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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재테크, 나는 지금 잘 하고 있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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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4, 2016, 13:10:36

지금 내 재테크 상황 점검부터 포트폴리오 재구성까지
‘모네타’ 수석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재테크 리모델링’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세금은 높고 금리는 낮은 시대, 낼 돈은 점점 많아지고 받을 돈은 갈수록 적어지고 있다. 이제 변화한 시대에 맞춰 재테크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확실한 수익을 거둘 수 있다면 지금 해오던 방식대로 해도 괜찮겠지만 그런 사람은 많지 않다.   

 

제가 지금 잘하고 있나요?” 10년 동안 수많은 고객들의 재무상황을 점검, 리모델링해온 재무전문가인 저자가 가장 많이 받아본 질문이다. 현재 저축액은 적절한지, 1년 전 계약한 보험은 잘 가입한 건지, 최근 가입한 펀드·주식은 전망이 어떤지 등이 궁금하고 걱정된다면 이제 점검이 필요할 때다.

 

몸에 이상을 느끼거나 혹시 모를 이상을 확인하고 싶을 때 건강검진을 받듯이 자신의 재무상황이나 재테크 방법을 꼼꼼히 재확인하는 것이다. 또 점검에서 그치지 않고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해 최적의 수익과 안정성을 꾀하는 재테크 리모델링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재테크 최선입니까?’는 독자 스스로 재테크 리모델링의 전 과정을 직접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손꼽히는 재테크 포털사이트 모네타의 수석 컨설턴트인 저자가 1000명이 넘는 고객과 상담하며 축적해온 노하우로 누구나 스스로 수익을 거두는 핵심전략을 안내한다.  

 

◇ “문제는 포트폴리오 개선”

 

아직은 포트폴리오나 자산관리하면 돈이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는 선입견이 많다. 저자 또한 재무상담을 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보여 달라고 했다가 포트폴리오는 부자들이나 짜는 것 아닌가요?”라는 대답을 듣고 황당해한 일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돈의 많고 적음이 아니다. 단돈 1만원을 넣은 저축성 보험도, 10만원을 넣은 펀드도 그 자체로 포트폴리오이자 자산관리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여유자금이 별로 없어도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면 수익은 얼마든지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한국인들이 개선해야 할 재테크의 대표적인 문제점을 하나하나 짚어나간다. 대표적인 예로 자산을 한곳에 몰아넣거나 금융상품에 넣어둔 자산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거의 확인을 하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 부동산에 목돈을 투자하며 한방을 노리는 데 집중하거나, 지인과의 인정에 얽매여 보험과 같은 불필요한 상품에 가입하는 등의 문제도 있다. 저자는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독자 스스로 자신의 재테크를 되짚어볼 수 있게 도와준다.  

 

◇ ‘중위험중수익투자로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라

 

저자가 가장 핵심적으로 강조하는 재테크 리모델링의 원칙은 중위험중수익투자다. 이는 주식처럼 수익도 높은 대신 위험성도 높은 투자 형태와 예적금처럼 위험성이 낮은 대신 수익도 낮은 투자 형태의 중간적 형태를 말한다.

 

하지만 어떤 상품에 얼마나 자산을 할애해야 이런 식의 투자가 가능한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예적금 이외의 상품에 관심을 갖지 않거나 고수익을 노리고 주식, 주식형 펀드 같은 위험성 높은 투자 대상에 자산을 몰빵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그런 사람들을 위해 중위험중수익 투자에 알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요령을 상세히 제시한다. 그리고 4장을 통해 은행금융사보험사가 잘 알려주지 않는 상품의 숨어 있는 기능을 활용해 투자 상품의 수익을 더욱더 끌어올리는 묘수를 소개한다.

 

자신의 상황에 꼭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보고 싶다면 5장의 다양한 재테크 리모델링 사례를 참고해볼 수 있다. 월급이 310만원인데 돈이 안 모이는 사람, 자녀 교육비가 많이 들어 노후자금이 걱정되는 사람, 2년 내에 결혼자금을 모으고 싶은 사람 등의 경우가 나온다.

 

여기 실린 사례는 모두 저자가 실제로 고객과 상담하며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한 뒤 목표 수익을 달성한 케이스다. 자신의 재무상황이나 투자성향과 비교하며 읽다 보면 자신에게 알맞은 재무목표와 목표액, 가장 필요한 상품과 납입액 등을 스스로 조정해볼 수 있을 것이다.  

 

◇ 누구나 스스로 수익을 거두는 재테크 리모델링의 핵심 노하우

 

경기가 침체되고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환경 속에서 금융기관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투자 상품을 내놓고 있다.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형태도 복잡해지고 있다.

 

그럴수록 투자자 개인이 여러 상품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무엇을 선택할지 판단할 필요성은 커진다. 금융기관은 수익 감소를 우려해 투자자에게 유리한 상품 정보나 기능을 충분히 알려주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 속에서 스스로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알아보고 판단을 내리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또 재테크를 수년간 해왔지만 무엇을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는 사람도 아직 많은 실정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언제든 꺼내 읽으며 자신의 재테크를 설계할 수 있도록 만든 내 손 안의 재무설계사. 재테크는 꾸준히 하고 있지만 돈이 잘 모이지 않아 고민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익 창출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재철 지음/ 더난 출판사/ 1만4000원)


<저자 약력>


- 모네타 금융센터 수석컨설턴트
- 現 버킷재테크연구소 소장
- 재테크서적 <당신의 재테크 최선입니까?>의 저자
- 現 모네타, 네이버경제M, 다음 금융 재테크 칼럼니스트
- 現 기업체 및 단체 재테크 전문강사
- 前 중앙일간지 취재기자, 팍스넷TV 재테크 전문강사, 주간동아 객원기자, 아시아경제신문 재테크코너 필진
- Mobile : 010-8705-7193 | Fax : 0504-197-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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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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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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