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DL이앤씨[375500]는 자사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이 입주자 사전방문에서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15일 밝혔습니다.
DL이앤씨에 따르면, 지난 9일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현장이 입주예정자 협의회로부터 우수한 품질에 대한 감사 인사를 담은 공문을 접수했습니다.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현장은 지난 6월 24일과 25일 입주자 사전방문을, 8월 22일부터 10월 20일까지 입주를 진행했습니다.
입주예정자 협의회는 공문을 통해 "DL이앤씨가 여러 어려운 건설환경 속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힘써온 노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모든 현장 관계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입주예정자들이 직접 세대 내부를 방문해 시공 품질을 점검하고 입주 후 실제 주거 과정에서 e편한세상의 품질을 확인한 후 보내온 감사 인사인 만큼 품질혁신 노력이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품질경영 철학 아래 하자제로 활동을 전개해 전사적으로 혹독한 수준의 품질관리를 고수하고 있다"며 "하자제로의 핵심은 품질 기준에 미달되는 상품뿐 아니라 '고객이 불편해 하는 모든 것'을 하자로 간주하고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DL이앤씨는 올해 건설업계 처음으로 골조공사부터 마감공사까지 불량률 평가 개념을 도입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점검 및 평가는 매월 2회 진행하며 현장소장 경력 25년 이상의 경력자로 구성된 품질고수 점검단이 나서 주요 품질 항목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기준 이상의 불량률이 나오면 즉시 공사중지 조치를 내리고 불량의 원인이 모두 제거된 다음 공사가 진행되도록 하고 있다"며 "하자가 아예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 과정의 품질을 관리하는 것으로 16개 공종, 80개 항목을 1차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했다. 해당 항목에 대한 상세한 품질개선 활동이 전사적으로 이뤄지면서 불량률이 개선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 국토교통부가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한 2021년부터 2023년 6월까지의 공동주택 사전방문 하자접수 현황 자료에 따르면, 기간 하자접수 건수는 총 1148만7029건입니다. 동 기간 DL이앤씨의 하자접수 건수를 입주 가구 수로 나눌 경우 가구 당 평균 하자접수는 7.8건으로 건설업계 최저수준을 나타냈다고 기업 측은 설명했습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하자제로'를 목표로 전사적 품질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