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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문화재단, 세계작가와 대화에 ‘프랑스 거장’ 르 클레지오 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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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7, 2023, 17:10:01

신화와 문학, 글쓰기의 관계 고찰
'불의 땅' 제주·우도·해녀 이야기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0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프랑스 소설가 르 클레지오가 오는 11월2일 광화문 교보빌딩 23층 대산홀에서 신화와 문학에 관해 강연합니다.


교보생명 출연으로 설립된 대산문화재단(이사장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교보문고(대표 안병현·김상훈)·교보생명은 17일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의 접점을 이어가기 위해 '2023 세계작가와의 대화'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초청강연에서는 문학으로 세계 여러 문명의 소통과 공존을 모색하는 작가의 시선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서 나타나는 신화와 문학, 글쓰기의 숨겨진 관계를 고찰합니다.


르 클레지오는 그리스 문화권 오이디푸스 이야기를 대표적인 예시로 신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살펴보고 제주와 우도, 해녀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작가는 "제주는 거대한 화산 한라산의 비밀과 함께하는 불의 땅으로 전설에 따르면 제주에는 10만이 넘는 정령('무')과 그만큼 많은 '무당'이 있다"며 "제주는 꿈과 삶, 논리적 글쓰기와 상상의 자유에 대해 내게 많은 것을 가르쳐준 곳인만큼 감사의 뜻으로 이야기해 보려 한다"고 말했다고 대산문화재단은 전했습니다.


르 클레지오는 1963년 첫 소설 '조서'로 르노도상을 받았고 1980년 프랑스 한림원 폴 모랑상, 1997년 장 지오노상과 퓨터바우상, 1998년 모나코 피에르 왕자상을 수상했습니다.

 

2008년에는 '새로운 시작과 시적 모험, 관능적 환희의 작가이자 주류문명을 넘어 인간성 탐구에 몰두한 작가'라는 평을 받으며 노벨문학상을 수상합니다.


2001년 대산문화재단 초청으로 처음 방한한 이후 수차례 한국을 찾아 남다른 애정을 표하고 2007년에는 이화여대 석좌교수로 1년동안 프랑스 문학과 문화에 대해 강연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강연은 한국어와 불어 동시통역이 제공되며 참가신청은 대산문화재단과 교보문고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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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독립 유공자 지원·만세 캠페인…3.1절 맞는 유통업계

독립 유공자 지원·만세 캠페인…3.1절 맞는 유통업계

2024.03.01 11:45: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제 105회 삼일절을 맞아 소비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부터 삼일절 할인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업들은 캠페인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는 한편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 사업도 강화합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을 중심으로 고객 참여형 캠페인이 활발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올해 사회적 기업 빅워크와 함께 걷기 캠페인을 3월 한 달간 진행합니다. 포켓CU를 통해 연결되는 빅워크 앱에서 누적한 걸음 수를 ‘함께 걷자, 대한민국’ 캠페인에 기부하면 참여 가능합니다. 목표 걸음 수 10억보 및 캠페인 참여 인증 인스타그램 게시물 310건을 달성하면 CU는 1000만원을, 빅워크는 300만원을 출연해 총 1300만원을 기부합니다. 해당 후원금은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에 전달돼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 환경 개선 기금으로 사용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국가보훈부와 손잡고 '대한민국 만세대전’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온라인으로 만세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로, 참여자가 게임상에서 클릭을 통해 만세를 외치면 GS25가 만세 1회당 31원씩 기부금을 후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거주 지역별 독립운동가 이야기 등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만세 횟수는 개인과 지역 기준으로 실시간 집계되며, 적립된 누적 기부금(최대 3100만원)은 만세 횟수가 가장 높은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전달됩니다. 편의점들은 국경일에 맟춰 매년 애국심 고취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CU는 ‘다시 읽는 독립선언서 챌린지’, ‘815버추얼 런’, ‘달려라 대한민국’ 등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GS25도 2018년부터 독립운동가 100인 알리기, 여성 독립운동가 51인 알리기, 임시정부 47인 알리기 등 캠페인을 진행해 왔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SPC그룹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원하는 온라인 사회공헌 사업 ‘SPC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응원 댓글 등으로 참여하면 일정 금액을 SPC가 대신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캠페인은 최대 1만명의 응원 참여를 목표로 3월 31일까지 진행하며 기부된 고객의 해피포인트와 SPC 지원금은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의 의료비 및 생활비, 교육비 등에 사용됩니다. 식품기업 대상은 삼일절을 맞아 열리는 기부 마라톤 ‘3.1런’을 후원합니다. 대상은 참가자 3100명 전원에게 청정원 ‘츄앤리얼 고구마츄’를 간식으로 지원합니다. ‘3.1런’ 참가비와 기부금으로 조성된 기금은 전액 한국해비타트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쓰일 예정입니다. KT&G는 삼일절을 앞두고 지난달 28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독립유공자 묘역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임직원 봉사단 20여명은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비석 닦기 등 묘역 주변 정화 활동을 가졌습니다. KT&G 자회사 KGC인삼공사도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에게 홍삼을 비롯한 건강식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푸드나무의 헬스·피트니스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는 다음달 8일까지 ‘3.1절 기념 가격해방! K 스트랩 휘날리며’ 기획전을 운영합니다. 태극 문양이 새겨진 쉴드 파워 리프팅 헬스 스트랩, 호작도(호랑이와 까치그림)가 그려진 쉴드 NEW 파워리프팅 헬스 스트랩 등을 최대 63%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와 백범김구기념관, 김구재단은 백범 김구 선생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담은 창작 판소리 ‘백범 김구’를 공연합니다. 공연은 이날 오후 3시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열리며 명창 왕기석, 우지용, 임진택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김호연 빙그레 회장은 백범 김구의 손녀 사위로 선생님의 기념사업을 비롯한 독립운동 관련 선양사업에 큰 뜻을 가지고 여러 활동을 후원하고 있다"며 "기념관 및 재단에 언론홍보를 담당하는 조직이 없어 빙그레에서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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