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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삼성전자와 애플의 ‘강남이몽’…MZ세대의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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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23, 09:10:23

삼성 강남과 애플스토어, 서울 강남서 맞대결
삼성전자, ‘플레이그라운드’ 콘셉트
숍인숍 매장 형태로 MZ 체류시간 늘린다는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사진 찍어드릴까요? 필요하면 말씀하세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 4층. 한쪽 벽면에 설치된 포토존 앞을 서성이는 고객을 향해 직원이 말을 겁니다. 해당 공간에는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에 등장했던 소품을 재현했습니다. 이른 시간이지만 방탄소년단 굿즈를 구경하기 위한 일본인 관광객들이 팝업스토어를 구경하고 있습니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삼성전자[005930]가 모바일 액세서리 브랜드 슬래시비슬래시(SLBS)와 협업해 만든 공간입니다. 방탄소년단 노래 중 10개를 선정해 스마트폰 케이스, 그립톡, 무선 충전기 등 한정판 액세서리를 판매합니다.

 

 

삼성전자는 ‘플레이그라운드 콘셉트’를 앞세우며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넥슨의 인기 역할수행게임(RPG) ‘메이플스토리’를 주제로 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게임 속 아이템을 ‘소품’으로 제작해 포토존과 굿즈 판매했습니다. 해당 공간은 게이머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며 주말 사전예약이 1분 내 매진되기도 했습니다.

 

최근 찾아 간 ‘삼성 강남’이 서울 강남역 인근에 등장한 것은 지난 6월입니다. 강남역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MZ 세대를 상징하는 공간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애플 강남’을 견제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실제로 삼성 강남과 애플 강남의 거리는 600m정도입니다.

 

삼성과 애플의 같은 강남, 다른 전략

 

지난 3월, 애플은 서울 강남에 애플스토어를 열었습니다. 가로수길점, 여의도점, 명동점, 잠심절에 이어 다섯 번째입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등기국에 따르면 애플코리아는 지난해 5월 서울 강남구 비제바노 건물 1층(805.48㎡)과 2층(783.04㎡) 전부를 임차했습니다. 보증금 42억원에, 월세 4억2000만원 규모입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청에 따르면 실제로 매장으로 운영되는 공간은 약 1층 판매시설 면적 577㎡(약 158평)입니다.

 

 

애플 강남은 전면에는 폭 36m·높이 10m 크기의 통유리가 배치돼있습니다. 전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 매장안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곧장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 강남 매장안에는 총 11개의 테이블이 배치됐습니다. 그 중 8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PC를 전시용으로 사용되고, 2개는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니어스바'로 운영됩니다. 안쪽에는 애플 제품 사용법부터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션용 테이블이 있습니다. 애플은 한 층 안에 수리부터 판매, 행사가 한 번에 이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애플과 달리 삼성은 지하 1층부터 5층까지 총 6개층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중 사무실로 사용되는 5층을 제외한 5개층을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청에 따르면 삼성강남의 연면적은 2192㎡(약 663평)입니다. 애플 강남과 비교해 약 4배 가량 차이납니다. 지하 1층은 수리 공간으로, 1층과 2층은 제품 전시 및 판매 공간, 3층은 카페, 4층은 팝업 스토어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제품’을 중점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는 애플 강남과 달리, 삼성 강남은 ‘체험’이 강조됐습니다. 2층에 올라가면 과거 삼성전자 핸드폰 브랜드인 ‘애니콜’의 제품이 존재합니다. 안쪽에는 삼성전자 ‘헬스케어’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배치됐습니다.

 

3층은 삼성전자 TV와 생활가전을 ‘픽업’할 수 있는 공간과 함께 커피를 마시며 쉴 수 있는 카페가 조성됐습니다. 4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강연을 진행하는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삼성전자가 애플과 달리 체험을 앞세운 이유는?

 

삼성전자가 ‘체험’을 강조한 이유는 MZ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삼성전자에게 'MZ'는 풀어야 할 하나의 숙제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갤럽이 지난 7월,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 조사됐습니다. 전체 응답자 69%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매장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움직임은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해당 매장에는 '포비브라이트'를 숍인숍 형태로 배치했습니다.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 홍대점에 위치한 '포비브라이트'로 들어가는 별도의 문이 따로 있습니다. 해당 장소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방문한 이용객과 삼성전자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함께 이용했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신 모(27) 씨는 “평소 포비브라이트 베이글을 좋아하는데, 지하철 역에서 가까워서 방문했다”고 밝혔습니다.

 

 

카페 결합형 매장은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하는 패션 업계를 중심으로 이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패션 브랜드 칼하트 WIP은 지난 8월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몰점 1층에 '칼하트 WIP 커피'를 오픈한 바 있습니다. 프랑스 의류업체 '아페쎄'도 롯데백화점 동탄점에, 스웨덴 의류업체 '아르켓' 역시 아시아 지역 최초로 여의도 더 현대에 카페 결합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갤럭시 외면 현상이 강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공간 체류 시간을 늘려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겠다는 전략입니다.

 

정호진 삼성전자 한국총괄 MX팀장(부사장)은 지난 6월 '삼성 강남' 오픈 행사식에서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진정성 있는 플레이그라운드로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과 친밀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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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2023.11.23 16:28:5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검색결과 기본값을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검색 옵션 도입 배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선택권이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도입하게 됐다"라며 "사용자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뉴스를 기본값으로 보여주고, 더 많은 뉴스를 원할 경우 전체를 설정할 수 있게끔 보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됐습니다. 검색 제휴는 포털과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아웃링크(클릭시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기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측은 해당 공지에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뉴스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많고,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도 전체뉴스 대비 95.6% 비율로 나타났다"라면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도 상승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소 매체 보도권 축소 우려도 제기…네이버는 어떻게?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인터넷 중소 매체의 보도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뉴스 제휴 언론사’로 설정 될 경우, 전체 뉴스를 이용하던 4.4%의 사용자마저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따르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43곳, 검색 제휴 언론사는 1181곳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 언론 진흥 재단이 발표한 등록된 2022년 인터넷 신문 사업체 수인 4084곳의 29%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다음 검색 제휴를 통해서 기사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뉴스 제휴와 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활동을 멈췄다는 데 있습니다. 지난 5월 제평위는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입점 심사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재평위를 포함해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배경이 이용자 선택권이랑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이었기에 향후 사용성을 지켜보겠다"며 향후 개편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네이버 역시 CP와 검색 제휴 언론사를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인 언론사'와 'PC 메인 언론사'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습니다. 검색 옵션을 통해 CP, 뉴스 스탠드, 검색 제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향후 기본 설정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한 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DAUM)'의 실적 개선 위한 개편…효과는 미비 카카오가 공시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7% 줄어든 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을 세분화해서 실적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그러다 2022년 4분기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이 979억원으로 집계되며 1000억원의 벽이 깨졌습니다. 이후 2023년 1분기 836억원, 2분기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5월 카카오는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사내독립기업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CIC는 검색, 미디어,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다음 CIC 체계로 개편된 이후 6월에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타임톡'을 도입하고, 다음카페에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테이블'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분석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 5월 포털 평균 점유율은 5.07%였고, 지난 10월의 점유율은 4.14%로 개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포털 사이트 압박에 따른 몸사리기 분석도 미디어 업계에서는 포털을 향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은 가짜뉴스 시작을 '포털'을 꼽은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포털이 무책임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뉴스가 범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포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뷰징이라든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속보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짜뉴스 근절' 움직임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방통위는 지난 9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습니다. 방통위는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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