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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변 재건축 대어’ 잠실주공5, ‘최고 70층·6491가구’ 규모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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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3, 2024, 17:04:07

재건축 정비계획 결정(변경) 및 경관심의(안) 수정가결
기존 최고 50층 6350가구 규모에서 확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한강변 재건축 블루칩 중 하나로 주목받는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가 최고 70층 높이를 갖춘 6491가구 규모의 초대형 아파트 단지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제3차 도시계획위원회(수권분과)를 개최하고 송파구 잠실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 변경, 잠실주공5단지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 결정(변경) 및 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 했습니다.

 

심의가 가결됨에 따라 잠실주공5단지는 현재 30개동 3930가구에서 28개동 6491가구 규모의 준 신도시급 단지로 재건축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심의안에 따르면, 잠실역과 인접한 복합시설 용지의 경우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로 상향했습니다. 이를 통해 3종 일반주거지역은 지상 35층에서 49층으로, 준주거 복합용지는 지상 50층에서 70층으로 높이를 완화했습니다.

 

높이 완화와 연계해 건폐율도 낮춰 보행자 시점에서 개방감을 높이고 구역 내에 2개 공원을 신설하는 등 열린 공간을 조성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또, 한강으로 연결되는 입체보행교를 신설해 잠실역에서 한강으로 접근성을 높인다는 구상안도 넣었습니다.

 

당초 잠실주공5단지는 지난 2022년 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을 변경해 최고 50층 6350가구 규모로 재건축 정비계획을 잡은 바 있습니다.

 

이후 서울시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높이 기준을 지역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경관이 창출될 수 있도록 변경함에 따라 조합은 신속통합기획 자문사업(패스트트랙)을 통한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했습니다. 지난해 9월 자문회의를 시작했으며 회의 진행 후 6개월여 만에 심의를 통과하게 됐습니다.

 

정비계획 변경 결정 시 학교설치 계획이 무산되더라도 별도의 정비계획 변경 없이 정비사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선 주변 신천초등학교는 존치하고,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학교신설 여부가 불확실한 중학교는 공공공지로 가 결정 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후 학교로 변경하도록 계획했습니다.

 

잠실주공5단지는 이번 심의 시 수정가결된 내용을 반영해 재공람, 정비계획 변경 고시 후 금년 도입된 통합심의(건축, 교통, 교육 등)를 통해 건축계획을 신속히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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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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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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