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봄을 맞아 나들이 등 야외 활동 인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4월 초임에도 낮 기온이 20도를 웃도는 따뜻한 날씨에 아이스 상품 매출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올 여름이 지난해보다 더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몰리는 여름 전에 에어컨을 청소하려는 소비자도 부쩍 많아졌습니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아이스크림, 얼음컵 등 시원한 제품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4월 초(1~5일) 매출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아이스음료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116% 신장했습니다.
GS25의 PB(자체브랜드) 카페25(원두커피) 아이스 메뉴 매출은 전월 대비 95% 늘었고 얼음컵은 84% 증가했습니다. 아이스크림도 38% 늘었습니다. 최고 기온이 11.7도였던 3월과 달리 이달 들어 10도가량 기온이 상승하면서 아이스 상품 중심으로 구매가 빠르게 전환되는 모습입니다.
GS25는 예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 전략을 마련한 게 아이스 제품 매출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은 100여개 상품에 대해 1+1 및 2+1, 5개 구매 시 50%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달 업계 단독 행사로 한 달간 하겐다즈 전 상품 2개 이상 구매 시 40% 할인을 제공합니다.
또 무더워진 날씨 속에서 커피족을 위해 이달 15일까지 900~1000㎖ 대용량 커피 4종을 1+1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GS25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고 나들이 인구가 늘면서 해안가, 관광지 매장을 필두로 아이스 상품의 매출 특수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아이스크림 온라인 구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3월(1~29일)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아이스크림을 구매한 고객수가 전월 대비 64% 증가했습니다. 이중 20대와 30대 고객 수가 각각 123%, 80% 증가하며 온라인 아이스크림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20대의 경우 콘 아이스크림을 구매한 고객수가 352%,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은 273% 급증했습니다. 콘 아이스크림은 구구콘과 월드콘 등 인기 상품 비중이 높았고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은 하겐다즈, 벤엔제리스 등 맛이 진한 상품 선호도가 뚜렷했습니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려는 '헬시플레저' 트렌드 영향으로 저당 아이스크림 인기도 올랐습니다. 라라스윗, 스키니피그 등 저당 아이스크림을 구매한 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58%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뵈르, 초코에몽 등 SNS에서 유명세를 탄 아이스크림 구매율 역시 늘었습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배송 전 단계에 걸쳐 운영하는 콜드체인 시스템이 아이스크림 매출 증대에 한몫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고객이 주문한 아이스크림을 매장 내 피커가 아이스팩 등과 함께 보냉 포장해 온라인 주문 전용 냉동고에 보관, 배송 차량 냉동고를 통해 고객 집 앞까지 배달하는 방식입니다.
올해 여름은 지난해보다 더 더울 전망입니다. 기상청 '2024년 여름 기후 전망'에 따르면 올 여름철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은 50%로 낮을 확률보다 30%p 높은 상황입니다. 에어컨 가동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본격적인 여름 전 에어컨을 세척하려는 고객도 많아졌습니다.
롯데하이마트가 4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 신청 건수를 살펴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약 2.5배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 소식이 있었던 직전 일주일(3월 25~31일)보다는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고객 수요에 맞춰 롯데하이마트는 ‘창립 24주년 기념 홈 만능 SALE’을 열고 오는 30일까지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스탠드, 벽걸이 등 다양한 유형의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를 최대 15% 할인된 가격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민복기 롯데하이마트 설치클리닝팀장은 "가전 클리닝은 고객들의 수요가 몰리는 5~8월보다 4월에 받을 시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서비스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며 "연중 최대 혜택인 만큼 여름을 준비하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