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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법③]“정보보안예산, 거의 없는 보험사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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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7, 2016, 13:10:13

박억남 정보보호 전문심사원, 보험업계 정보 보호수준에 쓴소리
“예산 투입하고 경영진 적극 나서야..정보유출보험 가입도 필요”

잊을 만하면 금융회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터지곤 합니다. 몇 해 전 사상 최악의 카드 사태가 터질 때에는 “개인정보는 곧 공공정보”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정보유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의 개정안을 마련, 지난 9월 30일자로 시행에 돌입했습니다. 


관련 법령에 따라 보험사들은 늦어도 내년 말까지 고객 주민번호 전부를 암호화하는 등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미 관련 작업을 마친 보험사들이 있지만, 이제 시작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짚어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보험사 정보보안 수준은 걸음마 단계입니다. 경영진이 적극 나서 개인정보보호를 강조해야 하고, 정보유출배상보험에도 가입하는 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보험사들을 포함해 모든 금융회사는 1년 한 번씩 5일에 걸쳐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자율적으로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 심사를 받는다. 특히, 고객 개인정보를 많이 보유한 금융사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해 강도 높은 정보 인증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에는 국가 전문가 자격을 보유한 정보보호 전문가 5명 가량이 참여한다. 한국품질보증원의 박억남 정보보호 전문심사원을 만나 보험사 개인정보보호 실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박억남 전문심사원은 현재 국제정보보호인증,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 개인정보 영향평가 등을 평가하는 전문심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개인정보를 보유한 모든 기업이 적법한 절차로 정보를 수집· 이용하는지, 보안 수준은 얼마나 견고한지, 시스템의 취약점은 없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는 역할이다.


“보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86개 항목을 통해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심사합니다. 특히, 보험사에는 고객 주민번호와 주소 등 개인정보도 있지만, 보험청약 중 개인의 질병 등 민감한 정보까지 모두 집적되고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회사가 정보를 얼마나 잘 관리하는지가 제일 중요하죠.”


박 심사원은 정보는 언제든 유출될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보안 수준을 높이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본적으로 원본 데이터의 변경, 유출, 침해 사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부 관리 부실 혹은 갑작스러운 해커의 공격으로 사고날 수 있으니, 사전에 리스크가 없는 지 확인해서 예방하는 게 최선입니다.”


박 심사원은 보험사의 정보보호 투자 예산은 실망스러운 수준이라고 털어놨다.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금융사 중에서는 현재 보험사의 정보보안이 가장 취약해요. 회사명을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예산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곳도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은행, 증권은 정보보호 예산이 많은 편입니다.”


그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지적됐던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예산 부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2015년 기준 현재 10개 중 8개 이상 기업은 개인정보보호 예산이 0원이라고 합니다. 개인정보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암호화 기술 적용, 접속기록 보관이나 위변조 방지 등 기술적인 조치가 매우 미흡한 상황입니다.”


이유는 뭘까. 기업의 경영진이 정보보호를 경영전략의 리스크 요소로 꼽지 않기 때문이라는 게 박 심사원의 설명이다. “보통 리스크는 재무적 측면에서만 보는데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비재무적 책임, 즉 개인정보보호에 대해서도 기업 스스로 책임지고, 역할을 강화해야 하는 추세입니다.”


또 박 심사원은 보험사를 비롯해 고객 정보를 다량으로 보유하는 기업들은 '개인정보유출배상보험'에 가입할 것을 권했다. “개인적으로 정보 보관 규모가 10만건이 넘어가는 기업은 리스크 경감 차원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개인정보의 가치를 환산해 유출됐을 경우 피해액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그는 기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영진이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예산도 투입되고, 개인정보유출보험에 가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개인정보가 유출됐을 경우는 가급적 빨리 정보주체자(고객)에 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고가 났다면, 회사 자체적으로 24시간 이내 방통위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한 후, (24시간 이내)이용자(고객)에 알려야 하고, 유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해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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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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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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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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