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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이 배달·주차”…현대차그룹, ‘팩토리얼 성수’서 로봇 서비스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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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0, 2024, 09:06:46

‘달이 딜리버리’와 ‘주차 로봇’ 활용한 서비스 제공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은 20일 현대차[005380]·기아[000270]의 배달 로봇 'DAL-e Delivery(이하 달이 딜리버리)'와 현대위아[011210]의 '주차 로봇' 등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를 서울 성수동 '팩토리얼 성수' 빌딩에서 시작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팩토리얼 성수는 이지스 자산운용의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이곳에 입주해 근무하는 고객은 달이 딜리버리가 제공하는 음료 배달 서비스와 주차 로봇이 제공하는 자동 주차 및 출차 서비스, 안면인식 기술 등 현대차그룹의 최첨단 로보틱스 기술이 집약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고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음료를 주문할 경우 달이 딜리버리가 지하 1층에 마련된 카페에서 커피 등 음료를 수령해 고객이 있는 사무실이나 회의실까지 음료를 배달합니다.

 

달이 딜리버리는 건물 엘리베이터와 출입문 등 관제 시스템과 통신하며 스스로 건물의 각 층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으며 통신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 경로를 생성 후 빠르게 배송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은 로봇에 장착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로봇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배송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는 카메라와 인공지능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수령 대상자를 인식하고 음료를 전달합니다. 현대차·기아가 자체 개발한 안면인식 기술은 정확도가 99.9%에 이른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습니다.

 

수령인이 확인된 후에는 물건을 편리하게 빼낼 수 있도록 로봇이 스스로 수납 트레이를 앞으로 빼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달이 딜리버리는 한 번에 커피 16잔, 10kg 무게의 물품까지 배달이 가능합니다.

 

현대차·기아는 달이 딜리버리의 배송 서비스가 빌딩 입주자들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투입 대수를 늘리고 택배나 우편물 배송 서비스까지 범위를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위아는 팩토리얼 성수에서 고객이 업무용 차량을 이용할 때 차량을 지정된 장소로 꺼내 주거나 이용이 끝났을 때 지정된 장소에 고객이 차를 반납할 경우 자동으로 주차해주는 주차 로봇을 서비스합니다. 주차 로봇이 상용화되는 것은 국내 처음입니다.

 

주차 로봇은 얇고 넓은 형태의 로봇 한 쌍이 차량 하부에 들어가 바퀴를 들어올려 이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로봇의 두께는 110mm로 어떤 차량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또, 장착된 라이다 센서를 통해 로봇이 차량 바퀴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히 인식하고 들어올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로봇은 최고 초속 1.2m의 속도로 최대 2.2톤의 차량까지 자동 주차할 수 있으며, 로봇이 전후좌우 어떤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 있도록 개발돼 좁은 공간에서도 차량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같은 면적의 공간에 더 많은 주차면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대위아는 주차 로봇 도입과 함께 최대 50대의 주차 로봇을 동시에 관제할 수 있는 '스마트 주차 관제 시스템'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주차 로봇이 최적의 경로로 운행하고 여러 대의 차량을 효율적으로 배차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향후에는 사람이 주차하는 차량이나 무인 주차지역에서의 상황도 모두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특히 현대위아의 주차 로봇은 올해 3분기 팩토리얼 성수에 적용될 예정인 현대차·기아의 '자동 충전 로봇(ACR)'과 연계돼 고객들의 편의를 극대화시킬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대차·기아는 달이 딜리버리와 자동 충전 로봇을 비롯, 로봇에 적용된 안면인식 시스템을 건물의 출입 시스템에도 적용하며 '로봇 토탈 솔루션(Robot Total Solution)'이라는 개발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나아가 여러 대의 배송로봇을 관제할 수 있는 '다중 통합 관제 시스템까지 개발해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달이 딜리버리의 본격 서비스 투입을 시작으로 팩토리얼 성수는 로봇 토탈 솔루션이 적용되는 최초의 건물로 만들어보고자 한다"며 "고객들이 공간의 가치를 평가할 때 로봇 서비스의 유무가 주요한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현대위아의 주차 로봇은 지난해 현대차그룹 싱가포르혁신센터(HMGICS)에서 상용화에 성공하고, 올해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HMGMA)에 대규모 도입을 준비하며 성능과 안전성 등을 충분히 검증했다"며 "팩토리얼 성수에서 가장 앞선 주차 로봇의 기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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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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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법적 조치 검토”

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법적 조치 검토”

2024.11.18 19:14: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처했다는 풍문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과 함께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날 오전 증권가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롯데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는 풍문이 돌았습니다. 증권가 지라시(소문을 적은 쪽지)에는 롯데그룹이 다음달 초 '모라토리엄(채무불이행)'을 선언할 것이며, 차입금은 39조원이지만 올해 그룹 전체 예상 당기순이익이 1조원에 불과해 그룹 전체로 위기가 촉발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롯데지주와 롯데케미칼, 롯데쇼핑은 낮 12시 30분께 "현재 거론되고 있는 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관련 루머는 사실 무근"이라고 공시했습니다. 지라시 여파로 롯데 계열사들이 이날 줄줄이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는 등 파장이 그룹 전체로 퍼졌습니다.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이 이전부터 여러 차례 유동성 위기설이 제기된 적이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행동에 나선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이날 롯데지주 주가의 종가는 2만55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6.59% 떨어졌고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칼의 종가 역시 각각 5만8000원(6.60%), 6만5900원(10.22%)으로 하락세로 마감됐습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수사의뢰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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