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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으니 다시 씹네…사탕에 밀리던 ‘껌의 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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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23, 08:10:18

다양한 간식과 코로나로 국내 껌 시장 침체
엔데믹에 야외활동 늘자 껌 매출 30% 증가
BTS 콜라보, FUN 마케팅 등 껌 활성화 사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스크를 벗자 껌 매출이 뛰었습니다. 넘쳐나는 간식거리와 코로나19로 하락세를 걷던 껌 시장이 최근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껌 제조 기업들은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시장 1위 롯데웰푸드는 껌 부활 프로젝트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간식 시장에서 껌의 위상은 예전만 못한 게 현실입니다. 27일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껌 시장 규모는 2020년 1933억원, 2021년 1685억원에 이어 지난해 1589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전인 2019년(2587억원)과 비교해보면 1000억원 넘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내 껌 시장 점유율 80%에 달하는 롯데웰푸드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롯데웰푸드 건과 카테고리 내 껌 매출은 2019년 1877억원에서 2020년 1598억원으로 줄었고 2021년에는 1362억원까지 떨어졌습니다. 2년 연속 매출이 해마다 200억원 이상씩 감소하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코로나 확산은 껌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외출이 줄고 마스크 착용이 늘면서 껌을 씹어야 할 필요성이 줄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2022년 껌 매출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4월)와 실외마스크 의무 전면 해제(9월) 등으로 지난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껌 인기가 하락한 근본적인 원인은 과거와 달리 껌을 대체할 간식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입속 '상쾌함'을 위해 껌 대신 허브 성분 등이 담긴 사탕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사탕류 시장 규모는 2015년 5580억원에서 지난해 7520억원으로 7년 새 34.8% 커졌습니다. 

 

 

젤리 시장도 달콤함을 앞세워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젤리 시장 규모는 2021년 3580억원에서 올해는 4000억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어린이들이 주로 먹던 젤리류가 2030 여성 사이에서 인기 디저트로 부상하면서 젤리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렇게 침체하던 껌 시장이 엔데믹을 맞아 반등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올해 1~6월 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5% 증가했습니다. 오리온도 올 2분기 한국에서 껌이 포함된 카테고리(껌·캔디·초콜릿) 매출이 전년 대비 13.9% 증가한 가운데 같은 기간 중국 껌 매출은 전년보다 71% 늘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입이 텁텁할 때나 대화를 하기 전 입냄새 방지를 위해 껌을 씹는 경우가 많은데 코로나가 발발하고 마스크가 생활화되면서부터는 매출이 줄었다"며 "엔데믹 전환으로 마스크를 벗고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신장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간만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롯데껌 '부활 프로젝트' 일환으로 단종된 인기 상품을 레트로(복고풍) 껌으로 재해석해 선보입니다. 1972년 출시된 롯데 후레쉬민트를 시작으로 쥬시후레쉬, 스피아민트도 디자인과 품질을 개선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우선 하반기 자일리톨을 중심으로 껌 사업을 활성화합니다. 자일리톨은 2000년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 2조3000억원을 달성한 국내 껌 1위 브랜드입니다. 롯데웰푸드는 2021년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를 모델로 발탁하며 코로나19로 위축된 껌 사업 회복 의지를 보였습니다. 

 

 

롯데웰푸드는 다양한 껌 마케팅을 전개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친숙함을 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 BTS와 세 번째 글로벌 캠페인을 선보였고 이달 초에는 자동차 문화 브랜드 '피치스'와 협업한 한정판 에너지껌을 페스티벌 관객에게 제공했습니다. 

 

'젊고 힙한' 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매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선껌 '왓따'는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나들이, 야외활동 증가로 교통량이 늘면서 장거리 운전에 도움을 주는 '졸음번쩍껌' 매출도 60% 넘게 올랐습니다.

 

오리온은 '껌은 하얗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시도로 2021년 까만색 풍선껌 와우 블랙레몬에 이어 지난해 초록색 탱글포도 등 컬러 풍선껌을 리뉴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3가지 과일 향을 더한 와우 레인보우, 신맛 풍선껌 와우 아이셔를 선보이며 펀(FUN)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껌에 대한 수요가 젤리, 사탕으로 분산되는 등 디저트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지만 식품업체 입장에서는 껌은 여전히 마진율이 높은 효자 상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마케팅 확대와 함께 연령별, 상황별로 타깃을 세분화해 접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젊은 층이 즐겨 먹는 젤리는 일정 수준 이하로 당분을 못 빼는 반면 껌은 열량 추가는 적고 많이 먹는 듯한 느낌을 준다"며 "젤리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거나 학생에게 잠 깨는 데 좋다는 식으로 소구 포인트를 유지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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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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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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