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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폰 뜬다] ① 삼성전자 ‘리뉴드폰’ 출시 예고…기존 중고폰과 다른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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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6, 2023, 07:12:00

강봉구 부사장 리뉴드폰 출시 계획 밝혀
삼성전자 미·영·프 3개국에서 판매…15~30% 저렴
소비자 선택에 대한 회의적 시선 존재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이르면 내년 중고폰 시장에 뛰어들 예정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원하는 '통신비 가계 부담 인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물음표가 찍히고 있습니다.   

 

강봉구 삼성전자 부사장은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에도 리뉴드폰을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라면서 중고폰 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해당 발언은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고공행진하는 단말기 가격이 국민에게 큰 부담"이라며 "해외에서 리뉴드폰을 판매하고 있는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구매할 수 없다"라고 지적한 데 따른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서 리뉴드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리뉴드폰은 삼성전자가 품질 검사를 거쳐 재판매하는 중고 스마트폰입니다. 기존 중고 플랫폼과 달리 정품 부품을 사용하며, 보증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퍼비쉬 제품과 리뉴드폰의 차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영국 삼성 닷컴에서 "다른 회사와 달리 삼성 전문 기술자만을 사용해 최고 수준으로 새로 만든다"라면서 "이전 사용 흔적이 전혀 없고 인증을 받은 새 것과 같은 장치"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에 따르면 리뉴드폰은 132개 항목의 품질 검사를 거쳐 재탄생합니다. 새 배터리와 함께 새로운 고유 식별자(IMEI)가 부여되며 최신 소프트웨어가 제공됩니다. 필요에 따라 화면, 카메라, 스피커를 정품 부품으로 교체가 이뤄집니다.

 

보증 기간을 제공하는 것도 다른 중고폰 플랫폼과의 차이점입니다. 미국 삼성전자는 리뉴드폰에 1년 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증 기간의 경우 영국은 미국과 동일하게 1년이지만 프랑스는 2년을 보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뉴드폰은 새제품 대비 15~30%가량 저렴합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 256GB 제품의 경우 694달러(원화 약 89만 83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출고가였던 1199달러 대비 42% 저렴하고, 현재 판매가격인 1019달러 대비 32% 저렴합니다.

 

 

문제는 휴대폰의 종류입니다. 현재 미국 삼성닷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갤럭시 S22시리즈와 갤럭시 S21 시리즈입니다. 프랑스의 경우에는 갤럭시 S21시리즈, 갤럭시 S20시리즈, 갤럭시노트20를 영국의 경우에는 갤럭시 S20+, 갤럭시 S20 울트라, 갤럭시 노트20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갤럭시 S22 시리즈의 경우 2022년도에, S21의 경우에는 2021년도에 출시됐습니다. 최소 1년에서 최대 3년이 지난 '중고폰'을 판매하는 셈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신제품 시장을 침범하지 않는 선에서 리뉴드폰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중고폰이라지만 고객이 출시된 지 2년이 지난 스마트폰을 선택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중고 가격 방어'가 어렵다고 평가받는 갤럭시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격 비교 웹사이트 셀셀(SellCell)에 따르면 출시 두 달 후 감가상각비는 갤럭시 S23은 43.3%, 갤럭시 S22는 46.8%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아이폰 14는 31%, 아이폰 13은 16.4%로 집계됐습니다. 감가상각비가 높을수록 잔존 가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시 일정을 포함한 리뉴드폰과 관련된 세부 사항은 미정인 상태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리퍼브폰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부분이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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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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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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