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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북권 규제 확 푼다…“신도시급 주거지·신경제도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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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24, 11:03:26

오세훈 서울시장 '강북권 대개조' 계획 발표
‘일자리 중심 신 경제도시’로 재탄생 구상
노후대단지 밀집지역 정비사업 규제 완화
상업지역 총량제 폐지..균형발전 화이트사이트 도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시가 주택이 밀집해 대표적 베드타운으로 꼽혀 왔던 동북권 8개구와 서북권 3개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상업 인프라 조성을 한정하는 '상업지역 총량제'를 풀기로 결정했습니다.

 

30년 이상 노후 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노원구를 비롯한 강북권 주요 대단지에 파격적인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통해 '신도시급' 지역으로 변모시킨다는 구상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6일 동북권과 서북권의 대개조 프로젝트 계획인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강북권을 ‘일자리 중심 신 경제도시’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입니다.

 

동북권 8개구(강북‧광진‧노원‧도봉‧동대문‧성동‧성북‧중랑)와 서북권 3개구(마포‧서대문‧은평)로 이뤄진 강북권의 면적은 242㎢, 인구는 448만명으로 각각 서울 전체 면적 및 인구 대비 40%, 43% 수준입니다.

 

그러나 상업시설이 타 권역 대비 부족하고 노원구 등을 중심으로 30년 이상 노후주택도 몰려 있어 강북권 곳곳에서 환경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강북권의 변화는 필수적"이라며 "주거환경, 미래형일자리, 감성문화공간이라는 대전제하에 더이상 배후주거지가 아닌 미래산업 집적지이자 활력넘치는 일자리 경제도시로 다시 태어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서울시는 강북권 노후 주거지를 대상으로 대폭적인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조성된 지 30년이 넘는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노원구 상계동, 중계동, 월계동 등을 '신도시급 지역'으로 변화시킨다는 구상입니다.

 

서울시는 30년이 넘은 노후단지의 신속한 재건축을 돕고자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착수가 가능하게 하고, 정비계획 입안절차와 신속통합자문을 병행해 기존 신통기획보다도 사업기간을 1년 가량 단축시킬 예정입니다.

 

여기에 용적률도 완화해 사업성 개선도 도모합니다. 지하철역과 인접한 역세권을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기존 3종 일반주거지역에 허용되는 300% 이하에서 500% 이하까지 용적률을 높인다는 방안입니다. 공공기여 또한 준주거 상향시 적용된 기존 15%에서 10%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상업지역 총량제'도 폐지해 상업시설을 현재의 2~3배까지 늘려 강남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여기에 주요 대규모 유휴부지는 사업시행자가 원하는 용도와 규모로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인 '균형발전 화이트사이트(균형발전 사전협상제)'를 도입키로 했습니다.

 

 

창동기지 등 대형 유휴부지...지역경제 리드하는 '첨병' 재탄생

 

서울시는 강북권에 자리하고 있는 차량기지‧터미널‧공공유휴부지 및 역세권 등을 '균형발전 화이트사이트' 적용 대상으로 설정했습니다. 해당 지역에는 종상향과 용적률 1.2배, 허용 용도 자율 제안, 공공기여 완화(60→50%이하) 등이 적용됩니다.

 

우선 서울서 가장 큰 유휴부지 중 하나로 꼽히는 노원구 창동차량기지 이전부지(25만m2)의 경우 바이오-ICT 산업클러스터로 조성됩니다. 창동 하나로마트 부지(3만m2)는 일대와 함께 주거-판매시설로 재탄생됩니다.

 

중랑구에 자리한 신내차량기지 이전부지(19만㎡), 중랑공영차고지(6만㎡), 면목선 차량기지(2만㎡), 신내4 공공주택(7만㎡) 등은 통합개발 방식을 통해 첨단산업, 일반업무지구, 문화시설, 주거 등 다양한 기능을 담은 입체복합도시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또한, 은평구 서울혁신파크부지(6만㎡)는 융복합 창조산업 클러스터 ‘서울창조타운’으로, 수색차량기지와 상암DMC 일대는 서울대관람차‧미디어전시 등 K-컬쳐공간을 비롯해 하늘‧노을가든, 광역자원회수시설 지하화 등을 통한 세계적 친환경 수변감성놀이공간으로 변화합니다.

 

아울러, 강북권 6개 대학에 대해 R&D캠퍼스로 선정하고 용적률과 높이 등 규모제한 완화를 지원할 예정이며 커뮤니티를 공유할 수 있는 공공기숙사도 캠퍼스 주변으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지역주민들의 여가와 문화를 지원하고자 동부간선도로 상부공원화사업을 골자로 한 보행일상권 공원도시 조성, 수변활력거점 및 다채로운 문화시설 조성 등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오 시장은 "서울시민의 따뜻한 보금자리인 강북권은 지난 50년간의 도시발전에서 소외돼 왔다"며 "도시 대개조 2탄 강북권 대개조를 통해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일자리와 경제가 살아나고 활력이 넘치는 신경제도시,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견인하는 강북권으로 재탄생하도록 파격적인 규제완화와 폭넓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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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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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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