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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으니 다시 씹네…사탕에 밀리던 ‘껌의 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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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23, 08:10:18

다양한 간식과 코로나로 국내 껌 시장 침체
엔데믹에 야외활동 늘자 껌 매출 30% 증가
BTS 콜라보, FUN 마케팅 등 껌 활성화 사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스크를 벗자 껌 매출이 뛰었습니다. 넘쳐나는 간식거리와 코로나19로 하락세를 걷던 껌 시장이 최근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껌 제조 기업들은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시장 1위 롯데웰푸드는 껌 부활 프로젝트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간식 시장에서 껌의 위상은 예전만 못한 게 현실입니다. 27일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껌 시장 규모는 2020년 1933억원, 2021년 1685억원에 이어 지난해 1589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전인 2019년(2587억원)과 비교해보면 1000억원 넘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내 껌 시장 점유율 80%에 달하는 롯데웰푸드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롯데웰푸드 건과 카테고리 내 껌 매출은 2019년 1877억원에서 2020년 1598억원으로 줄었고 2021년에는 1362억원까지 떨어졌습니다. 2년 연속 매출이 해마다 200억원 이상씩 감소하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코로나 확산은 껌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외출이 줄고 마스크 착용이 늘면서 껌을 씹어야 할 필요성이 줄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2022년 껌 매출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4월)와 실외마스크 의무 전면 해제(9월) 등으로 지난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껌 인기가 하락한 근본적인 원인은 과거와 달리 껌을 대체할 간식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입속 '상쾌함'을 위해 껌 대신 허브 성분 등이 담긴 사탕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사탕류 시장 규모는 2015년 5580억원에서 지난해 7520억원으로 7년 새 34.8% 커졌습니다. 

 

 

젤리 시장도 달콤함을 앞세워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젤리 시장 규모는 2021년 3580억원에서 올해는 4000억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어린이들이 주로 먹던 젤리류가 2030 여성 사이에서 인기 디저트로 부상하면서 젤리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렇게 침체하던 껌 시장이 엔데믹을 맞아 반등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올해 1~6월 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5% 증가했습니다. 오리온도 올 2분기 한국에서 껌이 포함된 카테고리(껌·캔디·초콜릿) 매출이 전년 대비 13.9% 증가한 가운데 같은 기간 중국 껌 매출은 전년보다 71% 늘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입이 텁텁할 때나 대화를 하기 전 입냄새 방지를 위해 껌을 씹는 경우가 많은데 코로나가 발발하고 마스크가 생활화되면서부터는 매출이 줄었다"며 "엔데믹 전환으로 마스크를 벗고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신장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간만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롯데껌 '부활 프로젝트' 일환으로 단종된 인기 상품을 레트로(복고풍) 껌으로 재해석해 선보입니다. 1972년 출시된 롯데 후레쉬민트를 시작으로 쥬시후레쉬, 스피아민트도 디자인과 품질을 개선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우선 하반기 자일리톨을 중심으로 껌 사업을 활성화합니다. 자일리톨은 2000년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 2조3000억원을 달성한 국내 껌 1위 브랜드입니다. 롯데웰푸드는 2021년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를 모델로 발탁하며 코로나19로 위축된 껌 사업 회복 의지를 보였습니다. 

 

 

롯데웰푸드는 다양한 껌 마케팅을 전개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친숙함을 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 BTS와 세 번째 글로벌 캠페인을 선보였고 이달 초에는 자동차 문화 브랜드 '피치스'와 협업한 한정판 에너지껌을 페스티벌 관객에게 제공했습니다. 

 

'젊고 힙한' 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매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선껌 '왓따'는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나들이, 야외활동 증가로 교통량이 늘면서 장거리 운전에 도움을 주는 '졸음번쩍껌' 매출도 60% 넘게 올랐습니다.

 

오리온은 '껌은 하얗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시도로 2021년 까만색 풍선껌 와우 블랙레몬에 이어 지난해 초록색 탱글포도 등 컬러 풍선껌을 리뉴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3가지 과일 향을 더한 와우 레인보우, 신맛 풍선껌 와우 아이셔를 선보이며 펀(FUN)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껌에 대한 수요가 젤리, 사탕으로 분산되는 등 디저트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지만 식품업체 입장에서는 껌은 여전히 마진율이 높은 효자 상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마케팅 확대와 함께 연령별, 상황별로 타깃을 세분화해 접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젊은 층이 즐겨 먹는 젤리는 일정 수준 이하로 당분을 못 빼는 반면 껌은 열량 추가는 적고 많이 먹는 듯한 느낌을 준다"며 "젤리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거나 학생에게 잠 깨는 데 좋다는 식으로 소구 포인트를 유지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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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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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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