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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양시장 훈풍 효과?”…서울 ‘악성 미분양’ 약 1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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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2, 2023, 16:09:56

7월 서울 미분양 437가구..전월 대비 9.71% 줄어
전월 ‘준공 후 미분양’ 진입 단지서 물량 소진
강북구는 ‘칸타빌 수유팰리스’서 10가구 팔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내 '악성 미분양'으로 꼽히고 있는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가구 수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2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 등에 따르면, 지난 7월 31일 기준 서울 준공 후 민간 미분양 주택 가구 수는 437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전월인 6월 물량인 484가구 대비 9.71% 줄은 수치입니다.

 

'준공 후 미분양'은 아파트 단지가 입주에 들어가거나 조성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찾지 못한 가구를 의미합니다.

 

준공 전 미분양 대비 물량 소진이 어려운 것은 물론 적체될 경우 이를 시공한 건설사는 물론 공사 등과 관련한 자금을 대여한 금융사까지 리스크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악성 미분양'으로도 일컬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월인 6월 서울 준공 후 미분양 주택 가구 수의 경우 6월 대비 31.5%(117가구↑)가 늘며 500가구에 가까운 수치로 치솟은 바 있습니다.

 

당시 준공 전 미분양 단지였던 강서구 등촌동 '등촌 지와인(당시 117가구 미분양)'과 강동구 둔촌동 '더샵 파크솔레이유(당시 15가구 미분양)'가 '준공 후 미분양'으로 편입되며 큰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서울 내 청약시장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고 아파트 가격도 상반기를 기점으로 상승세를 타는 등 부동산 시장의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지난 7월 미분양 물량 소진률 또한 '반사이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치구 별로 살펴볼 경우 6월 236가구로 가장 많은 '준공 후 미분양' 가구 수를 기록한 강서구는 7월 203가구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13.9%(33가구↓)의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강서구는 '등촌 지와인'에서 26가구(117가구 → 91가구)의 물량이 소진된 것을 비롯해 화곡동 '화곡더리브스카이'에서도 7가구(114가구 → 107가구)가 주인을 찾으며 전체 물량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6월 106가구를 기록했던 강동구도 '더샵 파크솔레이유'에서 4가구(15가구 → 11가구)의 물량이 소진되며 7월 102가구의 준공 후 미분양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강북구는 장기간 '줍줍'이 진행돼 온 수유동 '칸타빌 수유팰리스'가 7월 10가구에서 새 주인을 맞이하며 '준공 후 미분양' 숫자를 두 자리(93가구)로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 분양시장의 열기 상승으로 수요 흐름이 증가한 것이 미분양 주택 물량 소진에도 일정부분의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며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의 경우 수요자를 찾는 것이 시급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혜택조건을 마련한 것이 눈에 띄는데 이 또한 물량 소진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준공 후 미분양'과 '준공 전 미분양'을 합친 7월 서울 전체 미분양 가구 수는 1081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전월인 6월 가구 수인 1181가구 대비 100가구(-8.5%) 감소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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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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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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