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2024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17년 연속 e커머스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KS-SQI’는 한국표준협회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서비스품질평가 모델로, 11번가는 지난 2008년 서비스를 시작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11번가는 적극적인 고객 서비스와 사회적 가치, 서비스 결과 품질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11번가는 올해도 간편식(간편밥상), 트렌드 패션(#오오티디), 리빙(홈즈) 등 버티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비기한 임박제품을 30% 이상 할인하는 ‘임박마켓’ 등을 운영 중입니다. 1만원 미만 상품만 모은 ‘9900원샵’의 올해 1~5월 월평균 거래액은 지난해 9~12월보다 3배 이상(227%) 급증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형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매주 500만 포인트 당첨 기회를 제공하는 ‘십일또’ 이벤트에는 하루 최대 81만 장의 ‘십일또’가 발급될 정도로 고객참여가 활발합니다. 30초 내외 짧은 동영상의 쇼핑 콘텐츠 서비스 ‘플레이’는 지난 1월 오픈한 지 3개월 만에 누적시청수가 1600만회를 넘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AI 셀링코치’는 지난 2월 초 공식 오픈 후 두 달 만에 구독 판매자가 14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독자적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를 지원하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은 ‘제로 수수료’를 제공하며 지난 5월 ‘오리지널 셀러’들의 월 결제거래액이 110억원을 넘었습니다.
11번가의 ‘슈팅셀러’는 셀러가 물류센터에 제품 입고를 하면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셀러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익일배송으로 배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홍창영 11번가 고객중심경영담당은 "고객과 셀러를 대상으로 e커머스의 본원적 가치를 강화하는데 집중한 결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며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도 11번가를 찾는 고객들이 최적의 쇼핑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