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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엔알 “공모자금, 인력 충원·시설 확충에 사용…수주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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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2, 2024, 15:02:10

김명한 대표, 코스닥 상장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올해 매출 335억·영업익 24억 전망
"유압로봇, 진입장벽 높은 시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는 케이엔알시스템(이하 케이엔알)이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인력 확충과 설비 투자에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상장 이후 추가 자금 조달 계획도 없다며 향후 유압로봇 시장에서의 자신감도 피력했다.

 

김철한 케이엔알 CMO(전무)는 22일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인력 충원과 시설 확충에 주로 사용될 것”이라며 “상장 이후 추가 자금 조달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이 유압로봇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연구개발(R&D)에 나서도 시장 진입까지 5년은 걸릴 것”이라며 유압로봇 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케이엔알은 유압로봇 기술 개발 전문 업체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엑추에이터, 컨트롤러 등 유압을 동력원으로 하는 로봇 원천기술을 통해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통해 시설자금과 운영자금에 각각 136억원, 49억원을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한 케이엔알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압은 유압대로, 전동은 전동대로 특징과 장점이 있기에 유압로봇 시장은 전동 로봇과는 확연하게 다른 시장”이라며 “국내 유일하게 유압로봇을 구성하는 핵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내재화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매출액 50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으로 영업이익률 20%를 달성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35억원, 24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듬해까지 매출액 482억원, 영업이익 95억원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유압 로봇 시스템 부문 매출액이 올해 1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케이엔알은 지난 4년간 적자와 흑자를 반복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2020년과 2022년에는 각각 60억원, 3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2021년과 2023년에는 20억원과 3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김 전무는 "적자와 흑자가 반복되는 이유는 계절적 요인과 더불어 실적 추산 방식 때문"이라며 "대형 장비 특성상 하반기에 수주가 몰리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형 프로젝트는 길면 10년 동안 진행이 된다"며 "몇 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중도금을 받아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는 수주된 시점에 한 해 매출로 잡히다 보니 적자와 흑자를 반복한 것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상장을 통해 케이엔알은 ▲유압로봇시스템 상용화 제품 공급 개시와 ▲시험장비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본격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개발한 다양한 유압로봇 제품들을 철강, 조선, 건설 등 산업분야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시험장비 분야에서는 총 145억원 규모의 인도 철도기술연구원(RDSO) 프로젝트 입찰에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철도 등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튀르키예 등 신흥국 중심의 해외 대형프로젝트 추가 수주를 위해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명한 대표는 "매년 매출의 10% 정도는 R&D에 투자를 해왔던 데이터가 존재해 앞으로도 같은 맥락으로 이어나갈 것"이라며 "기술은 연구개발을 통해 뒷받침해야 하는 것이니 투자에 대한 의지는 계속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케이엔알시스템은 이번 상장을 위해 210만4000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9000~1만1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89~231억원이다. 기관 대상 수요예측은 2월 16일~22일이다.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은 오는 26일과 27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DB금융투자, NH투자증권이 공동대표주관사를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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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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