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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쳐야 산다”…유통가 ‘통합 소싱’ 명운 거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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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09:03:10

'초저가' 이커머스·'집 앞' 편의점에 치이는 대형마트
롯데마트·슈퍼, 이마트·슈퍼·편의점..기능 통합 활발
브랜드 차별화, 시너지 기대감..."처절한 고민 필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유통 지도가 급변했습니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쿠팡과 네이버가 온라인 시장을 양분했고 중국 이커머스는 국내 소비자 일상에 빠르게 침투했습니다. 1~2인 가구 증가로 편의점은 전성기를 맞았지만 대형마트는 '최저가'와 '편의성' 사이 어디쯤에서 존재감이 희미해졌습니다.

 

고물가 기조가 여전한 가운데 유통업계의 화두는 '불필요한 비용 줄이기'입니다. 대형마트는 그룹 내 유통 계열사들과 연계 플레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트와 슈퍼, 편의점을 넘나드는 합동 소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충성 고객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통합(공동) 소싱(sourcing)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2022년부터 마트와 슈퍼가 통합 소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말부터 할인점과 기업형 슈퍼마켓(SSM), 편의점 간 기능 통합 움직임을 본격화했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기존에 산발적으로 운영하던 다수 PB 브랜드를 합쳐 지난해 3월 '오늘 좋은' 통합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슈퍼는 간판과 홍보물, 인테리어를 롯데마트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연출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마트와 슈퍼가 공동 기획한 '공구핫딜' 상품은 통합 소싱의 대표 사례입니다. 

 

사전 물량 기획과 더불어 매입 물량 확대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높인 결과 판매가격을 일반 상품 대비 최대 50%까지 낮췄다는 설명입니다. 현재 견과류, 세탁세제 등 총 40여개 상품을 운영하는 공구핫딜은 동일 상품군의 일반 상품보다 2배 가량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선식품에서는 절임 배추가 통합 소싱의 수혜를 누렸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해 초 사전예약 기획 단계부터 배추 농가와 대량 계약을 시행해 약 550톤의 절임배추를 공동으로 준비하며 물량을 확보했습니다. 약 40일 간의 사전 예약 기간 마트와 슈퍼 절임배추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었습니다.

 

1년여간 추진해온 통합소싱의 성과는 지난해 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873억원으로 전년 대비 80.4% 증가했습니다. 이는 2014년 이후 10년 만에 받은 최대 규모 흑자에 해당합니다. 슈퍼 영업이익은 256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마트와 슈퍼는 기존점 매출이 각각 0.8%, 0.5% 올랐고 상품 구색 다양화와 통합 소싱을 바탕으로 매출총이익률을 1.1%p 개선했습니다. 마트와 슈퍼는 지난해 롯데쇼핑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1.6% 증가하는 호실적에 기여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공동 소싱을 통해 양사에 축적된 소싱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좋은 상품을 더 좋은 조건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바잉 시너지가 극대화됐다"며 "파트너사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생산 계획 수립 및 일원화된 재고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라고 말했습니다.

 

이마트는 연초부터 유통 계열사 간 연계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채양 대표는 지난해 11월 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이마트24 대표에 취임하며 본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3사 시너지 창출'을 약속했습니다. 상품본부 통합체제로 변경되면서 통합추진사무국이 꾸려졌습니다.

 

지난 2월에는 한 대표 취임 이후 첫 통합 마케팅으로 이마트와 에브리데이의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개시했습니다. 주요 먹거리와 일상용품 등 54개 품목을 양사에서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출시 2주 만에 기획 물량의 31%가 팔리며 소기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시장 변화나 업종별 특성에 맞춰 공급망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점도 기능 통합의 장점입니다. 이마트는 삼겹살데이 통합 행사를 진행하며 할인점에서는 삼겹살에 주력하고 에브리데이에서는 삼겹살과 맥주, 이마트24는 삼겹살 도시락을 판매하는 등 채널별 특성을 살리는 식으로 마케팅을 전개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 개선에도 외형 성장에는 실패했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해 매출이 각각 2.9%, 2.7% 감소했고 이마트는 창사 이래 첫 적자를 맛봤습니다. 신세계건설 부진 영향이 크나 할인점만 놓고 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2.6%, 2.1% 줄었습니다. 수익성 개선과 매출 증대는 대형마트의 숙제입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이커머스 시장은 쿠팡과 네이버가 탑2를 형성하면서 쓱닷컴과 롯데온은 경쟁이 안 되고 있다"며 "테무,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중국 초저가 이커머스까지 상륙한 상황이라 기존 대형마트들은 마른 수건이라도 짜야 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대형마트들은 통합 소싱을 통해 매입 단가를 낮추고 원가를 절감해 마진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초저가 시장에 상대적으로 어떻게 프리미엄 상품을 만들 수 있는지 처절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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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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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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