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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실손보험 비급여 일부항목 표준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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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0, 2016, 11:10:29

금융위 10월 정례 기자간담회서 금융개혁 추진사항 발표
금융사 규제..실손보험 상품 개편·비급여 코드 체계 개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금융권 자율규제개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금융위는 지난 8월부터 은행, 보험, 금투, 거래소, 여신 등 7개 업권 협회 등과 자율규제 개선방안을 검토 중이다.


실손의료보험 상품 개편과 비급여 코드 표준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금융위는 연내를 목표로 보건복지부와 논의해 일부 비급여 코드 체계 표준화 작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임종룡 위원장은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9월과 10월 금융개혁 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임 위원장은 “지난해 금융규제는 건전성, 영업행위, 시장질서, 소비자보호 4개로 나눠 금융규제 큰 틀을 마련하려고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위가 마련 중인 금융규제 개혁 방안은 금융사의 법규 규제(사전 규제)를 최소화하고, 그림자 규제(행정지도 등)도 대폭 개선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금까지 법규규제 전수조사는 작년 1064건에서 211건으로 크게 줄었고, 비공식 구두지도 등 행정지도도 700개에서 41개로 대폭 축소됐다.


올해 1월부터는 금융규제 운영규정과 시행을 통해 금융회사의 가격결정권에 대해 개입하지 않기로 선언했다. 현재 보험사의 보험료 인상 또는 인하에 대한 통제권을 일절 행사하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금융위는 현재 금융권 자율규제 개혁을 위해 업권별 의견을 청취하고 규제심의기구를 설치해 내부통제장치를 마련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지난 9월 금융위와 금감원,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율규제개선 TF'를 통해 8개 기관의 자율규제 개선방안을 보완 중이다“고 말했다. 보험권은 24개 규제가 정비 대상이다.


금융개혁 내용 중 금융사 제재개혁을 위한 11개 주요 금융법도 추진된다. 금융권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위해 제재의 중심축을 '개인제재'에서 '기관·금전제재'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실손의료보험 개편안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현재 금융위는 실손의료보험 상품을 기본형과 특약형으로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 단독실손보험 상품 판매전략도 검토 중이다. 현재 단독형 실손상품을 판매 중이지만, 대부분 다른 상품의 미끼상품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흔해 단독실손보험 판매율이 매우 저조했다. 하지만, 앞으로 하나의 독립된 상품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판매 전략을 보험협회의 보험상품위원회와 논의 중이다.


임종룡 위원장은 “실손보험 상품 개편을 중심으로 복지부와 비급여 부문 코드 표준화와 (실손보험)신청서식 표준화에 대해 협의 중이다”며 “중장기적으로 보면 비급여에 대한 평가 체계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는데, 코드 표준화는 연내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최대한 하고 차츰 품목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8일부터 시행된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에 대한 질문에 임 위원장은 “(김영란법)이 제도화하려면 시일이 꽤 필요한데, 현재 금융위도 조심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로 인해 시장과 소통하는 것이 위축되지 않도록, 지금보다 정확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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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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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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