까눌레 역시 현재까지 150만개 이상 팔렸습니다. 2030세대 고객이 구매 비중의 90%를 차지하며 그 중 80%가 여성고객으로 분석됩니다. 6월 출시한 넷플릭스점보팝콘은 지난 7월 매출이 10억원을 넘겼습니다.

 

기존 팔도도시락보다 8.5배 용량을 키운 점보도시락은 유튜브 등 SNS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었습니다. 초기 5만개 한정수량으로 출시했으나 3일 만에 완판되는 등 인기에 힘입어 상시 운영상품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제품은 한때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2~3배 비싸게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GS25 관계자는 "상권·지역·차별화 카테고리 등을 중심으로 현재 플래그십스토어를 전개하고 있다"며 "대용량 상품부터 ‘실속’, ‘리얼프라이스’ 브랜드 등 가성비 높은 상품 출시에 집중하고 맛집과 컬래버레이션한 HMR 상품도 지속 선보여 차별화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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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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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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