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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윌링스 ①룩손에너지 상폐 세력의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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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5, 2023, 09:09:10

새 대주주·투자자, 룩손에너지 상장폐지 주요인물들
조합원 법인 대부분 자본잠식·매출액 0원..납입 능력 의문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인수합병(M&A) 파고에 휩싸인 코스닥 상장사 윌링스가 새로운 최대주주와 투자자를 예고했다. 하지만 새롭게 등장한 인물들이 과거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 폐지된 법인들을 두루 거쳐간 것으로 드러나며 경고음이 켜지고 있다. 이들은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한 룩손에너지홀딩스(현 일레덱스홀딩스), 지스마트글로벌 등에서 주요한 역할을 해온 인물들이다.

 

아울러 투자를 예고한 주체들의 자금조달 능력에도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이들은 440억원 규모의 자금을 한달 내에 납입하겠다고 밝혔지만 조합에 참여한 대부분의 법인은 자본 잠식에다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곳들이다.

 

룩손에너지·지스마트..되살아나는 상폐의 기억

 

14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윌링스는 44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납입 주체가 변경됐다고 최근 공시했다. 기존에 유상증자와 CB를 리워터월드, 메타하이퍼가 납입하기로 했지만, 돌연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가 납입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예고대로 오는 10월 유상증자 납입이 완료된다면 윌링스의 최대주주가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로 바뀌게 된다. 해당 투자조합은 정미나 씨와 일레덱스가 각각 50%를 납입할 예정이다. 또한 CB 투자자인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의 조합원은 비엠씨글로벌코리아와 엘아이로, 해당 법인 및 조합의 주요 인물들은 모두 과거부터 여러 상장사에서 함께 활동해 온 우호세력이다.

 

 

표면적으로는 우호 세력이 함께 윌링스의 투자를 진행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동안 이들이 거쳐간 상당수의 상장사가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거래 정지돼 인수가 완료되더라도 정상적인 회사 경영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정미나 씨와 노종구 씨(엘아이, 비엠씨글로벌코리아의 대표) 등은 과거부터 룩손에너지홀딩스(상장폐지)에서 호흡을 맞춰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010년 정미나 씨가 특별관계자로 있던 세븐인베스트먼트가 룩손에너지홀딩스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세븐인베스트먼트는 최성민 씨가 대표로 있는 법인이었다. 이후 노종구 씨도 사내이사에 선임됐고 함께 회사 경영에 참여했지만 세븐인베스트먼트가 최대주주에 오른 뒤 약 2년 반 만에 룩손에너지홀딩스는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됐다.

 

룩손에너지홀딩스의 재무 상황은 세븐인베스트먼트가 최대주주에 오른 뒤 급격히 악화됐다. 2010년 말 32억원이던 당기순손실은 2012년 기준 109억원으로 불어났고, 자본총계도 112억원에서 46억원으로 급감했다. 최성민 씨는 거액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회사 회생에는 관심이 없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회계법인은 “관계기업 중 장부가액 77억 3300만원과 일부 매출액에 대해 충분한 감사증빙을 확인하지 못했다”며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중대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설명했다. 정 씨와 노 씨는 여전히 일레덱스홀딩스에 각각 주주와 감사로 있다.

 

이후 정 씨와 노 씨는 각각 휴센텍과 지스마트글로벌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정 씨는 현재 본인이 대표로 있는 윈가드 코리아의 주요 임원인 박대성 씨 등과 함께 휴센텍에 재직했고, 노 씨는 지스마트글로벌의 사내이사로 재직했다. 현재 휴센텍은 거래 정지 상태고, 지스마트글로벌은 상장폐지된 상태다.

 

자본잠식 법인들의 수백억 투자 예고

 

다음달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와 8호가 각각 200억원, 240억원을 납입한다고 밝혔지만, 자금 조달 능력에도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현재 조합에 포함돼 있는 법인은 대부분 자본잠식에 뚜렷한 매출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24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납입한다고 밝힌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는 정미나 씨와 주식회사 일레덱스가 각각 120억원을 납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레덱스의 경우 현재 자본금 65억원에 자본총계 –2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다. 여기에 지난해 기준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다.

 

CB 투자자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다. CB 납입을 예고한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는 비엠씨글로벌코리아와 엘아이가 각각 100억원을 납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엠씨글로벌코리아는 자본금 18억원에 자본총계 –13억원으로 자본잠식에 빠져있다. 엘아이는 자본잠식 상태는 아니지만 지난해 기준 매출액이 발생하지 않았다. 재무 상태가 극도로 부실화된 법인들이 수백억원을 납입한다는 것.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사실상 납입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만약 납입이 이뤄지더라도 대부분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경우 사실상 무자본 M&A의 성격을 띄게 돼 회사 정상화보다 개미들의 무덤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새로운 투자자의 자금 여력에 관한 질문에 대해 윌링스 관계자는 “보도자료나 공시를 통해 진행상황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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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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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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