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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장면 7000원? 무서운 외식 물가에 유통가 할인전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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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21, 2024, 07:01:00

자장면 물가 상승률 7.6%, 작년 소비자 물가 2배
설 앞두고 마트·편의점 할인률 높여 소비자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자장면 7000원, 김치찌개 8000원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원부재룟값 상승과 식당 운영을 위한 각종 비용 증가로 자영업자 부담이 커졌지만 치솟은 외식물가에 소비자 고민도 덩달아 깊어졌습니다. 1만원으로는 점심 식사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평소보다 지출이 증가하는 설 연휴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두드러지거나 여러 할인 혜택을 더해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목표로 할인전에 총력을 다한다는 각오입니다.

 

21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외식 메뉴 중 자장면과 김치찌개 백반 가격이 각각 7000원, 8000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참가격은 한국인이 즐겨 찾는 주요 외식 메뉴 8개(김밥·자장면·칼국수·냉면·삼겹살·삼계탕·비빔밥·김치찌개백반)의 가격 동향을 매달 공개합니다.

 

지난해 12월(서울 기준) 자장면 가격은 7069원으로 1년 전(6569원)보다 500원 증가했습니다. 가격 상승률은 7.6%로 8개 주요 외식 품목 중 가장 높습니다. 김치찌개 백반 가격도 500원 늘어난 8000원으로 1년 사이 6.7% 증가했습니다. 식당에서 파는 삼겹살 1인분(200g)은 1만9429원으로 2.1% 올랐습니다.

 

비빔밥은 1만577원으로 6.6% 증가하며 1만원대로 올라섰습니다. 삼계탕 가격은 5.8% 올라 1만6846원이 됐습니다. 삼계탕 가격 인상 폭은 923원으로 비교군 중 가장 컸습니다. 칼국수는 8962원으로 5.0% 늘었고 냉면은 6.9% 증가한 1만1308원이 됐습니다. 김밥은 3323원으로 1년 새 7.2% 올랐습니다.

 

 

대표 서민 음식인 자장면의 물가 상승률이 눈에 띕니다. 지난 1년간(2022년 12월~2023년 12월) 자장면 물가 상승률(7.6%)은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3.2%)과 비교해도 두 배가 넘습니다. 한국물가정보가 가격 조사를 처음 시작한 1970년(100원)과 비교하면 가격은 50년 만에 약 70배 불어났습니다.

 

내려가지 않는 외식 물가에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고 집에서 요리하는 횟수를 늘리거나 할인 혜택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양분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최대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고 대형마트, 편의점 등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할인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식입니다.

 

고물가 기조 속 설 연휴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자 정부는 설 성수품 수급 안정 대책 추진에 나섰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성수품 소비자 가격 관리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며 장바구니 부담 완화에 대한 유통·식품업계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이마트는 '가격파괴 선언'으로 대응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최저가 수준에 제공하겠다는 이마트 정책은 한채양 대표가 올해 들어 처음 실행한 성장 미션 중 하나입니다. 월별로 '식품 3대 핵심 상품'과 '가공식품일상용품 40개 상품'을 선정해 최저가에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가격파괴 선언 이후 1주일간 식품 3대 핵심 아이템 3종(삼겹살·대파·호빵)과 일상 40개 상품의 판매가 적게는 40%에서 최대 300%까지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가격파괴 선언 개시 이후 주요 유통업체들도 라면과 콜라, 세탁세제 등의 가격이 이마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롯데마트는 이상 기후에 따른 딸기 출하량 감소로 평년 대비 20% 가격이 오르자 한입 꼬마 딸기를 선보이며 물가 상승 이슈에 대응했습니다. 최대 50% 할인 혜택으로 제철인 딸기 시즌 메뉴를 운영하는 외식업계와 명절 선물세트 수요를 받아낸다는 계획입니다.

 

쿠팡은 다음달 9일까지 설맞이 특가 기획전을 열고 설 선물세트, 제수용품 등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올해는 '시성비(시간+가성비)'를 강화해 다양한 테마관 콘셉트를 준비했습니다. 선물&장보기 추천관에서는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가격대별 베스트 상품을 추천합니다.

 

편의점은 나홀로 명절을 보내는 '혼명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명절에 귀성하지 않고 혼자 명절을 지내는 인구가 늘면서 편의점 도시락 매출도 상승세입니다.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모델 배우 주현영을 앞세워 명절 도시락 2종을 출시했습니다. 제휴 간편결제 시 최대 2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최근 나홀로 명절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연휴 기간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고객이 계속 늘고 있다"며 "혼설족이 도시락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알차고 풍성한 명절 도시락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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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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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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