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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한강벨트’ 지역 아파트값 반등…“입지가 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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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24, 08:04:57

한국부동산원 3월 아파트값 동향..서울 가격 변동률 보합 전환
송파구 등 한강벨트 자리한 지역 중심 아파트 가격 상승세
‘노도강’ 전월비 하락폭 줄어..‘금관구’도 구로 제외 내림폭 축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하락세를 이어가던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한강벨트를 형성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반등하며 4개월 만에 보합으로 전환했습니다.

 

16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시스템 R-One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은 보합을 기록하며 3개월째 이어져 오던 하락세에서 벗어났습니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12개 구에서 상승세로 전환한 것이 내림세 탈출을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월 가격 변동률 보합을 기록하며 반등 조짐을 나타냈던 송파구는 0.14%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자치구 가운데 가장 큰 폭의 오름세를 나타냈습니다. 용산구(0.08%), 마포구, 광진구(이상 0.07%), 동작구(0.06%), 영등포구(0.05%) 등도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 자치구로 파악됐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 주요 자치구는 한강벨트를 형성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사철인 봄철로 접어들며 정주여건이 수월한 입지에 자리해 있는 아파트에 대한 수요문의가 늘고 지역 내 구축 아파트의 정비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 상승이 아파트 가격 변동폭에도 요인이 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송파구는 잠실동과 신천동을 중심으로 주요 단지에서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용산구는 한강로동과 이태원동을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습니다. 광진구는 구의동과 광장동을 중심으로 일부 단지에서 가격 오름폭을 보였습니다.

 

'노도강'으로 일컬어지는 강북 3구(노원구, 도봉구, 강북구)의 경우 하락세가 이어졌지만 전월 대비 하락폭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원구, 도봉구는 -0.11%, 강북구는 -0.06%의 변동률을 나타냈는데 전월 변동률이 각각 -0.16%, -0.21%, -0.08%였던 것과 비교할 경우 내림폭이 크게 줄었습니다.

 

강북 3구는 중소형 크기의 구축 대단지가 밀집해 있어 서울에 첫 집을 알아보는 수요자들이 필수적으로 체크하는 곳이지만 관망세가 이어지며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그러나 이사철 기점이라 할 수 있는 3월 일부 단지에서 매수 움직임 등으로 하락폭이 전월 대비 축소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중심가에 자리한 종로구(0.05%)와 중구(0.04%)도 가격 변동률 상승으로 전환했으며 '서울 재건축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양천구와 동북권의 성북구(이상 0.02%), 성동구, 동대문구(이상 0.01%)도 오름세로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 전환 및 하락폭 축소세를 보인 가운데 구로구 만이 전월 대비 하락폭이 소폭 확대된 지역으로 조사됐습니다. 구로구는 -0.11%의 변동률을 기록하며 전월 -0.09%의 변동률보다 하락폭이 늘었습니다. 구로구와 함께 서남권 3구인 '금관구'를 형성하는 관악구(-0.09%), 금천구(-0.05%)는 전월 각각 기록한 -0.14%, -0.10% 대비 하락폭이 축소됐습니다.

 

서울과 함께 인천(-0.06%), 경기(-0.19%)를 모두 합친 수도권 아파트값 변동률은 -0.11%를 기록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안양(-0.53%), 파주(-0.39%) 등 대부분 지역에서 가격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수도권과 지방(-0.13%)을 합친 전국 아파트값 변동률은 -0.12%를 기록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서울의 경우 정주여건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오름세를 나타냈다"며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 상승거래가 발생하고 매수문의가 늘은 것도 가격 변동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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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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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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