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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과자 등 K푸드 인기에 농식품 수출액 12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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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9, 2024, 08:01:46

작년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액 16조원 '역대 최대'
농식품 수출 100억달러 육박..가공·신선 고루 성장
K푸드 플러스 '135억달러·10대 수출 산업'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산 라면과 과자, 김치 등 K푸드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이 12조원을 넘어섰습니다. 

 

1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농식품(K-푸드)에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등 전후방산업을 포함한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액(잠정)은 지난해보다 2.6% 증가한 121억4000만달러(16조261억원)로 역대 최고액을 달성했습니다. 

 

농식품 수출액은 91억6000만달러(12조2698억원)로 지난해보다 3.0% 증가했습니다. 스마트팜, 농기자재, 반려동물음식(펫푸드), 동물용의약품 등 전후방산업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29억800만달러(3조9917억원)입니다. 각각 역대 최고 기록입니다.

 

농식품 수출액은 8년 연속 상승세입니다. 2015년 61억달러에서 지난해까지 8년 사이 약 1.5배 증가했습니다. 케이-푸드 플러스는 농식품과 전후방산업을 아우르는 수출산업화를 추진해 생명·건강(바이오헬스) 산업에 이어 12대 주요 수출 산업 수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주요 품목별로는 가공식품 중 라면 수출액이 지난해 9억5240만달러(1조2762억원)로 전년 대비 24.4%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과자류 수출액은 6억5910만달러(8832억원)로 전년보다 6.0% 증가했고 음료 수출액은 5억7240만달러(7670억원)로 11.5% 늘었습니다. 즉석밥 등 쌀가공식품 수출액은 2억1630만달러(2898억원)로 1년 새 18.9% 증가했습니다.

 

신선식품에서는 김치 수출액이 1억5560만달러(2085억)로 전년 대비 10.5% 늘었습니다. 딸기와 포도 수출액은 각각 7110만달러, 4610만달러로 전년보다 21.2%, 34.6% 증가했습니다.

 

 

시장별로 보면 지난해 중국으로의 수출액이 14억190만달러(1조8785억원)로 전년보다 8.2% 증가했습니다. 미국 수출액은 13억1410만달러(1조7609억원)로 8.7% 늘었고 유럽(EU·영국) 수출액은 5억4380만달러(7287억원)로 4.7%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해 세계적 경기 둔화, 공급망 재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위기로 국가 전체적으로 수출이 감소하는 추세에서 이뤄내 의미가 있다고 농식품부는 평가했습니다. 농식품 수출은 9월 2주차(누적)부터 증가세로 전환하며 국가 전체의 수출 회복세에 앞장섰다는 평가입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1월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 추진본부'를 발족하고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 전략을 발표하며 적극적인 수출 드라이브 정책을 추진했습니다. 

 

올해는 케이-푸드 플러스 목표를 지난해 실적 대비 11.2% 증가한 135억달러(18조832억원, 농식품 100·농산업 35)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농식품 수출액 목표는 100억달러로 잡았습니다. 오는 2월 '24년 K-Food+ 수출 확대 전략'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주요 내용으로 물류비 폐지 대응을 위한 신선 농산물 경쟁력 강화,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영토 확장, 가공식품 수입 규제 등 통상 환경 대응, 민간투자 및 협업 확대, 전후방산업 유망분야 성장 지원 방안 등이 있습니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수출 경제 영토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케이-푸드 플러스가 우리나라의 10대 전략 수출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전략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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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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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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