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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생활경제

자장면 7000원? 무서운 외식 물가에 유통가 할인전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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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21, 2024, 07:01:00

자장면 물가 상승률 7.6%, 작년 소비자 물가 2배
설 앞두고 마트·편의점 할인률 높여 소비자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자장면 7000원, 김치찌개 8000원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원부재룟값 상승과 식당 운영을 위한 각종 비용 증가로 자영업자 부담이 커졌지만 치솟은 외식물가에 소비자 고민도 덩달아 깊어졌습니다. 1만원으로는 점심 식사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평소보다 지출이 증가하는 설 연휴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두드러지거나 여러 할인 혜택을 더해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목표로 할인전에 총력을 다한다는 각오입니다.

 

21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외식 메뉴 중 자장면과 김치찌개 백반 가격이 각각 7000원, 8000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참가격은 한국인이 즐겨 찾는 주요 외식 메뉴 8개(김밥·자장면·칼국수·냉면·삼겹살·삼계탕·비빔밥·김치찌개백반)의 가격 동향을 매달 공개합니다.

 

지난해 12월(서울 기준) 자장면 가격은 7069원으로 1년 전(6569원)보다 500원 증가했습니다. 가격 상승률은 7.6%로 8개 주요 외식 품목 중 가장 높습니다. 김치찌개 백반 가격도 500원 늘어난 8000원으로 1년 사이 6.7% 증가했습니다. 식당에서 파는 삼겹살 1인분(200g)은 1만9429원으로 2.1% 올랐습니다.

 

비빔밥은 1만577원으로 6.6% 증가하며 1만원대로 올라섰습니다. 삼계탕 가격은 5.8% 올라 1만6846원이 됐습니다. 삼계탕 가격 인상 폭은 923원으로 비교군 중 가장 컸습니다. 칼국수는 8962원으로 5.0% 늘었고 냉면은 6.9% 증가한 1만1308원이 됐습니다. 김밥은 3323원으로 1년 새 7.2% 올랐습니다.

 

 

대표 서민 음식인 자장면의 물가 상승률이 눈에 띕니다. 지난 1년간(2022년 12월~2023년 12월) 자장면 물가 상승률(7.6%)은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3.2%)과 비교해도 두 배가 넘습니다. 한국물가정보가 가격 조사를 처음 시작한 1970년(100원)과 비교하면 가격은 50년 만에 약 70배 불어났습니다.

 

내려가지 않는 외식 물가에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고 집에서 요리하는 횟수를 늘리거나 할인 혜택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양분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최대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고 대형마트, 편의점 등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할인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식입니다.

 

고물가 기조 속 설 연휴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자 정부는 설 성수품 수급 안정 대책 추진에 나섰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성수품 소비자 가격 관리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며 장바구니 부담 완화에 대한 유통·식품업계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이마트는 '가격파괴 선언'으로 대응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최저가 수준에 제공하겠다는 이마트 정책은 한채양 대표가 올해 들어 처음 실행한 성장 미션 중 하나입니다. 월별로 '식품 3대 핵심 상품'과 '가공식품일상용품 40개 상품'을 선정해 최저가에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가격파괴 선언 이후 1주일간 식품 3대 핵심 아이템 3종(삼겹살·대파·호빵)과 일상 40개 상품의 판매가 적게는 40%에서 최대 300%까지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가격파괴 선언 개시 이후 주요 유통업체들도 라면과 콜라, 세탁세제 등의 가격이 이마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롯데마트는 이상 기후에 따른 딸기 출하량 감소로 평년 대비 20% 가격이 오르자 한입 꼬마 딸기를 선보이며 물가 상승 이슈에 대응했습니다. 최대 50% 할인 혜택으로 제철인 딸기 시즌 메뉴를 운영하는 외식업계와 명절 선물세트 수요를 받아낸다는 계획입니다.

 

쿠팡은 다음달 9일까지 설맞이 특가 기획전을 열고 설 선물세트, 제수용품 등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올해는 '시성비(시간+가성비)'를 강화해 다양한 테마관 콘셉트를 준비했습니다. 선물&장보기 추천관에서는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가격대별 베스트 상품을 추천합니다.

 

편의점은 나홀로 명절을 보내는 '혼명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명절에 귀성하지 않고 혼자 명절을 지내는 인구가 늘면서 편의점 도시락 매출도 상승세입니다.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모델 배우 주현영을 앞세워 명절 도시락 2종을 출시했습니다. 제휴 간편결제 시 최대 2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최근 나홀로 명절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연휴 기간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고객이 계속 늘고 있다"며 "혼설족이 도시락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알차고 풍성한 명절 도시락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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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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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가전·가구 최대 60 할인…“혼수 수요 본격 공략”

신세계백화점, 가전·가구 최대 60% 할인…“혼수 수요 본격 공략”

2025.09.01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4일까지 전점에서 ‘라이프스타일 위크’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프리미엄 가구와 생활 가전 브랜드가 대거 참여해 인기 상품을 최대 60% 할인하고, 최대 10%에 달하는 사은행사까지 더해 혼수 수요를 적극 공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 상반기 신세계백화점 가전·가구·주방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3% 신장했습니다. 삼성· 로보락 등 인기 가전과 소파 브랜드가 높은 성장세를 견인했으며, USM·제네바 등 고가 프리미엄 상품도 활발히 판매됐습니다. 이는 혼인율 반등세와 이사 수요가 맞물리며 관련 매출이 크게 상승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이번 행사에는 가전, 가구 등 15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합니다. 다이슨, 발뮤다, 드리미 등 인기 가전 브랜드는 신세계 삼성카드로 당일 200만 원 이상 구매 시 7.5%를 신세계 상품권으로 돌려줍니다. 또한 에이스·세사·르쿠르제 등 100여 개 침대·침구류·테이블웨어 브랜드도 당일 20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신세계백화점 앱푸시 허용 고객에게는 5만원 할인 쿠폰도 지급됩니다. 브랜드별 대규모 할인 행사도 진행됩니다.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씰리’, 프리미엄 침구 ‘클라르하임’, 이태리 브랜드 ‘바세티’는 정상가 대비 최대 60% 할인하며, 나뚜찌는 인기 소파 4종을 10% 할인합니다. 친환경 소파 브랜드 토레는 기능성 패브릭 소파를 20% 할인해 합리적 구매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대표 상품으로는 씰리 익스퀴짓 2 울트라 플러스 퀸 사이즈 침대(580만 원), 클라르하임 마리안 고밀도 워싱면 차렵이불 퀸 사이즈(23만4000원), 바세티 포실리포 싱글 사이즈 침구세트(36만9000원), 소프라움& 구스다운 차렵이불 퀸 사이즈(15만9000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레쉬 파인드는 호주산 양털 이불 패드를 반값에 판매하고, 더 조선호텔은 청첩장 소지 신혼부부 고객에게 금액대별 사은품을 제공합니다. 이은영 신세계백화점 라이프스타일 담당은 “9월부터 혼인과 이사 수요가 본격적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돼 풍성한 혜택을 담은 라이프스타일 위크를 준비했다”며 “역대급 할인과 사은행사를 통해 고객들의 쇼핑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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