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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농업박물관 온라인 전시 <오! 곡穀,5五곡穀>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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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0, 2023, 13:11:07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 총 3부로 구성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립농업박물관(관장 황수철)은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해 온라인 전시 <오! 곡穀, 5五곡穀>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번 전시는 박물관의 핵심 콘텐츠인 농업·농촌 문화유산 중 '오곡'을 새로이 조명하고, 그 가치와 미래 가능성을 환기하고자 마련했습니다.  

 

'1부 오! 놀라운 곡(穀)'에서는 우리나라 농업 역사와 함께해 온 오곡의 정의와 상징을 소개하고, 오곡에 얽힌 설화 및 세시풍속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룹니다.

 

▲세종의 애민 정신을 담아 오곡을 비롯한 작물의 재배 방법을 기술한 농사직설(農事直說) ▲오곡을 담은 주머니를 매달아 풍년을 기원하는 제를 지내고 잔치를 벌이던 밀양백중놀이 ▲전쟁 속에서도 식량의 역할을 했던 오곡의 기록을 담은 쇄미록(瑣尾錄) ▲농업의 생명력을 의미하는 다섯 곡물을 종이에 적어 불상 안에 모신 목조여래좌상 복장물(木彫如來坐像 腹藏物)등을 통해 과거부터 중요하게 여겨진 다섯 곡식의 가치를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2부 오! 가까운 곡(穀)'에서는 한민족의 삶을 이루는 통과의례 가운데 나타난 오곡의 의미를 조명합니다. 우선 영상 콘텐츠인 '오곡의 일생'은 생명의 탄생과 혼례 그리고 장례에서도 빠지지 않았던 오곡의 소중함을 따뜻하고 담백하게 연출했습니다.

 

▲아기의 건강과 평안을 바라며 다섯 곡식을 담은 돌주머니를 매다는 돌띠 ▲원만한 결혼 생활을 소망하며 오곡 주머니 등 길하게 여겨지는 것을 담던 나전혼수함(螺鈿婚需函) ▲고인의 안식을 위해 껴묻거리로 둔 부장용 오곡 항아리를 통해 오곡이 우리의 일생과 가까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3부 오! 이로운 곡(穀)'은 오곡의 중요성과 미래 가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 식량이라는 일차적 기능을 넘어 구황, 의료, 가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하게 활용되고 있는 오곡의 사례를 전시해 그 기능을 확장했습니다. 

 

국립농업박물관 온라인 전시 <오! 곡穀, 5五곡穀>은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관람이 가능합니다.

 

황수철 국립농업박물관장은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여 기획한 이번 온라인 전시가 농(農)의 가치와 문화, 다섯 곡식이 걸어 온 발자취를 널리 전하기를 기대한다"라며 "특히 온라인 및 가상현실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농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박물관을 방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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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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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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