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요자들이 아파트를 분양받는데 있어 교육환경과 교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1일 부동산R114가 지난 3월 21일부터 31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5046명을 대상으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 요건으로 교육환경(29.73%)과 교통(25.13%)에 많은 응답자가 답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교육환경의 경우 수요자 자녀들의 교육 열풍이 거세짐에 따라 일명 '학세권'으로 불리는 학교와의 근거리를 갖춘 단지, 학원가와 인접한 단지에 대한 선호현상의 가속화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부동산R114는 전망했습니다.
역세권 및 도로와 인접한 단지로 볼 수 있는 교통의 경우 전통적으로 부동산 가치 상승의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 등으로 많은 응답률을 보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교육환경, 교통 외에 주거 쾌적성이 21.21%, 편의시설이 15.16%, 직장과의 거리(직주근접)가 8.65%의 응답률을 받으며 뒤를 이었습니다.
이와 함께 주택 매입 적정 시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2024년 상반기'에 응답한 수요자가 26.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2024년 하반기(24.77%), 2026년 이후(20.21%), 2025년 상반기(16.27%), 2025년 하반기(12.35%)로 응답비중이 확인됐습니다.
아파트를 구입 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브랜드가 40.57%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브랜드를 비롯해 조경 및 커뮤니티시설(20.76%), 단지 규모(19.91%), 실내 평면 구조(18.04%) 순으로 응답률이 집계됐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 선호하는 커뮤니티시설로는 사우나가 21.69%로 가장 많은 응답비중을 차지했으며 피트니스(19.18%), 게스트하우스(14.36%), 도서관·독서실(13.21%), 다목적체육관(9.88%), 국공립어린이집(9.29%), 수영장(5.63%), 골프연습장(5.31%), 키즈카페(1.44%)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R114 관계자는 "주택매입 시점을 올해 상반기로 응답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최근 서울 주요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하락세가 멈추고 회복세를 보이며 과거 고점 대비 하락한 금액으로 매입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아파트 브랜드 선호의 경우 수요자 신뢰와 향후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며 "커뮤니티시설은 개인의 건강관리나 휴식, 여가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시설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