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백화점은 베트남 하노이의 초대형 상업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누적 매출 1000억원(1월 21일 기준)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9월 22일 공식 개점한 이후 122일 만입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하노이의 대형 호수 '서호' 신도시에 들어선 연면적 35만4000㎡(약 10만7000평) 규모의 쇼핑몰·마트·호텔·아쿠아리움·영화관이 결합한 초대형 상업복합단지입니다. 롯데는 ‘베트남판 롯데타운’을 선보이겠다는 의지를 담아 지난해 7월 시범 운영을 통해 첫 선을 보였습니다.
4개월여간 누적 방문객은 500만명을 넘어섰고 방문객 누적 구매건수는 약 60만건에 달합니다. 특히 하노이 MZ세대 고객이 매출을 주도했습니다. 쇼핑몰에 입점한 총 233개의 브랜드 중 약 40%인 85개 매장을 현지에서는 보지 못한 특화 매장들로 꾸려 이들의 적극적인 소비를 이끌어 냈습니다.
'K-콘텐츠'는 젊은 고객의 내점 유도는 물론 매출을 견인한 또 하나의 공신입니다. 한류의 인기에 따라 브랜드 선정, 디자인 설계, 식음 및 놀이 시설 유치 등 공간 기획 전반에 ‘K-스트림’을 반영했습니다. 유명 K-팝 아이돌이 엠버서더로 활약한 국내 패션 브랜드 ‘아크메드라비’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한국 전문 식당가인 'K-플레이버', K-익스트림 엔터테인먼트시설로 유명한 '챔피언 1250'은 고객들의 점포 방문횟수, 매장 체류시간을 늘리는데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 9월 그랜드 오픈과 11월에 베트남 최초로 진행한 샤넬 팝업은 SNS를 통해 바이럴 효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우수고객 서비스인 '에비뉴엘' 제도 또한 경쟁력으로 작용했다는 평입니다. 에비뉴엘 고객들에게 라운지 이용, 무료 주차, 브랜드 할인 등 고객 등급에 따라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내점을 유도하고 점포에 대한 로열티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성공을 계기로 해외 사업을 더욱 확대합니다. 현재 동남아 내 점포는 베트남 3개점, 인도네시아 1개점 등 총 4개점을 운영 중입니다. 향후 베트남에 1~2개의 프리미엄 쇼핑몰 출점을 검토하는 등 베트남을 교두보로 동남아 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김준영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베트남을 넘어 아시아 최고의 쇼핑몰을 목표로 했다"며 "현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